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배경과 원안,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내용과 추세,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문제점,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개선방향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배경
1. 교육적 문제의식
1) 중학교 교육과정의 파행적 운영
2) 중학생의 전인적 성장 저해
3) 고등학교간 교육격차 심화
2. 사회․경제적 배경
1) 재수생의 누적과 과열과외
2) 학생인구의 도시집중
Ⅲ.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원안
Ⅳ.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내용
Ⅴ.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추세
1. 학력 수준별 평준화 효과
2. 도시화의 정도 통제 후 평준화 효과
Ⅵ.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문제점
Ⅶ. 향후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개선 방향
1. 학교의 선택권의 단계적 확대와 고교체제의 다양화
2. 학교의 자율 확대와 사립학교의 자율화
3. 학교정보의 공개와 상향적 평준화 정책의 추진
4. 학력 부진 학생에 대한 정부 지원 강화
Ⅷ.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평준화 해체 공세를 벌이는 집단은 평준화 정책이 부딪힌 현실적 한계 및 한국공교육의 공공성 취약이라는 사태를 점검하지도 않은 채 ‘평준화 자체의 한계’로 모든 것을 환원시켜버리고 있다.
첫째, 평준화가 부딪힌 어려움은 한국의 독특한 교육기회 확대과정과 연관이 있다. 한국은 무상이 아닌 유상(사립, 사부담에 과잉 의존)이라는 자본주의적 논리에 기반하여 교육기회 확대가 주로 이루어졌으며 강력한 국가주의 통제 모델 속에서 정통성 확보라는 정치적 이해가 여기에 중첩되었다. 국가 교육정책은 경제논리나 정치논리에 흔들려왔으며 여기에서 민중은 교육권의 주체로서 전면에 나서기보다는 언제나 정책의 대상일 뿐이었다. 이에 따라 교육에 대한 대중의 관념도 왜곡된 방향으로 형성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봉건적 신분질서가 급격히 와해되고 식민통치가 시작되면서 공공성에 입각한 근대적 교육질서를 세우기도 전에 교육은 지배자들에게는 통치의 수단, 대중들에게는 계층상승을 위한 유력한 도구로 비춰지게 되었다. 사실상 중등교육에서 공교육은 계층분해의 장치로 기능했으며 이에 따라 교육을 계층 상승의 사다리로 일종의 ‘투자처’로 인식하는 것이 만연하고 있다. 아마 높은 교육열의 이유도 여기에서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 참고문헌
-
ⅰ. 강태중,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에 대한 논의의 검토, 대통령자문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고교평준화정책 개선 방안 정책토론회 자료집, 2002
ⅱ. 곽병선, 국가경쟁력 제고와 고교평준화 정책, 2002
ⅲ. 김영철·김주훈·이인효·최돈민,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 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5
ⅳ.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고교 평준화 제도개선에 관한 연구, 1989
ⅴ. 윤종혁,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 KEDI,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적합성 연구 토론회 자료집, 2003
ⅵ. 이주호·김선웅, 평준화정책의 재정립,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