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 등장배경과 필요성,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 교수학습모델과 계획절차,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 사례,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 적용방안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검찰개혁의 과제와 전망
- [개별화수업][개별교육][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개별교육, 개별화학습)의 개념, 분류, 필요성, 개별화수업(개별교육, 개별화학습)의 교수학습모델과 교육과정재구성, 개별화수업(개별교육, 개별화학습)의 절차, 개별화수업(개별교육)의 방향과 시사점
-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배경,필요성,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전제,교수학습모형,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과제,시사점
- 목차
-
Ⅰ. 서론
Ⅱ.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개념
1.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
2. 개별화(Individualization)
3. 개별화 수업
Ⅲ.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등장배경
Ⅳ.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필요성
Ⅴ.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교수학습모델
Ⅵ.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계획절차
1. 연구의 계획
2. 연구의 실행
3. 검증 및 보고
Ⅶ.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사례
1. 능력별 과제
1) 상위그룹
2) 중위그룹
3) 하위그룹
2. 특기 ․적성 신장을 위한 과제 제시
Ⅷ.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적용 방안
1. 탐색
1)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 개발
2) 소집단 편성을 통한 개별화 학습 활동
3) 자기․모둠 평가 확인을 통한 개별화 학습
2. 개별화 학습 적용 방안 모색
1)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 탐색
2) 자기․모둠 평가 확인을 통한 개별화 학습
Ⅸ.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시사점
Ⅹ.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에 대한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개별화 학습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학습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학습자 개개인은 독특한 특성과 요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업의 과정에서 개인차를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 개별화 학습은 이질적인 다인수 학급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일제 획일 수업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다. 일제 획일 수업에서는 학습자들이 학습 능력, 학습 동기, 학습준비도, 흥미 등에서 서로 차이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학습자를 똑같이 취급한다. 그리하여 능력이 뛰어난 학습자는 자신의 능력에 상응하는 학습 기회를 갖지 못해 학습에 대한 호기심과 도전감을 잃게 되고, 능력이 뒤떨어지는 학습자는 기본적인 학습내용 조차 이해하지 못하여 학습에 흥미를 잃고 누적되는 학습 결손으로 좌절감과 소외감을 맛볼 수밖에 없다. 또한 일제 획일 수업은 학습자의 다양한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지 않고 동일한 학습 과제를 부과함으로써 학습자 개개인의 개성을 신장시켜주지 못하고 있다.
학습자의 개인차를 존중하는 학습 방법을 구안,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개개인이 가진 특성을 파악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학습 방법을 구안, 적용하는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개인차는 다음의 네 가지 유형 또는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학력의 차이이다. 이것은 보통 지필 평가에 의해서 측정 가능한 학습 능력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김영숙·김형구·이현림·정낙찬·조규락(2005), 새교육학개론, 원미사
김철환(2000), 열린교육 수업방법의 학습효과 분석, 순천향대 교육대학원
박영배·김창원(1998), 수업방법 탐구, 형설출판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89), 학습개별화의 원리와 실제, 교원연수도서
이홍우(2003), 교육과정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정명화 외(2002),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황윤한·조영임,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한 개별화 수업, 이해와 적용,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좋은수업]좋은수업의 정의,성격, 좋은수업의 중요성,요건, 좋은수업의 절차, 좋은수업과 전통적인수업의 비교,제고방안 분석
- [교수학습론] 수업모형(수업지도안)과 개별화
- [교육공학] 인지적도제
- [사회과][사회교육][중학교 사회과][중등 사회교육]사회과(사회교육) 교육과정의 특징과 목표,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교육실태,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 학년별 학습내용,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 운영,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영문학] An Essay on Man(인간론) by Alexander Pope
- [영문학] 알렉산더 포프(Pope Alexander)에 대해서
- 알렉산더 포우프 총론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