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담임교사(학급담임, 담임교사)의 자질과 임무, 학급담임교사(학급담임, 담임교사)의 활동영역, 학급담임교사(학급담임, 담임교사)의 배정기피 사례, 학급담임교사(학급담임, 담임교사) 관련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급담임교사(학급담임, 담임교사)의 자질

Ⅲ. 학급담임교사(학급담임, 담임교사)의 임무

Ⅳ. 학급담임교사(학급담임, 담임교사)의 활동영역
1. 학급경영 계획 수립
2. 집단조직 및 지도계획
3. 교과 학습지도 영역
4. 특별활동 영역
5. 생활지도 영역
6. 환경시설 관리 영역
7. 사무관리 영역
8. 가정, 지역사회 관리 영역

Ⅴ. 학급담임교사(학급담임, 담임교사)의 배정기피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Ⅵ.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의 책무성(accountability)이라는 말은 교육에 관련된 광범위한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주제가 되고 있다. 교육의 책무성은 학교교육의 주된 과제인 학생들의 지적, 정의적 성장을 위한 역할을 학교가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평가하고 결과에 대하여 책임지게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책무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1983년 교육비상(Nation at Risk)을 선언하면서 시작한 미국의 교육개혁 동향에 영향을 받은 바도 있지만 학교교육의 공급자인 교사와 교육행정가들의 자성(自醒)에 의해서 시작되었고, 수요자인 학부모와 일반인들의 고조된 관심에 의해서 구체성을 띠어가고 있다고 여겨진다.
학교교육 영역에 책무성이라는 용어가 도입된 것은 1969년 미국의 초중등 교육국장이던 Lessinger에 의해서이며, 그는 경영학에서 이 용어를 차용하여 사용하였다(Ballentine, 1983: 229). 즉, 기업이 시간, 공간과 자원을 최대한 경제적으로 운용하여 산출을 높이려는 노력과 마찬가지로 교육에 있어서의 책무성 운동은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두된 교육운동이다(Novetney, 1973: 164). Foreman(1991: 189-202)은 학교교육 부문을 비롯한 공공기관의 활동에 대한 책무성의 요구는 그 동안 사회의 변화에 비대응적이고, 보수주의적, 보신주의적인 공공 부문의 전문가 집단에 대한 심각한 불신에서 연유된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Jackson(1986)은 학교교육의 목표와 산출의 관계에서 학교는 교육목표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지식의 전수, 즉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 대한 성과를 증명해야 할 책임이 있으며, 이와 함께 건전한 인격의 형성, 좋은 습관의 형성, 동기유발 등에 대한 업적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결국 학교교육의 책무성을 제고한다는 것은 학교교육의 성과를 극대화시킨다는 데 기본 취지가 있다.
참고문헌
김종하(1990) - 중등학교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지각과 기대의 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혜 외 2인(1999) - 교사 발달에 적합한 장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정민사
박상국(1997) - 중학교 학부모가 지각하는 교사상과 기대하는 교사상과의 비교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변상호(1992) - 초등교사의 자기 장학행위와 교사의 전문성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서정화(1989) - 교육 인사 행정, 서울 : 세영사
하임기너트, 김순희 역(1980) - 교사와 학생사이, 종로서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 경영론
  • 활동들 간에는 유기적인 상호관련성을 갖도록 해야 한다.⑤ 평가계획 : 투입요인부터 과정요인까지 확인할 수 있는 평가계획을 미리 만든다. 평가 후의 피드백에 관한 절차도 마련한다.(3) 학교교육계획의 실제학교교육계획의 형식과 내용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는 것이 보통이다.① 학교교육계획 수립의 기저 : 교육정책의 방향, 시․도 교육목표, 전년도 교육실천의 분석, 학교장의 경영관② 학교교육목표 및 방침 : 교육목표, 교

  • [초등교육] 초등학교의 교육여건과 지원체제 개선방안
  • 관련된 교육정책의 결정과정에 교원들의 참여는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교육정책의 형성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제가 미흡할 뿐 아니라 대표적 정책실현 수단인 단체교섭의 경우에도 교섭의 과제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되어 있고, 실제 적용 가능한 정책의 형성보다는 쌍방의 주장을 제시하고 관찰하는 장으로서 활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교원정책결정과정에 있어서 교원단체는 정책건의 및 방문활동 형태로 입장을 표명

  • 교원평가 국내사례와 해외사례 비교
  • 교사와 직원 전체◦ 평가시기 : 매년 연말◦ 평가 주체 : 동료교사, 과장, 부장, 교감, 교장, (학부모, 재단)◦ 평가영역- 교육활동 평가 : 교과지도, 담임업무, 보직업무, 인성지도, 클럽활동, 부서업무※ 피평가자군(교사, 과장, 부장, 선임교사, 수석교사)에 따라 다름- 자기계발 평가 : 자기계발 노력 및 성과- 교육기여도 평가 : 경력◦ 평가등급 : 3등급(우수, 양호, 보통)◦ 평가결과 활용- 특별상여 및 포상 : 우수(250%), 양호(230%), 보통(200%)□ 평가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관련이 있으며, 학교사회복지실 환경 조성을 위해 반드시 거쳐 가는 과정이므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 학교모와의 관계형성 : 관계형성에 앞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소속 학교의 학부모 집단의 특성을 확인한다. 즉 학교행사에의 참여도, 경제활동 여부, 활용 가능한 학부모모임 구성여부 등을 확인한다. 이를 통해 소속 학교의 학부모집단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후 가능한 자원을 확인하고 부모관련 활동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된다. 학부모

  •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제언
  • 교사들의 연수나 대학원 학비지원에 사용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 교육부 산하 기관의 역할 재평가 및 통폐합, 혁신대한민국학술원, 국제교육진흥원 등 교육부의 산하 기관들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근본적으로 재평가하여, 그 필요성을 새롭게 판단해야 한다. 특히, 그러한 산하기관 업무들이 교육부 관료들이 감당할 만한 업무인지에 대한 재평가를 바탕으로 일제히 정비․통폐합하거나 이관해야 한다.10) 교육부 관련 연구 기관 혁신한국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