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성격발달원리, 성격발달요소,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내용,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심리적 역동과 방어기제,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적용 사례와 상담적용방법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프로이드의 약력

Ⅲ.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성격발달원리
1. 정신적 에너지원으로써의 본능
2. 불안
1) 신경증적 불안
2) 현실적 불안
3) 도덕적 불안

Ⅳ.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성격발달요소

Ⅴ.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성격발달단계
1. 구강기(0-1세)
2. 항문기(1-3세)
3. 남근기(3-6세)
4. 잠복기(6-12세)
5. 생식기(12세 이후)

Ⅵ.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내용

Ⅶ.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심리적 역동과 방어기제
1. 심리적 역동
2. 신경증적 불안과 방어기제
1) 억압 Repression
2)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
3) 합리화 Rationalization
4) 투사 projection
5) 퇴행 Regression

Ⅷ.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적용 사례

Ⅸ.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상담적용방법
1. 상담의 목적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과정
1) 초기 시작의 단계
2) 전이의 발달 단계
3) 철저한 지속적 활동의 단계(정서적 재교육)
4) 전이의 해결 단계(분석의 종결 단계)
4. 특징
5. 상담의 기술
1)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2) 꿈의 분석(dream analysis)
3) 전이(transference)
4) 저항(resistance)
5) 해석(interpretation)
6. 규칙

Ⅹ.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프로이드 이론은 20세기의 인류문명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준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그의 이론은 심리학과 정신의학 뿐 아니라 문학과 예술, 종교에 이르기까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인간조건에 대한 프로이드의 관점은 당시의 지배적이던 견해와는 크게 대립되는 것이었지만 당시 불명확하고 잘 이해될 수 없었던 정신생활을 이해하는데 적절한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이었다.
이 이론은 후에 신 프로이드학파(Neo-Freudian)라고 불리는 융(C. G. Jung), 애들러(A. Adler), 안나 프로이드(Anna Freud), 에릭 프롬(E. Fromm), 그리고 에릭슨(E. H. Erikson) 등에 의해 더욱 발전되었다.
Ⅱ. 프로이드의 약력
Freud는 1856년 오스트리아 모라비아 지방에서 유태인인 부모의 3남 5녀 중 첫아이로 태어났으며, 26세 때 비엔나 대학에서 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는 신경생리학, 의학 등의 훈련을 받았으며 정신의학 분야에서 일하면서 정신분석의 기초를 마련했다. 그는 정신병리 치료에 있어서 기존의 생리학적 유물론의 관점을 넘어서서, 정신병리의 원인이 뇌의 생리학적 구조가 아니라, 충격적인 체험을 수용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심리적 갈등임을 밝힘으로써 정신분석을 탄생시켰다. Freud의 정신분석학은 1880년대 후반 신경생리학과 신경병리학의 연구 분야였던 실어증, 히스테리 연구 등에서 비롯되었다. 그는 ‘히스테리에 관한 연구(1989)`, `꿈의 해석(1900)’, ‘성 이론에 대한 세 가지 논의(1905)’ 등 일련의 연구와 사례를 통해서 무의식의 존재를 밝히고 자유연상의 치료기법을 구축했다.
참고문헌
* 리차드 위하임 저, 조택경 옮김, 프로이드
* 홀, 캘빈 S, 황문수 옮김(1977),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 범우사
* Calvin S. Hall 저, 지경자 역(1994), 프로이드 심리학입문, 서울 : 홍신 문화사
* Robert D. Nye, 프로이드·스키너·로저스,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적 접근의 상담이론
  • 정신 분석적 치료(1)기본개념-인간관, 성격구조, 성격발달, 의식과 무의식, 불안, 방어기제(2)치료과정-치료의 목적,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상담에서 내담자의 경험,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3)주요기법과 절차-해석,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저항의 해석, 전이의 해석(4)정신 분석적 치료의 의의-공헌점, 한계와 비판(5) 아동상담에서 사용되는 정신 분석적 접근(6)사례 (1) 기본개념1. 인간관인간은 생물학적이고 반사회

  • 사회복지실천에서 이루어지는 정신분석역동모델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법을 찾을 수 있게 원조한다.III. 결론인간의 억압된 경험과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모든 감각은 총화라 볼 수 있으며, 전의식에 있어서 저장수단이 된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기억하지 못 할 수 있지만 기억의 창고 안에서 모두 저장되어 있으며 어느 순간 무의식으로 나타난다고 생각된다.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론은 과학적인 측면으로 보기 힘들다고 생각하며 철학적인 면이 강하기 때문에 앞으로 과학전인 연구가 더 발달 되어야 한다고 생각 된다.

  •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전제조건,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구성요소,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성격발달단계,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사례와 공헌점
  • 요소1. 원초아(id)2. 자아(ego)3. 초자아(superego)Ⅵ.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성격발달단계1. 구강기(oral stage, 생후 1년)2. 항문기(anal stage, 2~3세) 3. 남근기(phallic stage, 4~5세) 4. 잠복기(latency period, 6, 7~12, 13세) 5. 생식기(genital stage, 12, 13세 전후) Ⅶ.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성격발달내용1. 성격의 위상1) 의식2) 전의식 3) 무의식2. 성격의 구조1) 원초아2) 자아3) 초자아3. 성격의 역동성1) 삶의 본능2) 죽음의 본능3) 불안4. 방어기제1) 억압

  • 자아개념이론00
  • 이론을 심리사회이론이라 부르고 있다.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고찰은 심리학의 주된 분야로 프로이드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되어 인간 발달의 각 단계에서 뿐 만 아니라 산업심리, 이상행동, 범죄심리, 유아심리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이 되고 있다.1. 프로이드 (S. Freud, 정신분석)정신분석학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시작된 심리학의 한 갈래로, 인간의 행동양식을 내적인 욕구의 충돌 및 조화의 표출로 판단

  • [사회복지실천론] 정신역동모델
  • 정신역동모델의 정의나. 정신역동모델의 개요2. 정신역동모델의 이론적 배경과 주요 개념가. 이론적 배경나. 주요개념3. 실천과정가. 실천 목표 및 기법나. 방어기제4. 활용 및 평가가. 공헌나. 사회복지 실천과의 관계 및 한계5. 사례6. 토론할 내용1. 정신역동모델의 정의 및 개요가. 정신역동모델의 정의정신역동모델은 인간의 심리현상, 역학적인 긴장관계에 대한 가정에 의한 인간행동발달에 이바지하려는 입장으로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