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일반적 성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목표,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과서활용학습과 협동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일반적 성격

Ⅲ.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서활용학습
1. 교과서의 자료화
2. 그림 자료와 사진 자료의 창의적 활용
3. 다양한 보조 자료의 구성
4. 자료에 대한 비판적, 창의적 수용
5. 교과서보다는 학습자가 산출한 언어 자료 중시
6. 교과서의 수준이나 학습량에 제한 받지 않도록
7. ‘쉼터’는 쉼터이며 자기 주도적 학습
8. ‘더 나아가기’는 평가의 대상이 아니다

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개념
2. 국어과 협동학습의 실제(사례)
1) 목적 및 목표
2) 교육내용 및 방법

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수행평가
1.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향
1) 아동의 발달수준을 고려한 평가
2) 교수․ 학습 방법 개선에 기여하는 평가
3) 학습자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과정중심의 평가
4) 고른 인지적․정의적 학습에서의 균형있는 평가
5) 아동의 언어적 성장과 발달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
6) 표현과 이해의 중요한 요소를 중요시 하는 평가
7) 명백하게 진술된 객관적 준거에 의한 교사의 주관적 판단을 권장하는 평가
8) 학습자가 평가상황과 평가 기준, 채점기준을 알 수 있는 평가
9)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방법, 형식을 사용하는 평가
10) 평가결과 학습내용과 영역의 성취 수준을 확실히 알고 교수․학습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되는 평가
2. 영역별 수행평가 내용 및 방법
3. 수행평가 결과의 활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독자적인 개인으로서도 살아가지만 국가와 민족 또는 인류라는 공동체의 일원으로 살아가도록 운명지어져 있다. 작게는 가족 공동체의 일원으로 또는 이웃의 일원, 혹은 사원의 일원으로 여러 형태의 공동체에 속해서 살아가게 되어 있다.
그렇다면 공동체의 일원인 한 개인은 공동체의 일원다워야 하며 조화와 협동을 이루는 존재가 될 때 개인의 가치 또한 증진된다. 그러자면 문화적인 정체성을 공유하는 개인이 되어야 그 일이 순조롭고 조화롭게 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모든 학생은 향토 또는 민족과 인류의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할 존재로 간주하고 그러한 능력의 배양을 강조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언어 가운데서도 가장 정련된 것이라고 널리 인정된 문학작품의 감상 능력이 있어야 하며, 학교의 교육은 그러한 감상 능력에서 나아가 창작에까지 이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처럼 향토와 민족과 인류의 문화적 유산을 공유하는 일은 공동체의 일원에게 맡겨진 임무이자 영광이다. 또한 그것을 소유하고 향유하는 데서 넘어서서 그것을 본떠 새로운 표현을 창출하는 것은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전통의 계승이자 창달이 된다.
이를 위해서 국어교육은 체험, 수행, 지식, 태도 등의 전방향을 교수-학습 내용으로 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낡은 방식이라고 해 버리는 암송, 모방, 변형 등이 실제로 문화 계승 창달의 목표를 위해서는 아주 훌륭한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오늘날은,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다양한 문화들이 뒤섞여서 각축을 벌이는 사회일 것으로 전망한다. 이러한 다양성은 일방으로는 화려해 보이지만 모든 개인은 그 앞에서 선택을 강요당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며, 그 책임은 그 개인 자신의 것이 된다.
언어로 전개되는 문화만 하더라도 사이버 세상의 언어에서부터 메스컴에서 쏟아지는 수없는 유행어와 말초적 흥미만을 추구하는 문화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다양한 언어의 폭포 속에 있다. 또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교묘하게 위장된 언어에서부터 사회적 세력의 확대를 꿈꾸는 은밀한 조작에 이르기까지 무수한 언어 문화의 홍수 속에서 살아 가게 된다.
참고문헌
김대행 외,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1997
강경호 외, 초등국어과 교육론, 서울 박이정, 1997
노명한, 국어 교육에서 평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1990
신헌재·이재승,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서광학술자료사, 1994
정동화 외, 국어과 교육론, 선일문화사, 1990
최현섭,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읽기쓰기통합학습,영재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 마당놀이,집단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 개별화학습,창작학습,컴퓨터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CAI)
  • 협동학습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있었지만 읽기와 쓰기 등 언어 교육에 관한 연구들이 그렇게 많지 않았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CIRC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읽기, 쓰기 등 언어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대표적인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이다(Slavin, 1990). CIRC 프로그램은 실질적인 읽기와 쓰기 지도에 대한 교과 교육의 연구를 토대로 교육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협동 학습을 활용한 수업 모형으로, 이 프로그램은 인지 심리학․읽기 교수․쓰기 교수․교사

  •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성격,목표,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교수법,협동학습,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학습평가, 국어과교육 교수학습방법
  •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성격과 목표,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교수법,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협동학습,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학습평가,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성격Ⅲ.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목표Ⅳ.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교수법1. 과정 중심2. 기능과 전략3. 의사소통 중심4. 통합적 지도Ⅴ.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협동학

  •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육실태,교수학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과서,독서교육,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평가 분석
  • 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징Ⅲ.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실태1. 학생의 특성과 요구1) 실태2) 시사점2. 학부모의 특성과 요구1) 실태2) 시사점3. 학교의 특성과 요구1) 실태2) 시사점4.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1) 실태2) 시사점Ⅳ.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Ⅴ.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서1.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편찬의 기본 방향1) 학습목표의 달

  • [국어교육] 매체를 활용한 국어수업
  • Ⅰ 매체를 활용한 국어 수업1. 교육 매체의 개념 http://user.chollian.net/%7Ehs2624pc/list/rr1.htm, 네이버-교육매체, 1page 웹문서 5번째, 교육매체 활용과 교수방법의 개선, 백영균(한국 교원대학교), 98,2,17일 한국 교원대학의교수연수세미나 강의자료03,9,25일 17시 50존재교수-학습과정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교수목표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수단이나 방법들을 다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인적자원, 학습내용, 학습환경, 시설 및 각종의 기자

  • [초등교육] 초등학교에서의 시(詩)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시는 자연스럽고 즐겁게 다가와야 한다(강문희 외, 2001:197). 아동들의 시에 대한 관심과 이해는 시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아동들이 시를 쉽고 재미있고 친근감 있게 생각할 수 있게 교사들은 시를 지도해야 한다. 교사의 학습 지도 방식과, 교사의 동시에 대한 인식도에 따라 시 교육의 목표 달성도는 달라지게 된다.국어과 학습 지도에서 가장 어려운 단원으로 시지도 단원을 꼽는 교사들이 많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