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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중국문학과 기행문학

Ⅲ. 중국문학과 노신
1. 노신의 생애
2. 노신의 사상의 분기와 전변
3. 초기의 작품
4. 눌함과 방황

Ⅳ. 중국문학과 도연명
1. 출생
1) 생졸년
2) 가계
3) 명자
4) 거처
2. 도연명시의 의의

Ⅴ. 중국문학과 백화문운동

Ⅵ. 중국문학과 소설 삼언

Ⅶ. 중국문학의 미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편전쟁 후 중국은 본격적으로 서방과 접촉하게 되었다. 새로운 사회 상황이 전개됨에 따라 문학에서도 이에 상응하는 변화가 일어났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서방문학의 대량 번역 및 그를 통한 서방문학의 영향 확산과 梁啓超, 黃遵憲 등이 `文界革命`, `詩界革命`, `小說界革命`을 제창한 것에서 보듯 주로 사상계몽적이고 개량적인 색채를 띤 문학 경향의 출현이었다.
그러나 중국문학에 결정적인 변화가 일어난 것은 사회적으로 洋務運動, 維新運動, 辛亥革命 등을 다 경험한 뒤인 1917년 이후였다. 1917년 1월, 胡適은 《신청년新靑年》에 구문학의 병폐를 극복하기 위한 8가지 방안을 제시한 〈문학개량에 관한 나의 견해文學改良芻議〉를 발표했다. 이어서 2월에는 陳獨秀가 이를 지지해서 《신청년》에 이른바 3대 주의를 제창한 〈문학혁명론文學革命論〉을 발표했다. 그 후 계속해서 錢玄同, 劉半農, 李大釗, 周作人 등이 이론적인 면에서 이에 힘을 보탰고, 마침내 창작 면에서도 魯迅의 〈광인일기狂人日記〉, 胡適의 《상시집嘗試集》, 郭沫若의 《여신女神》 등이 출판됨으로써, 신문학 즉 중국현대문학이 성공적으로 출발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학주 외, 중국문학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백정희·김상원, 중국 현 당대문학의 이해, 한국학술정보(주), 2001
신의 소설창작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6
왕스징 저, 신영복유세종 역, 노신전, 다섯수레, 1992
중화서국 편, 도연명시문휘평, 대만중화서국, 1974
홍석표, 중국의 근대적 문학의식 형성에 관한 연구 : 호적의 백화문운동과노진사화, 20세기 중국문학의 이해, 청년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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