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정의와 성격,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장점,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전송권,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동향과 사례, 향후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정책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정의

Ⅲ.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성격
1. 경비 절감
2. 가용성
3. 휴대 가능성
4. 기능성
5. 다양성

Ⅳ.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장점

Ⅴ.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전송권

Ⅵ.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동향
1. 서비스 장르의 전문화
2. 사업 다각화
3. 업체간 제휴

Ⅶ.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사례
1. Web상에서의 CD-ROM 공유
2. 응용 어프리케이션 서버를 활용한 CD-ROM 공유
3. Web으로 서비스되는 정보 검색 시스템

Ⅷ. 향후 전자책(e-book, 전자출판)의 정책 과제
1. 법체계의 정립
1) 저작권법
2) ‘디지털콘텐츠산업육성법(안)’의 문제점
3) 기타 법제
2. 전자책(e-Book) 관리체계 정립(인증제도, DOI, 납본제도, 심의제도)
3. 세제 지원
4. 민간 전문기구 육성
5. 전자책(e-Book)출판 민관협의회 구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의 시점에서 출판의 근 미래는 아날로그(종이책)와 디지털(전자책(e-Book))의 상생(相生), 그리고 상보적 공존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제 출판시장의 5%를 차지할 만큼 비약적으로 성장한 인터넷서점, 향후 전자책(e-Book)시장의 고도성장(대중화) 예견 등은 다양성전문성에 기초하는 출판이 IT를 이용하여 다양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양식으로 진화함으로써 새로운 사업기회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웹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적응력이 매우 뛰어나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고, 또한 이의 확산을 예시하고 있다. 출판의 형태는 당분간 종이책과 패키지 전자책(CD-ROM, DVD-ROM), 전자책(e-Book)이 공존하면서 출판 분야나 컨텐츠의 특성에 따라 각기 특장점이 있는 매체 형태로 진화발전해 나갈 것이다. 환경에 적응력이 뛰어난 적자 DNA만 살아남듯이, 책의 진화도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어 대하소설을 전자책 형태로 스크린을 통해 장시간 읽는 것은 곤란하므로 여전히 종이책 독서가 일반적이겠지만, 대용량 데이터베이스나 수시 업데이트가 필요한 사전류나 실용정보서, 멀티미디어 요소가 필수적인 학습서, 아동서 등은 전자책(e-Book)이 훨씬 효용성이 높고 편리할 것이다. 또, 이미 각국에서는 책 내용을 육성으로 녹음하여 서비스하는 오디오 전자책, 또는 인터넷 오디오 북이 시각장애인이나 일반인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으며, 백과사전또한 대부분 무료로 서비스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IT(정보기술)의 혁명적 발전이 있기 전에는 불가능한 것이었다.
참고문헌
디지털시대의 전자책(e-Book) 발전방향, 심포지엄 자료
박재복中村伊知郞 - EDI 상거래 통신에 관계된 법적 관계, 호남대학교 논문집
박연희 - 해외 전자책(e-book)컨소시엄 도입 및 공동활용 현황 분석, 2004
이기성 - 전자출판과 디스크책에 관한 연구, 출판학연구, 1993
오정금 - 자소조합에 의한 전자출판용 본문체 개발 및 미려도 연구, 동국대 정보산업대학원, 1992
여운방 - 전자교과서 설계 지침 및 모형 개발 연구, 한국교과서연구재단,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 [단말기] 전자책 E-Book 동향
  • 전자책은 단순한 종이책의 연장이 아닌 혁명적인 출판의 변화와 진화를 가져올 것이다.왜냐하면 점차 전자책이 종이책을 대체 해 나갈 것이라는 전망이 높기 때문이다.이 글에서는 전자책의 제품과 마케팅 동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참고로 전자책과혼용하여 사용하는 e북, eBook, e-텍스트, 온라인북, 파일북, 전자북, electronic book,전자도서, 디지털 도서 등을 모두 전자책으로 통일하였다.II. 전자책(e-Book) 개요1. 정의넓은 의미의 전자책은 모든 전

  • 교보문고 e-book 마케팅 전략
  • 전자책사업이 e-book시장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교보문고 내에서는 e-book시장이 가지는 시장성과 가능성을 무시하지 못한다. 2010년 1월부터 6월까지의 e-book판매량은 전년 동기 보다 80.5%급증(전자책산업현황조사레포트, 와이즈인포, 2010.)한 사실을 통해 교보문고는 e-book에 대한 가능성을 인식했을 것이다.2. 환경분석 1) e-book시장 거시적 환경분석(1) 인구통계학적인 국내 독서실태와 e-book시장의 동향먼저 독서 가능 인구를 알아보기

  • 출판산업의 역사와 현황
  • 출판 형태와 판이한 것이다.또한, 출판은 넓은 뜻으로 신문각종문서회화사진 등이 포함되나, 일반적으로는 서적잡지전자책의 발행을 말한다.2. 출판의 종류1)일반 단행본, 2)실용서, 3)아동서, 4)학습참고서, 5)전집, 6)문고, 7)학술전문서, 8)종교서, 9)만화, 10)잡지, 11)사보, 12)번역서, 13)교과서, 14)수험서, 15)사전 16)전자책, 17)대행출판 등이 있다.3. 출판의 역사출판의 역사는 책의 역사이다. 책이라 정의할 수 있는 것으로서 지금까지 남아 있는

  • 출판 산업의 현황, 과제, 그리고 대안(E-book의 발전 전망을 중심으로)
  • 출판산업 매출액 2.3. 국내 출판산업 사업형태별 영업비용 2.4. 국내 출판산업 수출입액 2.5. 한국 출판산업 현황의 문제점 및 과제 2.6. 전자책시장의 발전전망과 조건 - 출판산업의 현황 관련 2.7. 2장의 결론적 논의 - 정책적인 배려와 예산지원 3. 출판산업의 특징 3.1. 출판의 ‘산업적’ 특성 3.2 세계 출판 산업의 현황 3.3 3장의 결론적 논의 - 출판산업에서 출판지식산업으로4. 전자출판 4.1. 디지털 시대의 개막과 전자책의 등장 4.2. 전자책의 정의

  • [커뮤니케이션학] 출판
  • 출판 산업과 출판 정책」(이정춘,2000),「출판정보 미디어론」(전영표,2005)의 일부를 요약, 수정, 발췌하였음.2-1 책의 정의일찍이 마살 맥루한은 “매체는 곧 메시지이다(Medium is the message.)”고 말했다. 출판 매체인 책은 하나의 메시지를 담은 정보 매체라 할 수가 있다. 이러한 정보매체가 문명된 오늘의 사회를 이끌어 온 것이다. 오늘의 인류는 과거에는 상상도 못했던 문명의 혜택을 누리면서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발전된 현대사회가 어떻게 이뤄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