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수직적 통합전략과 아웃소싱 전략의 이해 성공 & 실패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수직적 통합전략
수직적 관계의 형태
거래비용이론과 기업의 범위
시장거래 비용과 내부거래 비용
거래비용의 관점에서 본 한국의 재벌조직
수직적 통합의 정의
시장거래비용의 원천
내부화의 관리비용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
Toyota의 수직적 계열화
Toyota의 하청업체 관리 정책
Toyota의 수직적 거래 관계의 변화
Toyota의 수직적 계열화의 장단점
아웃소싱의 정의
아웃소싱의 장점
아웃소싱의 단점
아웃소싱 도입의 결정요인(matrix)
가상통합
수직적 통합 실패사례 - 세진컴퓨터랜드
수직적 통합 성공사례 -Honda
수직적 통합 성공사례 - 현대자동차
본문내용
거래비용이론이란 기업활동을 시장에 맡길 것인가 아니면 내부에 조직화할 것인가의 선택이 시장과 내부화에서 발생하는 상대적인 비용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기업조직이 시장으로부터 형성되는 이유는 일정한 범위의 거래가 기업조직 경계 안의 내부적 거래로 이루어지는 것이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들어 효율적인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결국 기업은 조직 생산 활동의 범위 가운데 어느 부분을 내부에서 생산할 것이며, 어느 부분은 외부 거래를 통하여 생산 활동을 수행할 것인가와 같은 이른바 `생산과 구매 (make-or-buy)`에 관한 의사결정을 이루게 되고 그 결과 조직의 경계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즉, 기업은 거래비용이론에 따라 수직적 통합이나 아웃소싱을 선택하게 된다.

비관련 다각화 추구의 콩글로머릿 형태
 내부 자본시장 활용 시도, 계열사 통제

제조업 : 모기업중심의 부품공금형태
 중간재시장의 불완전성

종합무역상사 중심의 하방 통합된 수직통합
시장 거래비용을 내부화 할 수 있는 경제조직

자본시장 발전 :
 정부의 은행 규제완화 및 증권시장 확대로 직접금융 가능
 국제금융시장을 통한 저리 대규모 자금조달가능
 기업지배구조 및 적대적 기업인수 허용
중간재시장 발전 :
 부품공급 산업 저변확대
 기술력증진
 수직적 통합 니즈 감소
개별 기업들에 의한 해외시장진출 증가


수직적 통합이란 한 기업이 수직적으로 연관된 두 개의 활동 분야를 동시에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업이 전방 또는 후방으로 자신의 가치활동을 확대하는 것을 수직적 통합이라고 할 수 있다.

아웃소싱이란? 외부를 의미하는 ‘Out’와 자원활용을 의미하는 ‘Sourcing’의 합성어 외부자원의 활용
즉, 기업이 자신이 수행하는 여러 활동을 가치사슬의 기법을 통해 분석하고, 이 생산활동을 내부적으로 수행할 필요성이 없을 시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외부의 기업에 위탁하는 것

참고문헌
한국기업의 글로벌소싱전략
민지혜 저|한양대 대학원 발행, 무역학 전공
한국기업의 수직적 통합 전략과 사업성과
여경철 저|국제지역학회 발행
수직적 통합을 통한 중소기업의 성장 전략
신숙희 저|국은경제연구소 발행
한국기업의 글로벌소싱전략
閔知慧 저|漢陽大學校 발행, 貿易學科 전공
垂直的 統合戰略과 우리나라 養鷄産業의 效率性 分析에 關한 硏究
황성규 저|漢陽大學校 발행, 중소기업경영 전공
한국 영화 관련기업의 산업화 과정 연구
김정식 저|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발행, 방송ㆍ영상 전공
한국의류산업의 범세계적 조달전략 결정요인에 관한
김용주 저|한국의류학회 발행
한국 석유산업의 수직적 통합에 관한 연구
박태진 저|서울대 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농산업 수직통합의 유형별 비교분석
정호근 저|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발행
생산공정의 수직적 통합에 관한 연구
양종택 저|忠北大學校經營大學附設産業經營硏究所 발행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수직통합과 다각화에 관한 연구
안지영 저|숙명여대 대학원 발행, 국제경영 전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례가 괜찮네요.찾고 있ㄷ건거네
  • news***
    (2011.04.25 17:00:33)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경영전략]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경영전략 Best 5
  • 전략 BEST 51. BEST 1 : R&D 의 선두주자 - 성패의 관건 1) 벤츠사례 1) 벤츠의 안전기술 사례 2) 차세대 엔진 -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2) 합병 후 연구개발 - 연구개발 결과, 최신기술 공유 및 활용 극대화2. BEST 2 : 성공적인 합병을 통한 시너지 창출1) 합병과정2) 다임러크라이슬러 통합의 기본전략3) 다임러크라이슬러의 부문별 통합계획 4) 통합후의 시너지효과 및 개선점5) 개선점6) 현재의 모습3. BEST 3 : 전략적 제휴 - 아웃소싱과 해외진출1) 미쓰비시와

  • 조직과 사회(조직이론과 설계) 정리노트
  • 실패- Anne Mulchay CEO의 조직 변화 시도와 제록스사의 회생사원들에게 비전과 희망 부여, 광범위한 비용절감, 생산 외주화와 혁신제품과 서비스에 역량집중⇨ 조직이론은 제록스의 쇠락이유와 Mulchay의 성공이유를 알게 해주는분석도구를 제공함● 조직이론의 실제- 조직이론 - 과거분석 + 미래예측의 도구- 최근의 도전(최근 기업의 조직환경)글로벌화 : 글로벌 아우소싱, 외국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경쟁의 심화 : 글로벌화는 기업간 경쟁을 심

  • [학사] [경영] 아웃소싱의 성공적인 도입방안
  • 아웃소싱이 이루어져 많은 업무의 성과를 볼 수 있었으며 현재 IT 업종 외의 다른 분야로까지 확산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아웃소싱의 많은 성공사례에도 불구하고 이미 연구되어진 국내외의 많은 아웃소싱 사례를 살펴보면 경영자가 의도했던 목표를 달성한 기업보다 예상치 못했던 문제점들만 노출시킨 채 실패로 끝난 경우가 더 많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아웃소싱에 관한 개념과 도입현황 등을 살펴보고, 아웃소싱의 성공적 방안

  • [마케팅] LG 그룹의 경영 전략 분석
  • 전략은 운영위원회에서 결정되어 왔는데, 2주마다 열리는 운영위원회의 결정사항은 그릅사 사장들로 구성된 회의에 통보되어 각사에서 실천되어 왔다. 이러한 그룹 최고 경영층에서의 집단적 의사결정 체제는 외국기업과의 합작 형태를 많이 활용하는 등 위험부담을 줄이고 보다 안전한 전략경영으로 그룹을 이끌어 왔다.3. 기업의 전략 특성< LG의 핵심 성공요인 >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 (대한 상공회의소)* LG의 성공요인1. 합리적인 인사제도 정

  • 델컴퓨터와 ERP 레포트
  • 통합 경영 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ERP는 기업의 자원인 인력, 제조, 수송 등을 적극적으로 관리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함으로써, 고객 만족 및 기업 이익을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경영혁신기법이다. 따라서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은 단순히 정보시스템 개선이라는 시야를 넘어서 프로세스 개선, 조직변화, 팀과 개인의 변화를 추구하는 기업의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ERP는 M&A나 전략적 제휴 등의 변화가 초래될 때 기업의 정보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