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필요성과 실태,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내용체계와 사례,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실제,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 지도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필요성
Ⅲ.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실태
Ⅳ.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학년별 내용체계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Ⅴ.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사례
Ⅵ.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실제
1. 음악 개념 관련 창작 학습
1) 리듬 중심 창작 학습
2) 가락 중심 창작 학습
3) 셈여림 중심 창작 학습
4) 빠르기 중심 창작 학습
5) 화성 개념 중심 창작 학습
6) 음색 중심 창작 학습
7) 형식 중심 창작 학습
2. 창의적 창작 학습
1) 다양한 연주 기법 탐색
2) 악기로 상황에 맞는 표현 찾기
3) 즉흥적으로 혹은 계획하여 구성하여 넣어 연주
4) 색종이 지시 카드
3. 전통음악 창작학습 방법
1) 민요를 지역적 특징(길, 구성음 틀, 토리)에 맞게 변화시키기
2) 시김새 첨가하기
3) 장단의 변화형과 장단가락(리듬) 만들기
4) 장단 중심의 합주곡 편곡하기
5) 가락 만들기
6) 짧은 이야기로 음악 만들기
Ⅶ.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영역별 지도방법
1. 즉흥 연주 지도
1) 신체 표현하기
2) 즉흥 연주
2. 작곡 지도
1) 가락 만들기
2) 변주곡 만들기
3. 전통음악 지도
1) 즉흥 연주
2) 가사 바꾸어 부르기
3) 전통가락 만들기
4) 신체표현 만들기
5) 창작영역의 창의성 지도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음악과 수업에서는 음악의 학습이 지식이나 기능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바람직한 심성을 배양하고 음악적 체험의 개별화와 내면화를 통해 음악성을 계발하려는 데 교수학습의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음악을 통하여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이와 같은 학생들의 상상력을 창의적인 방법에 따라 자기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해 줄 수 있도록 수업이 전개되어야 한다.
물론 음악과는 여러 가지 기능이 필요한 교과이므로 수업 과정에서 음악적 기능을 습득시켜 주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본다. 그러나 음악적 기능의 습득만이 음악 교육의 전부가 아니므로 기능 습득과 함께 학생들이 상상한 것, 생각하는 것, 느끼는 것 등을 음악적인 표현 수단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음악과 수업 현장을 살펴보면 교사 일변도의 수업이 전개됨에 따라 학생 개개인의 자기표현 기회가 배려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자기표현의 기회가 부여되는 경우라 할지라도 기능이 우수한 몇 몇 학생들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다.
학습자 개개인이 왕성한 학습 의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즐겁게 학습하며 개성적인 자기표현의 기회를 조장하고 확대하기 위해,
첫째, 학생 중심의 주체적 창조적 학습 활동이 되도록 한다. 학생들은 누구나 심미적 개안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외재적 동기에 의해 음악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내재적 동기에 의해서 음악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학습과정을 통해 학생 스스로 음악미를 추구하고 즐기는 태도와 심성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한다.
- 참고문헌
-
김영복(1998), 초등 음악과 열린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구현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채옥(1998), 음악과전담교사일반연수 연수교재, 광주 교육대학교 부설초등교원연수원
안미자(1992),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 교육과학사
유덕희(1974), 음악교육학개론, 서울 : 학문사
윤성원(1986), 음악의 방법, 민음사
이홍수(1990),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황여정(2000), 음악과 학습 지도안,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