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필요성과 실태,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내용체계와 사례,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실제,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 지도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필요성

Ⅲ.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실태

Ⅳ.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학년별 내용체계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Ⅴ.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사례

Ⅵ.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실제
1. 음악 개념 관련 창작 학습
1) 리듬 중심 창작 학습
2) 가락 중심 창작 학습
3) 셈여림 중심 창작 학습
4) 빠르기 중심 창작 학습
5) 화성 개념 중심 창작 학습
6) 음색 중심 창작 학습
7) 형식 중심 창작 학습
2. 창의적 창작 학습
1) 다양한 연주 기법 탐색
2) 악기로 상황에 맞는 표현 찾기
3) 즉흥적으로 혹은 계획하여 구성하여 넣어 연주
4) 색종이 지시 카드
3. 전통음악 창작학습 방법
1) 민요를 지역적 특징(길, 구성음 틀, 토리)에 맞게 변화시키기
2) 시김새 첨가하기
3) 장단의 변화형과 장단가락(리듬) 만들기
4) 장단 중심의 합주곡 편곡하기
5) 가락 만들기
6) 짧은 이야기로 음악 만들기

Ⅶ.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영역별 지도방법
1. 즉흥 연주 지도
1) 신체 표현하기
2) 즉흥 연주
2. 작곡 지도
1) 가락 만들기
2) 변주곡 만들기
3. 전통음악 지도
1) 즉흥 연주
2) 가사 바꾸어 부르기
3) 전통가락 만들기
4) 신체표현 만들기
5) 창작영역의 창의성 지도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과 수업에서는 음악의 학습이 지식이나 기능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바람직한 심성을 배양하고 음악적 체험의 개별화와 내면화를 통해 음악성을 계발하려는 데 교수학습의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음악을 통하여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이와 같은 학생들의 상상력을 창의적인 방법에 따라 자기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해 줄 수 있도록 수업이 전개되어야 한다.
물론 음악과는 여러 가지 기능이 필요한 교과이므로 수업 과정에서 음악적 기능을 습득시켜 주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본다. 그러나 음악적 기능의 습득만이 음악 교육의 전부가 아니므로 기능 습득과 함께 학생들이 상상한 것, 생각하는 것, 느끼는 것 등을 음악적인 표현 수단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음악과 수업 현장을 살펴보면 교사 일변도의 수업이 전개됨에 따라 학생 개개인의 자기표현 기회가 배려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자기표현의 기회가 부여되는 경우라 할지라도 기능이 우수한 몇 몇 학생들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다.
학습자 개개인이 왕성한 학습 의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즐겁게 학습하며 개성적인 자기표현의 기회를 조장하고 확대하기 위해,
첫째, 학생 중심의 주체적 창조적 학습 활동이 되도록 한다. 학생들은 누구나 심미적 개안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외재적 동기에 의해 음악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내재적 동기에 의해서 음악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학습과정을 통해 학생 스스로 음악미를 추구하고 즐기는 태도와 심성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영복(1998), 초등 음악과 열린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구현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채옥(1998), 음악과전담교사일반연수 연수교재, 광주 교육대학교 부설초등교원연수원
안미자(1992),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 교육과학사
유덕희(1974), 음악교육학개론, 서울 : 학문사
윤성원(1986), 음악의 방법, 민음사
이홍수(1990),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황여정(2000), 음악과 학습 지도안,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탈놀이교육,야외지질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멀티미디어교육,식생활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허들넘기교육,창작노트교육,리듬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 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허들넘기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창작노트교육, 리듬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분석Ⅰ. 탈놀이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목적3. 특성1) 탈놀이 문학의 통합적 교수․학습2) 동영상의 자막 처리 장치3) 현장감 넘치는 동영상 4) 실제 지도를 통한 탈놀이의 유래와 분포 이해5) 육성을 통한 탈놀이 해설6) 등장 탈의 생생한 모습 교수․학습7) 모든 탈놀이 대본 소개와 주석, 그리고 검색창 기능8) 여러 내용을 통합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이론,실태,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컴퓨터활용교육,놀이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변천제 1차 교육 과정(1955. 8. 1. 제정 공포)은 일반 목표에 따라 기능 연마(가창, 기악), 감상, 창작, 음악의 생활화의 4개항의 목표가 진술되어 있는데, 각 영역의 지도 내용은 음악을 생활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음악에 관한 지식과 음악적 기능, 태도 및 습관 등의 지도를 강조하고 있다.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은 없으며, 진보주의의 영향을 받은 생활 중심의 교육 과정이라 할 수 있다.제 2차 교육 과정(1963. 2.

  • 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교육,기악학습)단계,교과내용,실제, 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교육,기악학습)학습모형, 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교육)제언
  •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단계,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교과내용과 실제,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학습모형,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필요성Ⅲ.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단계Ⅳ.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교과내용1. 리듬악기1) 즐거운 우리 집2) 색의 나라3) 야! 신나

  • [특수교육]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통합교육 독서지도 수업안
  • 지도프로그램을 위한 도서분류체계 개발 및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2부독서지도의 준비Ⅰ. 선별 및 대상Ⅱ. 교육조직의 구성Ⅲ. 관련서식Ⅰ선별 및 대상(통합교육) 독서지도수업안 • • • ○ 독서지도 대상: 성균관 초등학교 4학년○ 장애학생: 4학년 3반 ADHD/학습장애(4명)― 경도장애○ 장애학생 선별절차사례(성균관초등학교 2010.12.) 1)선별대상: 성균관 초등학교 4학년 3반, A, B, C, D2)선별(교사): 교사의 상담(학생/학부모/타 교과교사), 관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습의 정의②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적 배경③ 프로젝트 학습의 목적④ 프로젝트 학습의 원리⑤ 프로젝트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⑥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⑦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⑧ 프로젝트 학습의 과제와 단점⑨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Ⅲ.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① 프로젝트 학습의 도입② 프로젝트 학습의 시작③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④ 프로젝트 학습의 마무리⑤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⑥ 본 수업안의 고찰◈참고문헌Ⅰ. 다중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