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과 이타르,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세강과 스펜서, 유아교육사상 엘렌케이와 몬테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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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
1. 교육의 목적
2. 교육단계와 교육방법

Ⅱ.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로크

Ⅲ.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페스탈로치
1. 삼육론
2. 가정교육론
1) 개념
2) 목표
3) 내용
4) 방법
5) 체제
3. 인간성 삼단층론(人間性 三斷層論)
1) 자연적 상태
2) 사회적 상태
3) 도덕적 상태
4. 사회교육론
1) 전인교육
2) 직업교육
3) 민중의 역사의식 함양
4) 지역간․계층간의 화해
5. 체벌교육론

Ⅳ.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바제도

Ⅴ.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
1. 교육사상
1) 7가지의 교육원칙
2) 오웬의 「성격형성학원」의 교육과 그 방법
3) 국민교육제도의 특징
2. 유아학교

Ⅵ.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이타르

Ⅶ.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세강
1. 세강의 교육 방법
2. 세강의 감각교육

Ⅷ.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스펜서

Ⅸ.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엘렌케이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Ⅹ.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몬테소리
1. 교육사상의 배경
2. 교육프로그램의 개념
3.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4. 교육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
1. 교육의 목적
에라스무스는 인간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선한 인간성을 고전을 통하여 발전시킴으로 써 완성할 수 있다고 함으로써 인간교육에서의 고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나무는 나무로 태어나고 말은 아무리 쓸모없는 말이라도 말로 태어난다. 그러나 인간은 인간으로 태어나지 않는다. 인간으로 형성이 되는 것이다.”고 함으로써 인간에게는 교육의 필요성이 있음을 밝히고 있다. 그는 글을 모르면 사람이 될 수 없다고 하였으나 학문을 하기 위한 학문을 배격하고 훌륭한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한에서만 문화는 정당화된다고 하였다. 그의 고전학예에 대한 학습의 필요성도 결국 생활을 위한 방편이지 고전의 학습 그 자체에 목적을 두지를 않았다. 에라스무스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린 마음에 경건한 마음의 씨가 싹트게 하는 것이고 다음으로는 자유학과를 사랑하고 철저히 학습하는 일이고, 셋째로는 인생의 의무를 준비하는 일이며, 넷째는 일찍부터 좋은 태도를 습관화하는 일이라고 하였다. 그에 의하면 교육의 목적은 인간을 지식과 정직과 독립적인 판단을 하도록 이끄는 일이라고 하였다. 그는 말을 못하는 동물에게는 자연의 어머니가 본능이라고 하는 내적인 힘을 주었다. 그러나 신은 인간에게만은 이성이라고 하는 특전을 주어서 인류의 발달이라는 무거운 짐을 짊어지게 한 것이다. 따라서 행복에로 향하는 수단은 올바른 훈련이며 올바른 교육이다. 올바른 교육은 진정한 지혜를 얻는 조건이라고 하였다. 그는 인간의 개인적 발달의 원리를 세 가지를 들고 있다. 그것은 자연과 훈련과 실행이다.
참고문헌
가일 안톤 J(1988) : 에라스무스, 한길사
김옥련(1986) : 유아교육사, 정민사
박미경 :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 사상 소고, 부산여자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연구소
이상현(2000) : 유아교육사상, 세종출판사
이숙종(1996)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교육과학사
연세대 교육철학 연구회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교육과학사
한국교육학회 : 교육사연구회교육 사상가 평전 서양편, 교학 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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