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원리, 단계, 내용,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과 과정중심쓰기지도, 전략중심쓰기지도,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사례,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모형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학습)중요성,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학습)원리,과정,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학습)사례,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학습)모형
- [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단계,주안점, 사례,수업모형,제언
-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 협동학습의 체육과 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원리
1. 구성 행위 강조의 원리
1) 구성주의의 개념
2) 구성주의와 쓰기 교육
2. 개별성의 원리
3. 사고력 강조의 원리
4. 회귀성 강조의 원리
5. 전략 중심의 교육
6. 상황성의 원리
7. 의미 중심의 원리
8. 상위 인지 강조의 원리
Ⅲ.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단계
1. 쓰기 전 단계(pre-writing)
2. 쓰기 단계(writing)
3. 수정 단계(revision)
4. 마무리 단계(postwriting)
Ⅳ.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내용
1. 쓰기의 본질(필요성, 목적, 개념, 방법, 상황, 특성)
2. 쓰기의 원리
1) 내용 선정
2) 내용 생성
3) 내용 조직
4) 내용의 표현
5) 글씨 쓰기(글의 용법 및 어법)
6) 고쳐 쓰기
7) 컴퓨터로 글쓰기
3. 쓰기의 태도(동기, 흥미, 습관, 가치)
Ⅴ.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과 과정중심쓰기지도
1.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
2.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의의
3.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한계
Ⅵ.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과 전략중심쓰기지도
Ⅶ.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사례
1. 영어의 알파벳을 쓰고 익힌다
2. 간단한 낱말을 쓴다
3. 대문자와 소문자를 식별하여 글을 쓴다
4. 문장부호, 문자 등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5. 실용적인 내용을 간단한 글로 표현한다
Ⅷ.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모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창작교육에 대한 관심이 다양한 맥락과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 그 논의들을 살펴 보건대 창작교육이 필요한 것은 대체적으로 동의하는 바이지만 수준과 방법에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학습자 개인의 타고난 소질 계발이라는 목표와 훈련을 통한 창작 능력의 배양이라는 목표 사이에 놓여있는 거리감은 창작교육 논의들이 풀어야 할 가장 어려운 문제라 판단된다. 여기에서는 창작교육의 한 단계로 읽기에서 쓰기로 이어지는 활동 단계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창작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작가를 양성하는 것은 분명 중등교육에서 담당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보는 것이 본고의 입장이다. 물론 창작교육의 과정에서 특히 소질이 뛰어 나거나 발전 가능성이 엿보이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그러한 소양들을 다음 단계로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면서 전문적인 상급 교육기관으로 이행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창작교육은 특정한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특수교육이 아닌 일반적인 교육이어야 한다고 본다. 왜냐하면 창작교육을 통해서 학습자들이 습득해야 하는 것은 특정한 양식의 작품을 써내는 능력이 아닌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표현 능력이라 보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김민애(1993), 쓰기 지도를 위한 과제 진술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영목(1996), 쓰기 지도의 본질과 원리, 공주대학교 세미나 발표자료
박영목·박수자·이은희·김봉순·이인제(1997), 쓰기 영역 교육과정 내용의 체계화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이경화(1996), 전략 중심 읽기 수업 모형의 비판적 고찰, 청람어문학 제16집, 청람어문학회
이호철(1998), 살아있는 글쓰기, 서울 : 보리
최현섭·박태호(1994), 과정중심의 전략적인 글쓰기 지도 방안, 한국초등국어교육 10, 서울 :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일전쟁시기의 중국현대문단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