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수업(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필요성, 소집단수업(모둠수업, 소집단학습)과 학습장애, 소집단수업(모둠수업, 소집단학습)과 정신지체장애, 소집단수업(모둠수업, 소집단학습)과 시각장애와 정서장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소집단수업(모둠수업, 소집단학습)의 필요성

Ⅲ. 소집단수업(모둠수업, 소집단학습)과 학습장애
1. 별칭짓기 및 자기소개
1) 목 적
2) 준비물
3) 활동
2. 선물 나누기
1) 목 적
2) 준비물
3) 활동
3. 나를 아껴 주는 사람들
1) 목 적
2) 준비물
3) 활동
4. 칭찬하기와 칭찬듣기
1) 목적
2) 준비물
3) 활동
5. 인터뷰하기
1) 목적
2) 준비물
3) 활동
6. 춤추기 및 자신의 이름 부르기
1) 목적
2) 준비물
3) 활동
7. 푸른 꿈 말하기. 마무리 활동
1) 목적
2) 준비물
3) 활동

Ⅳ. 소집단수업(모둠수업, 소집단학습)과 정신지체장애
1. 소집단 미술과 경험학습 프로그램 적용시기와 장소
2. 적용원칙
3. 소집단 미술과 경험학습 활동 강화방법
4. 적용절차
1) 1단계
2) 2단계
2) 3단계

Ⅴ. 소집단수업(모둠수업, 소집단학습)과 시각장애
1. 맹학교 고등부 교육목표
2. 전문직업 교과
1) 이료교과의 목표
2) 이료교과의 지도상의 유의점
3. 소집단 학습의 효과
1) 변화에 대응하는 개성적인 인간 육성
2) 개별학습 및 대집단 학습의 단점 보완
3) 학업 성취도 향상
4) 사회성 함양

Ⅵ. 소집단수업(모둠수업, 소집단학습)과 정서장애
1. 행동수정 제재
2. 사회적 미숙 표적 행동
3. 행동수정 목표
4. 지도 시기
1) 중점 지도
2) 일상적 지도
5. 또래 모둠원 간의 상호협력 모둠
1) 한우리 모둠
2) 한우물 모둠
6. 훈련단계
7. 훈련 상황
8. 접근 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통합교육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학업수행과 사회적 발달(Korinet et al., 1999; Tapasak, & Thomas, 1999)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의미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며 급우들의 사회적지원망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Kennedy & Itkonen, 1994; Stainback & Stainback, 1992). 장애학생의 의사소통 개시 빈도가 증가되며(Hunt, Farron-Davis, Beckstead, Curtis, & Goetz, 1993), 학교생활 및 다양한 지역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증진된다(Hunt & Farran-Davis, 1992).
장애학생의 학부모들은 장애학생의 사회성 향상으로 장애자녀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되었으며(Hunt & Goetz, 1997), 지역사회에 소속된 느낌, 통합의 정당성과 교육배치에서 부모의 선택권이 보장된 데 대하여 만족하였다(Erwin & Soodak, 1995).
비장애학생의 부모는 자신의 자녀가 장애학생과 상호작용을 하는데 대한 편안한 수용감과 더불어 장애학생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고 기대하며(Giangreco, Edelman, Cloninger, & Dennis, 1993), 자신의 자녀와 장애학생과의 우정을 지원할 필요성을 언급하였다(Hunt & Goetz, 1997).
통합교육을 통해 일반교사 특수교사 모두 장애학생에 대하여 보다 높은 기대를 가졌으며,(Alper & Ryndak, 1992) 통합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배웠고(O`Shea & O`Shea, 1998), 장애학생의 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들을 얻었다(Minke, Bear, Deemer, & Griffin, 1996).
참고문헌
대구중리중학교 / 자기주도적 소집단 활동을 통한 창의력 신장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2002
대전 과학교육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1/1) / 자기주도적 소집단 탐구활동을 통한 창의력 신장, 대전광역시 중리중학교, 2002
이상숙 / 소집단별 대화법 학습 프로그램적용을 통한 말하기 능력 신장에 관한 연구, 부산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이재기 / 소집단 협동적 작문활동에 관한 고찰, 청람어문학 17, 청람어문학회, 1997
정찬주 / 자기 학습력의 육성, 교육과학사, 1998
허운나·유영만 / 교육공학개론, 안향대학교 출판부,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수업을 위한 실천방안장애 유형 및 특성 이해수업연구 학습지도안 작성학습지도안 작성 (예시)발 표 순 서Ⅴ교과지도 방법??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서론효율성이 높은 지도안을 개발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충분한 자료에 대한 내용수준과 범위 결정 : 체육내용에 대한 높은 수준의 안목교수-학습내용에 대한 지식과 수업을 하려는 장 : 교육과정의 진도 파악학습자에 대한 상세한 분석 : 수업에 대한 자신감

  • [장애인복지] 특수교육
  • 과 일부만이 아닌 통합된 경험을 주어야 하며,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자극을 주는 학습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하며,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을 전개하도록 하여야 한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교육내용은 잔존 시력활용교육, 점자 쓰기․읽기 교육, 타자기 및 컴퓨터 사용교육, 이동훈련, 듣기교육, 생활적응훈련, 직업교육 등이 있다. (2) 지체장애아의 교육  장애를 극복하고 개선시키는 내용, 생활의 기본적인 태도나 행동양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내용, 정서

  • [또래협력학습][또래협력학습 사례][교수학습모형][또래협력학습 관련 시사점]또래협력학습의 유형, 또래협력학습의 의의, 또래협력학습의 사례, 또래협력학습의 교수학습모형, 또래협력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 모둠에서3) 친절한 태도4) 학급생활에서 도움을 청할 상황이 발생 때8. 접근 단계1) 1단계2) 2단계3) 3단계4) 4단계5) 5단계6) 6단계9. 반응 평가 체크Ⅴ. 또래협력학습의 교수학습모형1. 계획활동2. 자료준비3. 학습활동4. 행사활동5. 생활참여6. 놀이활동Ⅵ. 또래협력학습 관련 시사점1. 학업 성취2. 사회적, 정서적 발달3. 자아 존중감참고문헌Ⅰ. 개요완전 사회 통합을 통한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생각이 확산되면서 정신지체 아동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분석의 실제1) 교과서 분석 기준 (1) ‘단원 구성 방식’에 따른 교과서 분석(2) ‘단원 구성 요소’에 따른 교과서 분석(3) 교과서가 지녀야 할 기능을 통한 분석(4) 총평2) ‘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1) “독서와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과, 교육활동 그 자체에서 얻는 희열이 존재*외재적 목적은 교육의 본질을 왜곡하고 학습자를 수단시2.인성교육★-인성교육 : 인성이란 환경에 적응하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양식의 통합체. 개인적으로는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적으로는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 인성교육이 필요-인성교육의 부재 원인*학생수준 : 학생의 성격 장애, 자아정체성의 미확립*가정수준 : 지나친 가족 이기주의, 이기적인 자녀교육*학교수준 : 교사의 전문성 부족, 생활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