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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학의 특성
1. 문학은 체험을 재창조하는 것이다
2. 문학은 인간 경험의 보편적인 것을 포착한다
3. 문학은 인간 경험뿐만 아니라 그 경험에 대한 해석도 제공해 준다

Ⅱ. 문학과 윤리

Ⅲ. 문학과 역사

Ⅳ. 문학과 정보화사회(정보사회)

Ⅴ. 문학과 대중문학
1. 대중과 대중문학 - 소비자와 소비재로의 만남
2. 대중문학의 변화 양상 - 산업 사회와 상업주의 문학
3. 대중문학의 방향

Ⅵ. 문학과 기독교문학

Ⅶ. 문학과 패관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학의 특성

1. 문학은 체험을 재창조하는 것이다

문학은 본래가 체험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 체험을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생생하게 제공해 준다.

2. 문학은 인간 경험의 보편적인 것을 포착한다

인간의 경험 속에서 지속적이고 보편적인 것을 포착해 내는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소설이나 시속에 나타나는 모든 구체적인 부분들은 보다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어떤 것을 포착하기 위한 그물이다. 보편적인 것으로 접근해 가는 문학이 길은 항상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것들을 통과한다.

3. 문학은 인간 경험뿐만 아니라 그 경험에 대한 해석도 제공해 준다

일반적으로 문학도 다른 학문이 다루는 것과 같은 주제들(자연, 사회, 신, 인간)을 다룬다. 문학이 이들 학문과 구별되는 것은, 문학은 이런 주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관심을 끌고 ‘사람에게’ 가치 있는 것으로 본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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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민 / 이념과 문학의 길-탄생 100주년을 맞는 문인들을 통해 바라본 문단 구도
김봉군(1989) / 한국기독교문학론 서설, 운당 구인환선생 회갑 기념논문집, 한샘
정한숙(2003) / 현대한국문학사, 고려대학교출판부
하인츠 스톨테, 안안길 역(1994) / 쉽게 쓴 도이치 문학의 역사, 신구문화사
Stephen K. Sanderson, 김정선 외 역 / 사회학-인간사회의 구조와 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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