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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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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듣기의 특성
1. Listening is a progress involving at least two people
2. The listener is forced to accept the way the speaker talks
3. Audio skills are in large part physical rather than intellectual
4. Listening is the prerequisite to the other phrases of language communication
Ⅲ. 듣기의 종류
Ⅳ. 듣기지도(듣기교육)의 목적
Ⅴ. 듣기지도(듣기교육)의 원리
Ⅵ. 듣기지도(듣기교육)의 규칙
1. 지도 기법은 본질적으로 동기를 부여해 줄 수 있어야 한다
2. 지도 기법은 실제 언어와 맥락을 활용해야 한다
3. 청자의 반응 형태를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한다
1) doing
2) choosing
3) transferring
4) answering
5) condensing
6) extending
7) duplicating
8) modeling
9) conversing
4. 스스로 듣기의 책략을 개발하도록 해야 한다
5. 상향식, 하향식 듣기 기법을 모두 포함해야 한다
Ⅶ. 듣기지도(듣기교육)의 내용
1. 듣기의 본질
2. 듣기의 원리
3. 듣기의 실제
Ⅷ. 듣기지도(듣기교육)의 방법
1. 듣기의 중요성
2. 청자의 듣기 목적 설정
3. 듣기에서의 예의
4. 소리에 대한 인식 높이기
5. 세부 사항
6. 지시대로 따르기
7. 줄거리 듣기
8. 중심 내용
9. 내용의 적합성 판단 및 비판
10. 사실과 의견의 구분
11. 결과 예측하기
12. 추론
13. 메모하기
14. 분위기(Mood) 이해하기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통적으로 듣기는 읽기와 함께 수동적 기능으로 분류되어 왔으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Anderson & Lybch(1988)는 듣기를 수동적 행동으로 개념화하기를 거부한다. 듣기는 청자가 자신의 목적, 기대, 사전 지식을 바탕으로 말을 들으며 해석하는 역동적 과정이다. 우리는 깨어 있는 대부분의 시간 동안 한두 가지 방식의 듣기를 한다. 첫 번째 방식은 상호 의사소통에서의 듣기, 득 상호적인 듣기이다. 화자의 역할과 청자의 역할을 번갈아가며 하는 두 사람 이상의 활동적인 참여자가 있다. 두 번째 방식의 일방적 의사소통에서의 듣기이다. 음성 입력(auditory input)은 주위에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들려오는 남의 대화, 공공 안내 방송, 녹음된 메시지, 라디오, TV, 영화, 강연, 공연 등은 음성 입력의 원천이다. 화자의 말은 듣지만 상호작용은 할 수 없기 때문에 독백 방식으로 혼잣말을 하기도 한다. 세 번째 방식은 사고 과정에서 화자와 청자로서의 역할을 인지하지 못한 채 이루어지는 독백 의사소통(self-dialogue communication)이다. 대안, 계획 수립, 결단을 할 때 혼자 말하는 내적 언어에 주의를 기울여 혼자 듣기를 하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간은 세 가지 이사소통 방식에서 듣기는 수동적 경험이 아니라 대단히 능동적인 경험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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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희 - 국어과 수업담화 분석을 통한 교수 전략 연구-말하기·듣기, 언어영역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김경숙 - TPR을 통한 듣기기능 향상을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1988
박영목 외 2명 - 제2장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국어과 교수 학습론, 교학사, 2001
박혜상 - 국어 듣기 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 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1998
안혜숙 - 효과적인 듣기 지도, 강원 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1993
입말교육연구회 옮김 - 듣기교육, 나라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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