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소녀문학][전쟁문학][사실주의][청년독일파][쉴러]독일문학의 역사, 독일문학의 연구, 독일문학과 소녀문학, 독일문학과 전쟁문학, 독일문학과 사실주의, 독일문학과 청년독일파, 독일문학과 쉴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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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독일문학의 역사

Ⅱ. 독일문학의 연구

Ⅲ. 독일문학과 소녀문학
1. 소녀문학의 배경
2. 소녀문학의 범주
1) 소녀가 주인공인 작품
2) 소녀가 주 독자층인 작품

Ⅳ. 독일문학과 전쟁문학

Ⅴ. 독일문학과 사실주의

Ⅵ. 독일문학과 청년독일파

Ⅶ. 독일문학과 쉴러
1. 인간의 미학적 교육
2. 소박문학과 감상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일문학의 역사
독일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전쟁과 전후사회에 대한 비판, 그리고 유태인에게 저지른 죄악에 대한 반성과 성찰, 절망감들이 기록되어 있다.
두 번째 단계는 50년대 초반에 나타났다. 이 시기의 작가들로는 귄터 그라스, 지크프리트 렌츠, 마르틴 발저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은 분단된 독일의 정치, 사회적 문제들을 주로 다루면서 전후독일이 이룩한 복지사회의 모순과 비리를 맹렬하게 비난했다. 물론 문학에서의 형식실험도 빼놓을 수 없는 대목이다. 이 무렵에는 ‘기괴 Groteske’나 ‘풍자 Parodie’가 즐겨 사용되었다. 또한 드라마의 퇴조와 더불어 새로운 예술형식으로서의 ‘방송극 Horspiel’이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전후의 독일문단에서 이름을 떨친 작가들은 거의 모두 방송극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60년대 초반에서 중반에 이르는 시기에 전후문학의 세 번째 단계가 시작된다. 토마스 베른하르트, 롤프 슈나이더 Rolf Schneider, 페터 한트케 Peter Handke가 이러한 작가세대에 속한다. 50년대의 연극무대가 주로 외국작가들의 작품들로 채워졌다면, 이 시기에는 시대비판적인 신진작가들에 의해 드라마가 다시금 중요한 장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누리(1998) / 문화학으로서의 독일학, 독일학 연구 제 7집,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독일학 연구소
박찬기(1986) / 독일문학사, 일지사
볼프강 보이틴 외, 허창운 외 역(1988) / 독일문학사
조창섭(1995) / 여명기에서 질풍노도기까지의 독일문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정상수(1998) / 지역연구로서의 독일연구,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간), 독일학 연구 7집
하인츠 스톨테, 안안길 역(1994) / 신구문화사, 쉽게 쓴 도이치 문학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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