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2D)부적응행동의 이론적접근을 논하고 진단기준을 설명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아동생활지도
D형 다음 중 1문항을 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논하시오(30점).

1.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

2.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 부적응 행동의 이론적 접근에 대해 논하고, 부적응 행동의 진단기준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적응행동과 부적응 행동
1) 적응의 의미
2) 부적응 행동의 의미
3) 적응과 부적응행동 혹은 정상과 이상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
2. 부적응 행동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생물의학적 모형
2) 정신분석학적 모형
3) 행동주의적 모형
4) 인지주의적 모형
5) 인간중심적 모형
6) 현실요법적 모형
7) 사회문화적 모형
3. 부적응 행동의 진단기준
1) 행동학적 측면
2) 생물학적인측면
3) 심리적 측면
4) 사회 문화적 측면
4. 부적응 행동의 유형(DSM-Ⅳ에 의한 분류)
5. 부적응행동의 제거와 개선 방법
1) 소멸 (extinction)
2) 벌 (punishment)
3)포화 (satiation)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누구나 사랑을 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것이 기본적인 심리이다. 이런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서든 그 긴장을 없애기 위해 여러 가지 비합리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부적응은 심리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유아들이 가정에서 부모와 같이 생활하다가 부모의 갑작스런 변화- 직장문제, 부모의 사, 부모의 이혼등-로 인하여 유아를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맡겨야 할 경우에 유아는 심신과 육체적으로 많은 혼란을 느끼게 되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평시와 다른 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이는 유아들은 초등학교 교육 이전에 이미 유치원이나 어린이집과 같은 제도화된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육경험을 하게 된다. 이때 유아들은 하나의 새로운 물질적 환경, 가족과는 다른 조직체, 그리고 낯선 사람들 속에서 생활해야 한다. 부적응 행동이란 유아가 자기의 생활을 원만하게 이끌어 가지 못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유아들이 생활의 적응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적응 행동을 어떤 기준에서 부적응 행동으로 판단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그 기준이 가진 한계점으로 간단하고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부적응 행동을 어떠한 관점에서 이해하느냐에 따라 그 원인과 그에 대한 상이한 처방 내지는 치료가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김광웅(1999), “유아행동지도”, 교육과학사
서화자 외 공저(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영훈 외 공저(2007), 유아문제 행동의 이해 및 지도, 태영출판사
이순례(2000), “영유아 행동지도”, 경기도 강남대학교 출판부
홍기영(200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적응 아동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조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전영선(2004),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행동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문순(2005), “미술치료를 통한 경계선 지능 아동의 부적응 행동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허진(2006), “집단 치료놀이 프로그램이 부적응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효과”
“유아의 문제 행동과 지도방법(2005)”, 창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20:54)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열증, 섭식장애, 정신지체] 정의와 특징, 발달 경로, 병인론, 통합적 모델, 중재
  • 생활, 이성관계 등에는 문제가 있다고 밝혀졌다. 이런 이유는 이 시기 동안 독립적인 생활과 이성관계 등의 사회적 역할이 형성되는 과정에 있기 때문일 것이다.ⅲ. 정신분열증은 한 가지인가 ? DSM-IV에 따르면 정신분열증에 관한 진단기준은 아동과 성인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하지만 아동중기와 사춘기의 독특한 증상을 배재할 위험을 갖고 있다. 임상적인 특징과 관련해서 아동기 발병 정신분열증과 성인기 발병 정신분열증 사이에 분명한 차이가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발달이론 비교분석0
  • 설명하고 있는 강점이 있다. Ⅳ.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896년 스위스의 Ne chatel에서 태어난 Jean Piaget(1896*1980)는 의심 할 여지 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했다. Piaget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돌렸다. 그는 훈련된 과학자의 눈으로 그들을 관찰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환경과의 대결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적응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는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아동이 부모와 자신을 동일시하고, 부모의 도덕적 기준을 내면화하여 형성. ‘처벌’에 의해 형성. 소극적 측면의 도덕성. 도덕규준 준수의 토대.(23♥)(19♥)(12♥)(04♥)☞부모가 지닌 ‘부정적 도덕적 규준’을 내면화하여, 비도덕적인 충동과 행동을 억제하는 역할.②자아이상(자긍심) : 사회에서 해야만 하는 것을 표상. 양심과는대조적으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규준을 제공. 부모와 사회의 목소리를 상징. 부모의 ‘강화’에 의해 형성. 적극적

  • 성폭력에 대한 논문
  • 행동제약까지도 간접적인 성폭력으로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이다. Liz Kelly(1988)는 성폭력이란 여성이나 소녀가 그 당시나 또는 후에 성적 행동 어느 것이든지 다 포함한다고 성폭력을 정의하고 그것은 그녀에게 상처를 입히든가 또는 그녀의 지위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오며 혹은 그녀의 사적 접촉에 대한 통제 능력을 상실케 하는 것이다.고 한다. 한편 아동 성폭력을 정의할 때 생활연령으로 할 것인지 행위에 동의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