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유형,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역사와 특징,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학습원리와 적용, 구성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성인학습 및 상담론] 사회학습 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사회발달이론, 교수설계이론,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학습모형과 비판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원칙,이론,활용,상황수업모형,목표중심시나리오모형,인지적도제학습모형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특징,필요조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지도원리,교수학습프로그램개발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개념
Ⅲ.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유형
1. 인지적 구성주의
2. 사회적 구성주의
Ⅳ.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역사
Ⅴ.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징
Ⅵ.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학습원리
Ⅶ.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적용
Ⅷ. 구성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비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구성주의자들에게 인지문제는 해석과 이해의 문제이며 해석과 이해의 문제는 의미 구성의 문제이다. 지각 행위는 바로 해석과 이해의 행위이다(Schmidt, 1995, 15쪽, 23쪽 그리고 27쪽 등 참조). 따라서 구성주의자들에게 있어서 세계는 관찰자로서의 우리가 지각하는 대로의 경험세계이다. 우리의 감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경험세계를 우리는 확신한다. 경험 세계의 환경과 유기체로서의 주관 체계는 상호작용의 행동을 한다.
구성주의에서 지식은 실체가 아니라 상호작용하는 것으로서의 지식을 말하며 행위와 수정으로서의 지식을 말한다. 피아제Piaget의 이야기처럼 지식은 단지 행동과 작용의 도식이다. 행동과 작용의 도식으로서의 지식이라는 말은 주관이 자율적으로 자기 삶을 구성해 나가는 인지 체계라는 의미다.
이와 같이 지식이 구성과정이라면 그것은 바로 아동들이 자율적으로 그들의 삶의 체계를 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구성주의자들은 모두 이러한 관점에서 지식을 흡수되고 암기된 무엇이 아니라 구성 과정으로 본다. 그들이 말하는 지식은 삶의 체계를 가치롭게 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그러나 저겐Gergen과 같은 사회적 구성주의자들은 인지문제를 대화와 상호작용을 통한 구성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피아제나 글라저스펠트Glasersfeld와 같은 급진적 구성주의자는 인지 문제를 조절과 동화를 통한 구성 과정으로서의 적응활동adaptive activity에 초점을 맞춘다. 이 점이 서로가 입장을 달리하는 논쟁점이다. 이러한 논쟁은 저겐이 “타인의
- 참고문헌
-
강인애(1997) - 왜 구성 주의인가? : 정보화 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환경, 문음사
김판수 외(2000) -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김판수 외 공저(2000) -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서울 : 학지사
김창걸·이규영(2006) - 교육학 개론, 서울 : 형설출판사
김종문(1998) -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조연주 외 2인(1997) - 구성주의와 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