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유형,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역사와 특징,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학습원리와 적용, 구성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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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개념

Ⅲ.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유형
1. 인지적 구성주의
2. 사회적 구성주의

Ⅳ.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역사

Ⅴ.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징

Ⅵ.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학습원리

Ⅶ.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적용

Ⅷ. 구성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의 비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자들에게 인지문제는 해석과 이해의 문제이며 해석과 이해의 문제는 의미 구성의 문제이다. 지각 행위는 바로 해석과 이해의 행위이다(Schmidt, 1995, 15쪽, 23쪽 그리고 27쪽 등 참조). 따라서 구성주의자들에게 있어서 세계는 관찰자로서의 우리가 지각하는 대로의 경험세계이다. 우리의 감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경험세계를 우리는 확신한다. 경험 세계의 환경과 유기체로서의 주관 체계는 상호작용의 행동을 한다.
구성주의에서 지식은 실체가 아니라 상호작용하는 것으로서의 지식을 말하며 행위와 수정으로서의 지식을 말한다. 피아제Piaget의 이야기처럼 지식은 단지 행동과 작용의 도식이다. 행동과 작용의 도식으로서의 지식이라는 말은 주관이 자율적으로 자기 삶을 구성해 나가는 인지 체계라는 의미다.
이와 같이 지식이 구성과정이라면 그것은 바로 아동들이 자율적으로 그들의 삶의 체계를 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구성주의자들은 모두 이러한 관점에서 지식을 흡수되고 암기된 무엇이 아니라 구성 과정으로 본다. 그들이 말하는 지식은 삶의 체계를 가치롭게 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그러나 저겐Gergen과 같은 사회적 구성주의자들은 인지문제를 대화와 상호작용을 통한 구성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피아제나 글라저스펠트Glasersfeld와 같은 급진적 구성주의자는 인지 문제를 조절과 동화를 통한 구성 과정으로서의 적응활동adaptive activity에 초점을 맞춘다. 이 점이 서로가 입장을 달리하는 논쟁점이다. 이러한 논쟁은 저겐이 “타인의
참고문헌
강인애(1997) - 왜 구성 주의인가? : 정보화 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환경, 문음사
김판수 외(2000) -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김판수 외 공저(2000) -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서울 : 학지사
김창걸·이규영(2006) - 교육학 개론, 서울 : 형설출판사
김종문(1998) -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조연주 외 2인(1997) - 구성주의와 교육,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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