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권침해][체벌문제][교원간 갈등문제][교권침해 사례]교권침해의 유형, 교권침해의 현황, 교권침해와 체벌문제, 교권침해와 교원간 갈등문제, 교권침해의 사례, 향후 교권침해의 예방 대책, 교권침해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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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권침해의 유형
1. 신분피해
2. 학교(안전)사고피해
3. 폭행피해
4. 명예훼손피해

Ⅲ. 교권침해의 현황

Ⅳ. 교권침해와 체벌문제

Ⅴ. 교권침해와 교원간 갈등문제

Ⅵ. 교권침해의 사례

Ⅶ. 향후 교권침해의 예방 대책
1. 사법기관과의 협조체제 강화로 교권침해 예방
2. ‘학교분쟁조정위원회’ 설치․운영
1) 구성 및 운영
2) 기능
3) 운영방식 및 결과처리
3. 교원 ‘긴급전보’ 제도 활용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권확립이 필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교육의 중요성과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관건으로서 교사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교사를 존중하고 교사를 신뢰하는 교육 풍토, 사회 풍토가 될 때, 우수한 자질을 구비한 사람들로 하여금 교직에 몸담게 하고 그들로 하여금 높은 사기와 올바른 동기 유발로 그 직무를 수행케 함으로써 교육의 성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교육 수요의 증대 현상에 따라서 교직의 중요성, 교사의 역할과 기능의 중요성에 대해서 새로이 인식 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전제로 하고 교직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는 것이 교권 확립의 첫째 조건이요 가장 중요한 것이다.
또한 교사가 그 맡은 바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서 교권의 확립이 절대적인 조건이 된다. 교사는 두 가지 핵심적 교육 기능을 수행 할 것이 기대되고 있다. 즉 교수의 기능과 학생들의 덕성을 함양하고 인격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일이다.
이와 같이 핵심적 기능을 수행해 나갈 때 교사는 학생의 존경과 신뢰를 바탕으로 그 업무를 수행하고 책임을 완수해야 한다. 그것은 교직자로서의 품위와 사명감 등을 바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그의 언행을 신뢰하고 그의 말에 복종할 수 있게 하는 경애의 정신을 가지게 하는 것이 절대적인 전제가 된다. 그것이 곧 교권이요, 교사로서의 권위다.
만일 학생이나 학부모가 교직자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교사와 학생사이에 교육이 성립될 수 없음은 자명한 이치다. 그것은 이론적으로나 경험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일이다. 최근 간접경험을 통한 교육의 형태가 부분적으로 유행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할지라도, 교육의 본질이 인격과 인격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한 지식의 전다, 경험의 계승, 인격의 수련 등을 의미하는 것임을 감안한다면, 교권의 확립 없이는 이 모든 것은 허사로 돌아가는 것임을 잠시라도 잊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학교에서의 교사의 권위가 권위로서 성립되는 것은 학생들이 그것을 인정함으로써만 가능한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 자신의 실력과 품위, 정신, 자세가 확립되어 있
참고문헌
김호권·이성진·이상주,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교육과학사
김진하, 교직적 기준에 의한 교권침해사건 분석, 충북대학교
류성우, 교권경시 풍조의 실태 분석을 통한 교권도전 현상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연구, 서울시교육연구논문, 2002
심성보, 초등교원의 교권 무엇이 문제인가? 초등교원정책 대토론회 자료집, 1999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교권침해사건 및 교직사암처리실적 91년-93년, 1993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학교사랑실천연대, 학교구성원간의 갈등, 그 원인과 해결을 찾아서, 교권침해예방을 위한 토론회 자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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