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생활2공통)교재1장을 참고하여통신언어의 자료를 직접수집조사하여분석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언어와생활 |
공통 |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주의) 통신언어 자료는 2017년 5월 1일 이후의 것을 대상으로 해야 하며, 반드시 직접 수집하고 출전이 어디인지를 밝힐 것. 2017년 5월 1일 이후의 자료인지 여부와 직접 수집한 자료인지가 중요한 평가 기준임. <참고문헌> - 학생들이 과제 작성시 참고할 수 있도록 참고문헌 작성 양식에 맞춰 제시 - 참고문헌이 단행본인 경우 수량이 한정되어 있거나 절판본이 아닌지 확인하고, 대체할 수 있는 방법 제시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통신언어의 정의와 특징
1) 통신언어의 정의
2) 통신언어의 특징
3.컴퓨터 통신언어의 일반적 특성
1) 담화 주제의 다양성
2) 담화 참여의 평등성
3) 담화자의 개인성
4) 담화자의 익명성
5) 정보 전달의 편이성
2. 통신언어의 유형과 현황
1) 유형
(1) 문자로 된 언어
① 은어
② 신조어/합성어
③ 소리 나는대로 적기
④ 축약어
⑤ 분위기를 위한 바꿔 적기
(2) 이모티콘을 이용한 언어
① 표정을 이용한 언어
② 물체의 모양을 본뜬 언어
2) 해외의 경우
3) 심각성
(1) 해독 불가능
(2) 해독 불가능 언어
4) 문화로 인정하려는 심리
5) 이모티콘의 조작
3. 통신언어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의 비교
4. 통신언어 사용의 실태
1) 총 어휘수
2) 형태변이
5. 통신언어 사용의 문제점
6. 컴퓨터 통신언어 문제점 해결방안
1) 학교교육의 교육과정은 인터넷 바로 알기를 포함해야 한다.
2) 정보통신정책은 다양한 종류의 기술사업 지원을 포함해야 한다.
3) 국제적 수준의 통신활동을 권장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일 것이다.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필자도 현재 인터넷 사용을 많이 하고 있는 실정이다. 컴퓨터가 친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끔 인터넷을 통한 채팅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상대방의 기이한 통신언어를상용해 한참 혼란을 느낀 경우가 한 두번이 아니다.
요즘 인터넷에서의 통신언어 사용에 대해 걱정하는 소리가 높다. 그러나 과연 그 걱정의 소리가 체험에서 나온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든다.
천리안, 하이텔, 유니텔, 나우누리 등 4대 컴퓨터 통신망과 각종 인터넷 사이트, 휴대전화 문자 언어 등을 대상으로 이용자들의 실태를 조사·분석했다. 조사 결과, 소리나는 대로 적거나 음절 축약, 통신 분위기를 위한 바꿔 적기, 기호를 이용한 표현, 비속어, 은어, 외래·외국어 등이 공통적으로 다수 발견됐다.
20세기를 들어서면서 통신언어라는 새로운 의사소통 매체가 등장하고 이전의 입말 시대나 글말 시대의 의사 소통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그 가운데 20세기 말부터 등장한 컴퓨터를 통한 의사소통 또한 우리의 언어 생활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입말을 글말처럼 표현하는 시대에 기존의 입말과 글말의 고유한 특성이 혼란을 가져오기 시작했으며, 언어 규범이 통신언어에 의해 새로운 양상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의 컴퓨터 통신언어 사용을 뒤돌아보고 실제 통신언어의 사용 모습과 통신언어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점검하면서 통신언어의 언어적 실체를 파악하는 일이야말로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구현정(2000), 개정 대화의 기법 -이론과 실제, 경진문화사.
권연진(1998), 컴퓨터 통신어의 언어학적 특징, 언어과학 5-2, 동남언어학회.
김 민(1994), PC 통신에 나타난 청소년 언어 사용 유형 분석 -PC 통신이 청소년 언어 생활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 유해 환경 감시단 보고서 7, YWCA.
김봉섭(1998), PC통신에서의 언어 폭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동근(2001), 통신언어의 언어학적 유형에 따른 언어학적 기능 연구, 제3회 동양어문학부 학술 발표회(상명대학교 어문학 연구소) 발표요지.
왕문용(2001), 통신언어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중학교 1학년 교과서」,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p.172
오은영(2000), PC통신 어휘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복(2000ㄱ), 통신언어로서의 호칭어 ‘님’에 대한 분석, 대구대학교 교내연구비 연구과제.
임현경(1996), PC통신을 통한 가상공동체의 형성과 그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진수(2005), 컴퓨터 통신언어 연구, 역락.
정명규(2001), 「컴퓨터 통신 언어 지도 방안 연구」, 부산 경상대학교 석사논문, p.29
황리리(1996), 컴퓨터 통신 이용에 나타난 청소년 하위 문화 특성,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문제론 2024] 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독후감 작성
- 노사관계론 노동조합의 역할
- 국제경영학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자동차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학년)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 2024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과제물) 1.다음은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문제를 잘 읽고 답안을 작성하시오. 2. 다양한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이와 관련되어 실생활에서 접목할 수 있는 사례를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은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한다. 이때 효과적인 교육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 후배시민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후배시민론 5강, 6강에 제시된 이상나라, 윤리나라, 자유나라, 평등나라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이 중 자기가 지지하는 나라를 밝히고 그 이유를 쓰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 2학년)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 경제학과 3학년 행동경제학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라 (15점) (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이 다른 어림법 또는 편향과 어떻게 구분되는지 서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