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경제학 A형] 죄수 딜레마 게임에 관해 설명해 보고, 그것을 원시사회에서 내재적 규칙이 생성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에 응용해 보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제도경제학
A형 ※ 죄수 딜레마 게임에 관해 설명해 보고, 그것을 원시사회에서 내재적 규칙이 생성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에 응용해 보라.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A형] 죄수 딜레마 게임에 관해 설명해 보고, 그것을 원시사회에서 내재적 규칙이 생성되는 과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A형] 죄수 딜레마 게임에 관해 설명해 보고, 그것을 원시사회에서 내재적 규칙이 생성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에 응용해 보라.

<목 차>

Ⅰ. 게임이론
1. 폰노이만과 게임이론
2. 게임이론의 개념
3. 게임이론의 구성
4. 게임이론의 내용

Ⅱ. 죄수의 딜레마
1. 죄수의 딜레마 개념
2. 내쉬의 균형이론
3. 파레토의 최적

Ⅲ. 원시사회에서 내재적 규칙이 생성에 적용
- 원시사회 남녀의 역할

Ⅳ. 죄수의 딜레마 현실의 적용과 비판점
1. 죄수의 딜레마 현실의 적용
2. 우리 사회 근본문제의 원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죄수의 딜레마

1. 죄수의 딜레마 개념
죄수의 딜레마라는 게임이론은 전략적 상황에 처한 경제주체들의 행동을 분석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담합이 본질적으로 어려운 이유와 사람들이 공공재 건설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는 이유 등을 이를 통해 쉽게 분석할 수 있다.
어떤 범죄가 물적 증거는 없고 오직 범인의 자백에 의해서만 죄를 입증해야 하는 상황에서 범죄를 함께 저지른 것으로 의심되는 두 명의 용의자(A, B)가 검거되어 심문을 받게 되었다고 하자. 두 사람은 친구이기에 서로 의사를 교환할 수 없도록 따로 떨어진 곳에서 각자 심문을 받는다. 심문을 맡은 검사는 두 용의자에게 다음과 같은 동일한 제의를 한다.
“만약 당신이 범죄에 대해 부인을 하고 당신 친구가 자백한다면 당신은 10년형에 처해질 것이고 당신 친구는 협조를 하였기에 방면할 것이오. 그리고 당신과 당신 친구 모두가 자백한다면 5년형에 처해질 것이오. 반면 두 사람 모두 범죄를 부인하고 버틸 경우 두 사람은 과거 당신들이 저지른 범죄를 재수사하여 2년형에 처해지도록 만들겠소.”
서로가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조건에서 받는 심문이기에 서로가 협조를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두 용의자가 모두 범죄를 부인함으로써 각각 2년형을 언도받을 수도 있지만 두 용의자는 결국 모두 범죄를 자백하고 5년형을 언도받게 된다.
왜 두 용의자는 자백을 하여 더 적은 형을 살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일까? 심문이 끝난 후 A는 B가 범죄를 부인한 경우와 자백할 경우에 자신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곰곰이 생각한다. 만약 B가 범죄를 부인한 경우를 보자. 이때 A가 부인을 한다면 2년형, 자백을 한다면 방면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도모노 노리오, 이명희 역, 2007, 행동 경제학, 지형
송현호, 2002, 경제학방법론, 비봉출판사
염재호, 1994, 국가정책과 신제도주의, 사회비평, 제11호
정용덕 편, 1999, 신제도주의 연구, 대영문화사
정용덕 편, 1999, 합리적 선택과 신제도론, 대영문화사
Avinash Dixit and Barry Nalebuff/류성렬 옮김, 1996, 전략적 사고, 다음세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최근 논술 출제 문제 유형과 특징및 대학별 논술고사 출제 경향00
  • 그것이다. 이런 능력은 단기간의 집중 훈련으로 갖춰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기억해야 한다. 4. 2010학년도 계열별 논술대비 전략2010학년도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가지고 있는 궁금증 가운데 하나는 2010학년도를 준비하기 위해 논술도 준비해야 하는지, 준비해야 한다면 어느 정도 비중을 두고 언제부터 준비해야 하는지에 관해서일 것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명확한 해답이 가능하다. 논술 대비의 경중은 수험생이 집중 공략해

  • 교육 - 교육학 요약
  • 사회지향    ② 공교육제도(이론적 효시) - 국가론(민주교육의 반대개념)    ③ 아카데미 설립    ④ 국가론 - 3계급 : 자기의 신분에 맞은 덕목(4덕)을 지켜야 이상사회               (4덕  - 통치자:지혜, 방위자:용기,  생산자:절제, 각 계급간의 조화)    ⑤ 통치자 대상의 지혜 습득 과정 : 초인교육(30세 선출, 엘리트교육)  4)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 - 실재론        (우주의 궁극적 본질 탐구 : 자연과학의 효시, 귀납법적)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보고하고 범주화하는 것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사회적 과정에 대한 비교적 단순하고 놀랄 것 없는 서술인, 경험적 상황에 대한 “직역 (literal translations)” (Stablein, 1996, 513)을 생산할 듯싶은 것이다. 요약하면, 실증주의와 비이론적(atheoretical)인 탐색적 연구는 둘 다 질적 연구자들을 위한 유용한 지침을 제공할 수 없다. 실증주의의 교의들(tenets)은 복잡한, 뉘앙스가 있는, 맥락의존적인 사회 과정들을 이해하는데 다소 부적합하다. 반대로 완전히 제한

  • 독후감,서평 27권 135페이지 분량 (국부론,총균쇠,선량한 차별주의자,자유론,동물농장,에밀,논어,이기적 유전자 등등 독후감 모듬)
  • 경제학수업에서 가장 기초적인 내용인 경제가치의 3요소로 일컬어지는 토지,자본,노동이 국부론으로 인해 정립이 되었다.2. 국부론 목차별 내용요약(1) 1편 내용요약“국부론”의 서두에서 애덤 스미스는 “인간은 본성적으로 교환자이다”라고 주장한다. “국부론”의 1편 1장에 다르면, 노동생산력의 향상, 곧 노동과정에서 발휘되는 숙련 ․ 기교 ․ 판단의 향상의 대부분은 분업의 결과였다. 그런데 수많은 이익을 가져오는 분업은 그것이 낳을 일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사회구성원으로서 인간이 습득한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 관습, 그리고 어떤 다른 능력과 관습 등을 다 포괄하는 복합체 - 인간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배우는데 초점을 둔다.2) 인간행동에 의해서 학습된 부분과 인간 스스로가 창조하여 자신의 환경의 일부로 삼은 사고방식, 감정양식 및 행동유형으로 보는 문화의 개념은 사람 사회에 특유한 점을 강조한다.3) 사회의 그릇으로 보고 그 그릇에 담긴 내용을 문화로 이해할 수 있다.4) 일정한 사회집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