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경영] starbucks(스타벅스)의 글로벌 전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14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소개
- 유래, 창립과정
- 매출현황, 매출구조, 점포현황
- 글로벌 경쟁 구도
2. 전반적 글로벌 전략
- 글로벌 제휴 전략
- 글로벌 품질 전략
- 글로벌 마케팅 전략(감성마케팅-4P)
- 글로벌 조직구조 전략
∙3.핵심 글로벌 전략 및 시사점
- 글로벌 진입 전략(직영점 고수)
- 글로벌 마케팅 전략(PLACE-오감마케팅)
- 글로벌 인사관리 전략(PEOPLE BUSINESS)
- 본문내용
-
1971년 제리 볼드윈, 고드 보커, 지브 시글 세 사람에 의해 미국 시애틀에 스페셜 커피를 로스팅 하여 원두를 판매하는 스타벅스 상점을 오픈
1982년 하워드 슐츠가 고급원두커피 시장의 성장가능성을 확인하고 스타벅스 마케팅책임자로 들어오게 된다.
1983년 슐츠는 이탈리아 여행 도중 에스프레소 바에서 영감을 얻고 이를 미국 커피문화에 도입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를 낸다.
1984년 스타벅스는 슐츠의 제안으로 시애틀에 이탈리아 풍의 에스프레소 바를 개설했고 큰 성공을 거둔다.
1985년 슐츠는 일 지오날레 라는 커피회사를
1987년 슐츠는 스타벅스를 인수하여 스타벅스 코포레이션을 설립한다.
글로벌 마케팅 전략-PLACE(한 지역 다점포 판매전략)
일반적으로 한 지역에 여러 개의 점포를 두진 않지만 고객층이 지역적으로 널리 분포하는 경우에는 한 지역에 다점포를 개설하는 것도 효과적인 전략.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 것만 선택하고 선택된 것에 집중 – 핵심 고객에게 집중
유동 인구가 많은 번화가에 우선 입점하여 고객이 몰리는 곳을 주로 공략(ex 대학가, 사무실 밀집지역, 지하철 역세권 등)
홍대 앞만 해도 4개의 점포가 있음
원두품질: 스타벅스의 높은 품질기준을 충족해야 함
거래 투명성 : 참여자는 커피 농가 및 중간 업체에 지불하는 가격을 공개해야 함
사회적 책임 : 참여자는 커피 농부의 권리 보호 및 최저 생활 보장, 최저 임금제, 아동 노동 금지, 강제 노동 금지, 차별 금지의 원칙을 지켜야 함.
환경 보호 : 커피 재배 및 가공처리에 있어 폐기물 발생 억제, 수질보호, 에너지 절약, 생태계 보호, 화학비료 사용 억제 등 친환경적 재배 원칙을 지켜야 함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하워드슐츠의 경영철학
-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 스타벅스 사람들
-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LG경제 연구소 자료, 삼성경제 연구소 자료
∙ 참고 사이트
- 아이뉴스 24, 네이버 뉴스, 매일경제, 이 데일리, 내일 신문
- 일본 컨셉 스토어 : 고베
- http://readygotour.com/321
- 오사카 텀블러 :http://blog.daum.net/5131113/7869668
∙ 참고 사이트
- 중국 자금성의 스타벅스 -현재 닫힘 : http://blog.joinsmsn.com/media/folderlistslide.asp?uid=aw1415&folder=7&list_id=8265555
-중국 스타벅스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424087
-중국말 간판 스타벅스 : http://epigram.tistory.com/tag/Houhai
-세계 점포 현황 : http://www.baekdunet.com/bbs/board.php?bo_table=04_5&wr_id=349&page=9
-독일 뮌헨 스타벅스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inkglas&logNo=140101306726&parentCategoryNo=44&viewDate=¤tPage=1&listtype=0
∙ 참고 사이트
-경쟁자 -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10&no=54987
-프랑스 스타벅스 뉴스 -
http://blog.naver.com/papermoon2u?Redirect=Log&logNo=100000696364
-터키 스타벅스 -http://blog.naver.com/selemi/
-스타벅스 해외광고 - http://blog.naver.com/kisseunok?Redirect=Log&logNo=111520582
-스타벅스 해외광고 및 직원들의 자부심 - http://lakeofmist.blog.me/70082773542
-아랍 스타벅스 - http://sugaso.com/20031828599
-스타벅스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http://www.starbucks.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