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내 한국계기업의 노사분규에 관한 문화적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구 목적
현재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현황
베트남 고용 노동자 현황
베트남과 한국 노동조직의 차이
베트남 노동자의 특성
노동분규의 원인
노사분규가 한국기업에서 많이 발생하는 이유
외국의 성공 정착 사례 (일본)
노사분규의 해결을 위한 노력 방안
노사분규 해결을 위한 베트남 측의 노력
본문내용
연구 목적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문화 간 노사관계의 근본적인 문제의식을 문화 차이라는 점에 두고 있는 것은 어떤 기업이나 동일하다.
이러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점점 더 일상화되어 가고 있는 문화 간 기업 활동이나 문화 간 노사관계의 문제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실천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방안의 모색을 대안적으로 제시 
현재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현황
1. 베트남 노동자들의 저임금을 장점으로 인식하고 진출
    외국 기업들 중 노사문제로 가장 주목
    국제적 인권단체의 표적으로까지 리스트에 올라 있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
2. 한국기업의 노동문제가 지역주민에게까지 미치는 영향이 심각
3. 노동자에 대한 멸시 또는 학대 등의 문제가 집중적으로 발생
예) 노사 분규의 현황과 실태 : 호치민 시와 동나이 성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베트남노무관리][노동유관단체][베트남노무관리 교육훈련][베트남노무관리 동향][대외관리]베트남노무관리의 노동유관단체, 베트남노무관리의 교육훈련, 베트남노무관리의 동향, 베트남노무관리의 대외관리
  • 기업주의 본래 의도를 근로자들이 쉽게 알아차리기 때문임.Ⅳ. 베트남노무관리의 동향1. 인사관리 : 종업원 관리와 접촉1996-1997년에는 베트남 언론들이 한국계 기업에서의 노사분규에 대해 대서특필하였다. IMF 위기 때문에 한국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철수하는 기업들이 늘어나자 언론들의 논조는 많이 완화되었다. 또한 한국 정부, 대사관, 영사관, 기업들도 노사분규 예방을 위해 많이 노력해 왔다. 그렇지만 아직도 한국 관리자의 현지 문화․관습,

  • 이주노동자 문제
  • 노사관계 불안정 등 사회불안 야기 외국인 노동자 세력의 규합을 통한 노동단체의 세 확산의 목적으로 합법 또는 불법체류자로 구성된 외국인근로자노동조합 결성을 부추기고 있어 기업주와 외국인 노동자간에 알력을 발생하게 하고, 사회불안을 야기 시키고 있음 다. 활용절차가 복잡하고 외국인력 구인 애로 발생 외국인근로자 활용 희망업체는 현실성이 없는 내국인 구인노력 등 형식적 행정절차(인력부족 확인서 및 고용허가서 발급)를 이행해

  • [외국인 근로자 문제점 현황과 복지 향상 방안] 외국인 노동자란, 외국인 노동자 현황, 외국인 노동자 문제 및 해결방안
  • 기업들이 위치한 국가들로부터 유입도 증가되고 있다. 표를 통하여 외국인 노동자의 국적을 살펴보면, 전체 외국인 노동자 742명 중 인도네시아인이 30.1%로 가장 많고, 나머지 집단들은 조선족(16.4%), 중국 한족(14.7%), 베트남인(19.8%), 필리핀인(19.0%)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 비율을 법무부 자료에서 밝혀진 1997년 말과 98년 말에 국내에 체류했던 외국인 노동자들의 구성비율과 비교할 때, 이 표는 중국 한족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며, 베트남인,

  • [중국경제] 한국자본의 중국진출의 전략과 전망
  • 기업의 주문을 받아 컴퓨터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기술도 좋고 제품의 판로도 안정되어 있었지만, 1980년대 말부터 임금이 급등하자 채산성을 맞추기 위해 중국 텐진으로 공장을 이전할 수밖에 없었다.저임금의 메리트는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들에게도 대중 직접투자의 유인을 제공하고 있다. LG전자의 경우 국내생산의 채산성이 떨어지자 오디오 생산라인을 광동성 훼이조우로 옮겼고, 국내 생산이 부적합해진 수출용 저가 VCR 생산라인은

  • 태평양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프랑스
  • 내시장의 변화(1) 거시적 변화1. 해외 유명화장품 메이커의 국내시장 진출2. WTO가입에 따른 국내 유통시장 개방3. 정부의 거래 실명화 의지에 따른 유통시장의 변화가능성국내시장은 해외 유명화장품 메이커의 국내시장 진출로 커다란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기존의 화장품 시장에서는 일부의 부유층의 사람들만이 해외유명메이커 제품을 사용했지만 이들 기업들이 우리나라에 중저가의 제품으로 공략해 들어옴에 따라서 브랜드의 지지도가 높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