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American Airline(아메리칸 항공과 southwest Airline(사우스웨스트 항공)을 중심으로 본 Control oriented system과 Human oriented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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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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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Control oriented system 과 Human oriented system
III. 기업사례 : American Airline과Southwest Airline
1. 리더십
2. 관계의 설정과 의사소통
3. 채용 및 교육
4. 성과 측정 및 관리
IV. 평가
1. 경제성 비교
2. 관계성 비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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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기업사례 : American Airline과Southwest Airline
항공산업은 물류와 운송, 고객의 수송 등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이다. 일반적으로는 항공산업이라 하면 스튜어디스, 게이트 요원만을 떠올리게 되는데, 그 외에 많은 직무가 존재하고 있다. 쉽게 접하기 어려운 객실 청소원, 연료 공급 직원, 화물 담당 직원, 비행기 운항 관리 직원 등 다양한 직무가 존재하고 서로간의 상호관계에 의해 프로세스가 진행된다. 따라서 기업문화와 조직원과의 관계가 어떠한지가 기업의 모습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아메리칸 에어라인은 약 80년간 지속되어 온 대표적인 미국의 항공사로 수 십 년간 미국의 최대 항공사로 군림해왔다. 아메리칸 에어라인은 현재 하루 28만6천명의 여객을 수송하며 8만7천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그리고 지역 항공사인 아메리칸 이글과 함께 하루 40개국 250여 도시에 3천400편의 항공편을 운용하고 있다. 그러나 화려한 이면 가운데 많은 허점을 보이고 있다. 업계 1위에서 3위로 추락했고, 최근 10년 중 7년 간 적자를 기록했고 누적 손실액도 100억 달러에 다다른다. 또한 항공사 내부에서는 노조와 많은 갈등을 빚고 있고, 경영진의 정책 또한 비판 받고 있다. 이렇게 변화하게 된 것은 먼저 ‘밥 크랜달’이 경영을 맡게 된 때부터이다. 크랜달은 아메리칸 에어라인을 둘러싼 경영환경이 악화되자 ‘숫자에 의한 경영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도록 지시하여 고객 서비스 기준에서 수익을 중시하는 모습으로 수정되었다. 그래서 고객 경험의 극대화를 추구하던 아메리칸 에어라인의 문화는 ‘허용 가능한 소홀함’이라는 개념의 수익 중심 접근방법으로 대체된다. 또한 2003년 4월에는 파산을 모면하기 위해 대규모 임금삭감을 감행했다. 그러나 임금 삭감안이 받아들여진 후 드러난 진실은 회사가 파산할 경우 간부들이 수백만 달러의 퇴직수당과 보너스를 받기로 했다는 것이다.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은 1970년대에 뒤늦게 항공산업에 뛰어들어 현재는 시장가치가 다른 미국 주요 항공 회사들의 시장 가치를 모두 합한 것보다 많을 정도로 성장했다. 독특한 기업문화와 기존의 틀을 깨는 괴짜 리더십을 바탕으로 30여 년 간 매해 흑자를 기록하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하면서도 높은 직원 만족도와 낮은 이직률을 보이고 있다. <포천>지는 “항공업계 역사상 가장 성공한 회사”로 추켜세우고 있고,<포천>지에서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일해 보고 싶은 100대 기업”에도 연속으로 선정되었다. 2001년 9ㆍ11테러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다른 항공회사들이 노선 포기, 직원 해고를 할 때도 직원 한 명 해고하지 않고 업계에서 굳건한 자리를 지켜 나갔다.
두 기업은 같은 업계에서 주도적 위치에 있고,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규모 또한 크다. 하지만 위의 사례에서와 같이 위기를 맞았을 때 다른 반응과 대처 능력을 보여주고 있고, 다른 결과를 불러일으켰다. 내부 시스템과 문화 그리고 리더십의 다름을 포착할 수 있는 사례였다. 이하에서는 구체적으로 두 기업이 내부적으로 어떠한 차이를 드러내는 지에 대해 서술할 것이다. 먼저 리더쉽과 관계라는 다소 포괄적인 측면으로 먼저 분석해 본 후, 조직원의 직무만족, 직무몰입, 조직몰입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판단되어 선택한 ‘채용 및 교육과 성과측정 및 평가’의 측면으로 분석해보려고 한다.
1. 리더십
기업의 경영은 리더가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고 핵심가치의 설정과 조직정체성 확립, 조직의 체계 구성을 하는 지에 따라 많은 변화를 가져온다.
25년간 아메리칸 에어라인에서 근무한 리더였던 로버트 크랜들은 ‘예약 전산화 시스템’, ‘선불 티켓 할인, ‘수익관리(가격조정)’ 소프트웨어, ‘단골 우대 프로그램’ 등을 처음 도입한 혁신가이자 아메리칸 에어라인을 세계 최대 수준의 항공사로 키운 장본인이다. 그는 철저한 Task-oriented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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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사우스웨스트 방식. 2003 도서출판 물푸레 조디 호퍼기텔.
NUTS! 사우스웨스트 효과를 긱억하라 2008. 마이다스 동아 캐빈&재키 프라이버그
저가 항공사의 성공스토리 2006. 가가원 함대영
100년 기업을 디자인하라’ 한국경제신문사. 짐 언더우드.
‘Towards Collaborative Community’ Paul S Adler and Charles Hecksar
성공기업의 남다른 경영이념 1997 패트리샤존스 • 래리커해너, 김인경 역, , 세종서적
경영학의 이해 William G. Nickels, 생능출판사
프렌드십 경영 강진구, 김현기 토네이도
EBN 산업뉴스 “美아메리칸에어라인 군소 항공사 전락 위기” 2010.05.21
http://www.aa.com 아메리칸 에어라인 홈페이지
http://www.southwest.com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홈페이지
Southwest Airlines co. 2009 one report, 5page
American Airlines 2009 annual income statement
2009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ir Travel Consumer Report, 2010.2
『America’s most on-time airlines』Forbes, 2010.2.18.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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