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현지화사례를 통한 베트남진출 방안(인적자원측면에 대한 전략적 검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의 탐방목적과 계획
1. 탐방 목적
2. 탐방 계획
Ⅱ.의 현지 탐방
1. 한국 기업 탐방 요소 및 결과
(1) 한국 기업의 현지화 전략
(가) 삼성전자
(나) 롯데건설
(2) 베트남 기업 탐방
(가) 동방모터스의 생산성 문제
(나) 기술요소
(3) 현지 탐방
(가) 탐방
(나) 문제점
Ⅲ. 의 GLP 결과
1. 긍정적 학습
(1) 사회문화적요소가 기업문화에 미치는 영향 이해
(2) 현지기업의 현지국가 와의 WinWin형태 발전
2. 탐방 계획 및 진행 중 미흡 부분
(1) 탐방 기업에 대한 분석 미흡
(2) 다른 개발도상국과의 비교 미흡
3. 향후 GLP 활용 방안
(1) 해외개척 및 글로벌 마인드 함양
Ⅳ. 의 GLP 발전 제안
1. 방문예정 기업들에 대한 사전정보 제공미비
2. 이전 GLP탐방자들의 결과보고서 공유

본문내용

(1) 한국 기업의 현지화 전략
(가) 삼성전자

삼성전자의 베트남 공장은 핸드폰 사업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런 공장의 운영에 주요 전략은 기술 부분을 제외한 노동력 부분에 대한 현지화와 베트남 현 시장의 미흡한 부분을 기업 내의 시스템을 통한 극복이라고 보여졌다.
베트남 공장은 현재 모든 업무에 대한 현지화를 진행 중이며 전체 7000명 가까이 되는 노동자 중 35명을 제외한 전 인원이 베트남 노동자로 구성되어 있고 초정밀 공정은 전부 자동화되어 있다. 한 부분을 뺀 모든 공정은 국산화에 성공하였으며 이 부분 또한 이미 개발이 거의 완성 단계로 테스트 이후 바로 적용되어 자동화 공정 전체가 국산화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초정밀 공정을 제외한 고온의 열에 의한 변형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작업이나 자동화를 통한 작업이 힘든 기타 작업에 대해서 베트남 노동자들의 손길이 필요하였다.
이런 부분 이외에도 사무직 또한 거의 대부분이 베트남 현지인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이런 인력에 대해서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베트남의 낮은 교육수준에 따른 고급인력의 확보 부분에 대해서 해결해 나가고 있었다. 노동자에 있어서는 일일 할당량을 정하고 사무직에 있어서는 적절한 동기를 부여함으로 근로의욕을 고취시키고 있었다. 또한 삼성전자의 노동자 교육 모토는 더 나은 인력에 대한 확실한 보상으로 더 뛰어난 인재가 있다면 단계별 승진의 형태를 타파하고 능력에 따른 승진을 통해서 개인의 능력에 대한 보상에 대해 확실한 대응으로 인재의 확보와 유지에 대해 신경 썼다.
베트남 현지 공장은 앞으로 현재 부지의 2배가 넘는 공장을 더 신축할 예정이다. 전지 공장의 증축 및 핸드폰 공장을 더 증축 할 계획이었고 현재 전지 공장의 경우 공사중이었으며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현재 베트남 시장의 가능성을 믿고 더욱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보여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CSR의 성공사례와 발전 방향
  • 대한 이론적 고찰4장 전략적 CSR의 추진 방안과 성공 사례5장 CSR의 발전 방향 논의우전 2장에서는 CSR이라는 개념이 등장한 배경과, 전통적인 CSR의 내용 체계를 알리고자 한다. 그 후 전통적 CSR을 넘어선 전략적 CSR의 등장 배경을 알아보고 전통적 CSR과 전략적 CSR의 차이, 그리고 그 활용 방안을 논의할 것이다. 다음으로 3장에서는 실제로 CSR 활동을 통해 기업이 이윤을 얻고 있는지 선행 연구를 검토해볼 것이며, 4장에서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
  • 기업에 대한 의존으로 협상력 약화5) 유형 5. 해외 정부 및 여론과의 마찰3.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의 문제점과 시사점1)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의 특징과 문제점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의 시사점 4. LG의 생산 리스크 극복과 해외진출사례1) LG전자의 생산리스크 극복방법 2) LG전자의 해외진출사례 Ⅲ. 결론1. 대응 및 방안 Ⅳ. 참고문헌 Ⅰ. 서론1. 글로벌생산관리의 필요성왜 요즘 기업들이 글로벌화 되면서 글로벌 생산에 지향하는 것

  •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전략적 제휴(M&A), 지식경영,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E비즈니스(E-biz
  • 기업(디지털기업)의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사례,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생존 전략 분석Ⅰ. 서론Ⅱ.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전략적 제휴(M&A)1. 디지털 패러다임2. 기업협력과 달리 전략적 의도 명확3. 전략적 제휴의 다양한 유형1) 기술제휴2) 조달제휴3) 생산제휴4) 판매제휴Ⅲ.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지식경영1. 지식 경영 추진 단계1)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지식 공유

  • [마케팅] LG 그룹의 경영 전략 분석
  • 방안 사례1. 한정된 내부 자원의 배분 문제기업경영을 하면서 자원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확보된 내부의 자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배분하고 결합시킴으로써 최대의 효과를 누리는 데 더 중요성이 있다.통상 확보된 자원의 배분 기준은 인재에 의존하여 왔다. 합리적인 계산과 계획을 통한 자원 배분보다는 사람을 기준으로 자원 배분경향이 있어왔다. 과거 능력이 있다고 인정받거나 혈연 지연등의 특수한 연고 관계를 배경으로 권력이 있다

  • [경영학]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
  •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제 1장. 서론최근 한국기업들은 세계시장의 개방화추세에 따라 과거 어느때보다도 적극적으로 해외진출을 꾀하고 있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기업의 주요 국제화전략은 국내에서 부족한 생산자원을 싸게 수입하여 국내에서 만든 완제품을 해외 주력시장에 수출하였던 것이 고작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기업의 국제화전략은 수출뿐만 아니라 현지생산, 판매를 토대로 해외에서 시장영역을 넓혀가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