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개론] 고객관계관리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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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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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CRM의 정의

Ⅱ. 본론

1. CRM의 도입배경
2. CRM의 구조
3. 성공사례 & 성공요인
4. 실패사례 & 실패요인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CRM의 도입배경

①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기업에서 고객에게로 파워가 이동됨
② 인터넷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자유로운 시장진출의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치열한 경쟁을 시키는 위협요인으로 발생한다. 이로 인해 기업의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동시시장창출
③ 인터넷을 통한 상품의 정보 검색이 용이해지자 가격에 민감해지는 고객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고객들의 인해 치열한 가격경쟁을 하게 되었는데 충성도, 수익성이 높은 고객들은 보다 효과적이고 적극적으로 선별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기에 CRM이 더욱 더 필요하게 됨.

2) CRM의 구조

CRM은 크게 운영적 CRM, 분석적 CRM, 활용적 CRM으로 나눌 수 있다. 운영적 CRM은 Data Warehouse나 Data Mart에 해당하는 것이고 분석적 CRM은 Data Warehouse나 Data Mart로부터 유용한 CRM 정보를 가지고 Data Mining 기술을 통해서 모델링을 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활용적 CRM은 운영적 CRM과 분석적 CRM에서 나온 모형과 개인정보를 가지고 고객의 세분화에 따른 차별적 마케팅 전략을 수립 및 수행하고 세분 고객에 따라 효과적인 유통 경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우수고객에 대한 서비스 상품을 선정하여 제공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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