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TOYOTA(도요타) 생산 시스템TPS)Toyota Produc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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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서론
ⅰ. 기업개요
ⅱ. 도요타의 역사
ⅲ. 연혁
ⅳ. 경영원칙

Ⅱ.본론
Ⅰ) 포드 시스템 (Ford System)
ⅰ. 포드 시스템(Ford System)의 등장배경
ⅱ. 포드 시스템(Ford System)의 정의
ⅲ. 생산의 표준화 (3S)
ⅳ. 컨베이어 시스템 (Conveyer System)
ⅴ. 포드 시스템(Ford System)의 문제점
Ⅱ) 도요타 생산방식 (TPS :Toyota Production System)
ⅰ. 도요타 생산방식(TPS)의 정의
ⅱ. TPS경영의 발전과 특징
ⅲ. TPS의 7대낭비
ⅳ. JIT(Just-In-Time)시스템
ⅴ. 자동화
Ⅲ)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 및 해결방안
ⅰ.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의 요약
ⅱ. 해결방안

Ⅲ.결론
ⅰ. 대량 생산 혁신과 효율성 지상주의
ⅱ. 효율성 지상주의의 한계와 21세기 창조 경제
ⅲ. 의도적 비효율성의 경영학적 미학
본문내용
▶ 작업공정의 순서에 따라 작업자를 배열하고 각 작업의 싸이클 타임을 균등히 한다.
- 라인밸런싱
▶ 각 작업자 사이를 컨베이어나 운반 장치로 연결하여 작업물을 운반하게 한다.
▶ 컨베이어를 시간적 규칙성에 따라 운전하여 작업 흐름을 원활히 한다.

이러한 원칙으로 포드의 컨베이어 시스템은 생산의 표준화로서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하였고, 작업자들의 작업 속도를 컨베이어의 이동 속도에 맞춤으로서 종합적인 생산성 향상을 실현한 공장 혁신의 걸작품이었다.

ⅴ. 포드 시스템(Ford System)의 문제점

포드 시스템은 오늘날 대량생산의 일반적인 원칙으로 승화된 생산표준화의 3S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량생산의 원동력이 되었던 생산 표준화의 3S가 포드 시스템 실패의 결정적 요인으로도 작용한다. 그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작업조직을 유동화하여 작업속도를 강제한다.
이동식 조립작업은 작업자에 대해서 인간의 노동력을 기계시하는 것으로 작업자의 인간성이 무시되는 결과로서 작업자의 비인간화를 의미하여 비난을 받게된다.

▶ 한 공정의 정지가 전 공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한 공정에서 사고나 고장 등의 정지원인이 있을 때 컨베이어는 정지하게 되어 작업은 중단되고 연쇄적으로 다음 공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설비투자로 인한 고정비가 크므로 조업도가 저하될 때는 제조원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컨베이어나 단일목적의 특수기계설비는 그 투자액이 클 뿐만 아니라 거대한 고정비를 요한다. 따라서 일정 조업도 이상을 유지하면서 대량생산이 지속되어야만 제조 원가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 제품의 단순화는 단위당 생산원가가 낮아진다는 대량생산의 이점이 있는 반면, 시장구조의 변화 내지는 다양한 수요에 대한 유연성이 떨어진다.
자동차 생산에 대량생산 시스템을 도입하고 저가격 주의에 의해서 제품의 수요를 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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