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와 서양, 동양, 우리나라의 변천과정에 대해 조사하고 현재 우리 사회에서 아동을 보는 관점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서양에서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천 과정
3. 동양에서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천 과정
4. 우리나라의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천 과정
5. 현재 우리 사회에서 아동을 보는 관점 및 결론
6. 참고자료
본문내용
. 서론
과거 중세시대까지만 해도 아동이 태어날 때 이미 성인과 같은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고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간주하여 아동에 관한 연구나 아동의 발달에 관해 관심을 갖기란 어려웠다. 그러나 17세기 이후부터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에 변화가 생겨나기 시작했고 아동기의 발달은 오랜 기간에 걸쳐 많은 교육학자, 철학자, 심리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였다.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은 사람과 그 각자의 사람들이 배경이 되는 사회마다 달랐지만 아동에 대한 존귀성이나 교육의 가치는 어느 사회나 중요시 하고 있을 것이며 그 교육의 시작이 부모로부터 이루어진다는 것은 동일할 것이다.
아동에 대한 개념을 간략하게 알아보면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기초가 되는 아동복지법 에서는 "아동이라 함은 18세 미만의 자" 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서도 "아동이란 18세 미만의 자" 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민법에서는 "만 20세 미만을 미성년자"라고 규정하고 있고 소년법에서는 "20세 미만의 자를 소년" 이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근로기준법에서는 "18세 미만인 자는 도덕상 또는 보건상 위험한 사업에 사용치 못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로 청소년 보호법에서는 "18세 미만의 자"를 청소년으로 보고 있다.

<중 략>

서양과 동양 그리고 우리나라의 변천과정을 통해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이 시대에 따라 많이 변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현대에 아동은 고유한 인격체, 독자적 존재, 가능성의 존재로 아동권리선언(1959)에 기초가 된 제네바 선언(1924)은 아동의 보장사상, 보호 아동의 접근원칙, 아동구제의 최우선의 원칙, 자립과 착취에서의 보호, 아동육성의 궁극적 목표들을 제시해 주고 있다. 앞으로 꾸준히 개선하여 현대사회의 요구에 적합하고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도록 아동복지정책의 방향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이소희, 『아동복지론』, 양지, 2007
박정란. 서홍란, 아동복지론 2001. 양서원
송상현(1994). "어린이의 법적 권리에 관한 근본적 문제점",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변화하는 사회와 어린이의 권리 - 어린이의 권리에 관한 세미나, 9-22.
유니세프(1994).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협약과 국내법의 규정대비.
성영혜/김연진 공저, 『아동복지』, 동문사, 2006
오미영, 정기원(1994). "우리 나라 아동의 권리상황", 사회복지 제 123호(한국사회복지학회), 94-1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철학] 동양화에도 리드의 관점이 유용한가
  • 동양화의 유용성 논의13. 정리14. 참고문헌△ 주 제동양화에도 리드의 관점이 유용한가?”교재 “도상과 사상”에서 서양예술을 풀어내는 리드의 관점이 동양화에서도 유용하게 작용되어 지는지에 관한 물음△ 동양화와 서양화의 차이김대열, , 영미출판, P97~P103예술의 원천은 자연과 사회에 있으므로 예술 작품에는 반드시 이것이 반영되며, 작가의 심미의식을 조형 언어로 표현해 낸 것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우리는 작품을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이 필요하게 되어 미국을 비롯한 서양은 물론 동양에서도 영재 교육과 함께 이들을 교육하기 위한 교사의 교육에까지 눈을 돌리고 있다. 이제는 우리도 우리의 환경에서 영재들을 수용하고 교육시킬 수 있는 사회 문화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그러나 영재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 및 영재 판별에서부터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육성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보이는 문제점과 그에 따른 사회적 폐해들을 보

  • 신문학의 태동기 1910년대를 중심으로
  • 사회주의 이념에 바탕을 둔 문학의 모습도 보여지기 시작되었다. 2. 시대사조본래 思潮라는 것은 한 조류 한 변천에서 생겨나는 것이요 한 조류에서 한 조류에의 변천은 결코 우연한 연장이 아니고 각각 명확한, 그리고 필연적인 계기와 반동 위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백철,『신문학사조사』, 신구문화사 , 1989, p25.그럼에도 불구하고 韓國近代文學史에서 보여지는 文藝思潮는 짧은 기간에 새로운 사조가 받아들여지고 미처 변천의 과정을 보여주기도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과정에 대하여 -- 목 차 -머리말 - 교육 과정이 갖는 의의Ⅰ. 교육과정의 개념 및 정의 - 교육과정이란?1. 교육과정의 개념 - 기본적인 의미의 교육과정2. 교육과정과 관련된 중요 질문 3가지3.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교육과정의 다의적 의미4. 우리나라 교육 과정의 법적 근거Ⅱ.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친 교육사조의 변화1. 교과 중심 사조2. 생활(경험) 중심 사조3. 학문 중심 사조4. 인간 중심 사조Ⅲ.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사1 해방 전 교육과정2

  • [전통문화교육] 한국전통 의식주
  • 변천되어 왔는지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의생활(衣生活)-옷 의, 날 생, 생활 활: 명사 입는 일이나 입는 옷에 관한 생활. - 다음 국어사전복식(服飾)-입을 복, 꾸밀 식 : 명사 1 옷의 꾸밈새. 2 옷과 장신구를 아울러 이르는 말. - 네이버 국어사전: 사람이 몸에 걸치는 의복과 장식품을 모두 일컫는 말. - 브리태니커한복(韓服)-한국 한, 입을 복: 명사우리나라의 고유한 옷. 특히 조선 시대에 입던 형태의 옷을 이르며, 현재는 평상복보다는 격식을 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