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와 서양, 동양, 우리나라의 변천과정에 대해 조사하고 현재 우리 사회에서 아동을 보는 관점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서양에서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천 과정
3. 동양에서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천 과정
4. 우리나라의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천 과정
5. 현재 우리 사회에서 아동을 보는 관점 및 결론
6. 참고자료
- 본문내용
-
. 서론
과거 중세시대까지만 해도 아동이 태어날 때 이미 성인과 같은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고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간주하여 아동에 관한 연구나 아동의 발달에 관해 관심을 갖기란 어려웠다. 그러나 17세기 이후부터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에 변화가 생겨나기 시작했고 아동기의 발달은 오랜 기간에 걸쳐 많은 교육학자, 철학자, 심리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였다.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은 사람과 그 각자의 사람들이 배경이 되는 사회마다 달랐지만 아동에 대한 존귀성이나 교육의 가치는 어느 사회나 중요시 하고 있을 것이며 그 교육의 시작이 부모로부터 이루어진다는 것은 동일할 것이다.
아동에 대한 개념을 간략하게 알아보면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기초가 되는 아동복지법 에서는 "아동이라 함은 18세 미만의 자" 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서도 "아동이란 18세 미만의 자" 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민법에서는 "만 20세 미만을 미성년자"라고 규정하고 있고 소년법에서는 "20세 미만의 자를 소년" 이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근로기준법에서는 "18세 미만인 자는 도덕상 또는 보건상 위험한 사업에 사용치 못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로 청소년 보호법에서는 "18세 미만의 자"를 청소년으로 보고 있다.
<중 략>
서양과 동양 그리고 우리나라의 변천과정을 통해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이 시대에 따라 많이 변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현대에 아동은 고유한 인격체, 독자적 존재, 가능성의 존재로 아동권리선언(1959)에 기초가 된 제네바 선언(1924)은 아동의 보장사상, 보호 아동의 접근원칙, 아동구제의 최우선의 원칙, 자립과 착취에서의 보호, 아동육성의 궁극적 목표들을 제시해 주고 있다. 앞으로 꾸준히 개선하여 현대사회의 요구에 적합하고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도록 아동복지정책의 방향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이소희, 『아동복지론』, 양지, 2007
박정란. 서홍란, 아동복지론 2001. 양서원
송상현(1994). "어린이의 법적 권리에 관한 근본적 문제점",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변화하는 사회와 어린이의 권리 - 어린이의 권리에 관한 세미나, 9-22.
유니세프(1994).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협약과 국내법의 규정대비.
성영혜/김연진 공저, 『아동복지』, 동문사, 2006
오미영, 정기원(1994). "우리 나라 아동의 권리상황", 사회복지 제 123호(한국사회복지학회), 94-1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신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로 설명하고 본인이 갖는 징크스의 예를 조작적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 청소년비행의 문제 유형 중 가장 심각 하다고 생각되는 하나를 골라 자세히 정의 설명하고 선택 이유와 해결방안
- 청소년비행의 문제 유형 중 가장 심각 하다고 생각되는 하나를 골라 자세히 정의, 설명하고 선택 이유와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최저생계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최저생계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 (루터) 루터 생애, 루터 교육사상, 루터 종교, 루터 교육사 미친 영향, 루터 영향, 루터 교육관
- 학교폭력 문제점과 미국정책 사례분석 및 학교폭력 예방위한 정책 및 개선방안 제시 및 나의생각
- 아동중심유아교육을 설명하고 이에 입각한 유아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 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요약하고 당신이 생각하는 가족에 대해서 서술해보시오 (가족복지론)
- 청소년 관련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정하여 개념 문제점 현황과 실태 개입방안 등에 대해 서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