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D]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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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평가
D형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표집의 의미
1. 표집의 개념
2. 표집의 의의
3. 표집의 이점
4. 표집의 용어
5. 표집과 표본의 오차

Ⅲ. 표집 방법
1. 확률표집
1) 단순무작위표집
2) 계통적 표집(체계적 표집)
3) 층화표집
4) 집락표집
2. 비확률표집
1) 할당표집(할당표본추출)
2) 임의표집
3) 유의표집(판단표본추출)
4) 눈덩이표집

Ⅳ.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표본 추출은 연구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추출함으로써 연구 결과들을 일반화할 수 있다.
만일 연구 결과가 그 연구에 참여한 집단에만 적용 가능한 것이라면 동일한 연구를 집단마다 무한정으로 반복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따라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는 표본의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표본은 표집(sampling)에 의해 이루어지며, 표집은 표본이 정의된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의해 다수의 개인들을 추출하는 과정이다.
이 때 추출된 개인들을 일컬어 표본이라 하며, 표본은 모집단의 부분집합이고, 그 모집단은 연구자가 연구 결과들을 일반화하려는 의도된 집단을 말한다. 때문에 표집의 목적은 모집단에 관한 정보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입장에서 실행되어야 함은 두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주로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연구에서 모집단의 모든 구성원들을 포함하는 경우는 많은 시간과 노력, 비용이 엄청나게 들기 때문에 흔한 일은 아니다.
이것은 모집단이 크거나 조사 지역이 넓게 흩어져 있는 조사 연구에서 특히 그렇다.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표본(sample)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만일 표본을 사용해서 얻는 정보가 전체를 대상으로 얻은 정보와 동일하기만 하다면 구태여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를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과 상관없이 표집의 첫 번째 단계는 모집단을 분명하게 정의하는 것이다.
모집단은 연구자가 관심을 갖고 연구자가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를 원하는 집단이다.
일반적으로 연구 결과가 일반화되기를 원하는 이상적인 모집단을 ‘목표 모집단, 연구자가 표본을 추출하는 현실적인 모집단을 ’이용할 수 있는 모집단‘ 또는 ’이용 가능한 모집단'이라고 한다.
이에 표집의 의미를 살펴보고, 표집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종승, 교육 심리 사회 연구방법론, 교육과학사, 2009
성태제, 현대 기초통계학의 이해와 적용, 교육과학사, 2007
최현철, 사회통계방법론, 나남출판, 2007
김은정, 사회조사분석사(사회통계편), 삼성북스,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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