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예술공간 `크링`조사-기본적인 전시 개념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서기

2. 크링에 대해서

3. 미술관으로서의 크링

4. 크링의 의의

5. 마치며 : 크링에 대한 공감과 비판 중심으로


본문내용

1) 크링의 어원과 설립목적

크링은(Kring)은 네덜란드어로 원(Circle)을 의미하는 말이다. 원은 의사소통의 자유를 의미하며 문화․예술․감성 모두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순수 복합문화공간을 지향한다는 의지를 반영한다. 이렇듯 '울림․나눔․교감'이라는 주제어로 집약되는 크링의 설립목적은 고스란히 건물 디자인에 반영되었다.
크링의 디자인은 설립목적을 충실하게 반영한다. 따라서 크링의 디자인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독특한 디자인은 통해 흥미를 조성하고 ▲외부와 내부의 테마를 일치시켜 유기적인 디자인으로 설립목적을 강조하며 ▲불필요한 공간을 없애 내부 효율과 동선을 중시한다.

① 독특한 디자인

"건축물의 겉모습은 흥미로워야 합니다. '저 안에 뭐가 있을까'라는 궁금증을 불러 일으켜야하죠. 다른 건물과 비슷한 모양으로 짓는다면 공장에서 찍어내는 대량 생산과 다를 바 없죠."
-장윤규 교수 인터뷰 中-

금호복합문화공간 크링의 정면에는 깊은 음각 둘레 장식의 원형 창이 여러 개 배치돼 있다. 이는 장윤규가 강조하는 강렬한 외양이 보는 이의 흥미를 이끌어내는 훌륭한 예다. 크링을 설계한 장윤규는 독특한 디자인을 통해 '한국 건축가도 저런 건물을 짓는구나'하는 생각을 불러일으키고 싶었다며 이러한 생각을 토대로 크링을 찾는 사람들의 흥미를 유도하는 데 디자인의 역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이는 '건축은 생생한 변화이고 내재된 욕망의 발현이기므로 건축의 디자인은 늘 현실보다는 과잉이거나 결핍이기를 바란다'는 그의 건축관을 잘 반영한다. 장윤규는 그의 건축 철학과 소통을 의미하는 원의 모티프를 녹여내 크링을 완성했고 영국의 전문지 <건축 리뷰>에서 세계의 젊은 건축가에게 주는 'AR 어워즈'를 받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1세기 박물관의 미래방향 연구- 해외 유명사례를 중심으로 -
  • 문화현상 이면에는 상당한 정치적인 배경이 작용한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단일 민족인 경우는 박물관 전시를 통해 지역사회의 변화와 연속성을 설명하고, 자국의 문화를 홍보함으로써 대내적으로는 국민의 단결을 촉진하고 대외적으로는 국가의 위상과 문화적 정체성을 알릴 수 있다.(한국행정연구원, 2007)Ⅲ. 우리나라 박물관의 환경변화1) 박물관의 발전과정어느 사이에 박물관은 우리에게 친숙한 공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복합 문화예술시

  • 중재된 시각문화의 다이아몬드
  • 문화 상품이 ‘사회’가 아닌 여러 다른 관중에 의해 수용 사람들이 문화적 산물을 소비하고 그로부터 어떤 의미를 수용할 것인가는 각각 다르다. 제12장 예술과 사회적 경계 고급 그리고 저급 예술 형식 고급 예술 저급예술 다양한 범주의 순수예술로 구성됨 / 대중의 고유한 민속 예술 + 상업화된 대량 또는 대중예술로 구성됨 고급 예술과 대중 예술 간의 차이에 대한 기본적인 주장 1. 고급 예술이 대중 예술보다 더 풍부하고 복합적이라는 것. But 상황

  • 고속도로 휴게소의 관광지화 방안 복합휴게소 중심
  •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도록 개발됐다. 아울러 서울 인근에서 출발한 고객들이 상행선을 다시 이용할 수 있도록 회차로를 설치했다.기흥 복합휴게소기흥 복합휴게소는 고객들이 체험과 쇼핑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간단한 식음시설 외에 아웃도어 브랜드 매장, 실내 암벽장과 같은 체험시설을 갖춰 차별화했다. 또 지역문화공간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각종 공연 및 전시가

  • 문화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 문화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목 차Ⅰ문화소비에 관한 이론적 고찰문화와 소비▶ 문화의 개념 ▶ 문화의 범위▶ 문화의 개념 ▶ 문화행사 분류▶ 문화공간▶ 소비 이론 ㅣ사례연구ㅣ ▶ 소비자의 역할▶ 문화소비자의 개념Ⅱ문화소비자의 문화소비지출항목▶ 문화향수실태조사(2008)□ 조사 개요 ㅇ 문화예술행사 관람횟수ㅇ 소득별 관람률 ㅇ 지역별 관람률 ㅇ 학력별 관람률 ㅇ 기초예술과 대중예술간 관람률 ㅇ 문화시설 이용률 ㅇ 문화

  • 건축학-건축투자 타당성의 분석실례
  • 조사결과 얻어진 전략적 시사점만을 검토)일반수요자 설문조사를 통한 전략적 시사점도출-고가 선호에서 저가 선호의 소비자 행태변화에 따른 인식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의류 및 제잡화매장을 선호-극장 및 전시장과 병행하여 쇼핑시설확보가 필요하며, 레스토랑의 도입에는 회의적인 입장이었음-합리적 중.저평형대의 판매시설 수요예상-도심내의 쇼핑 및 문화예술 중심지로서 역할 변화 욕구가 반영된 결과로 쇼핑과 문화예술의 공간으로서 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