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쌍화점에 대한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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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연구사

2.1 일반론

2.2 예외론

3.본문해석

3.1. 당시 시대적 배경을 통해 해석한 여성화자의 성격

3.2. 제목 ‘쌍화점’의 재해석과 관음증적 쾌락

3.3. <쌍화점>에 나타나는 성적욕망의 촉발

4. 작품비교

4.1 대중가요(대중을 대상으로 하고, 대중 매체를 통해 전파되는 가요)

4.2 그 외

5.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2.2 예외론

<쌍화점>을 남녀상열이 아닌 다른 주제로 보는 연구사들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정병욱:
<쌍화점>의 주제는 남녀상열이 아닌 외국군대, 종교계, 궁정, 일반민가 등 각계각층의 시회기강의 문란 상태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당대 사회에서 정신적 지주였던 불교문화나 유흥의 문화가 다분히 문제성을 내포하고 있었다는 것을 반증하기도 한다.
2) 윤경수: 인종차별과 연령과 사회계급을 초월한 사랑을 노래한 것이다.
3) 양태순: 타락한 사회상을 풍자 고발한 작품이다.
4) 이성주: 사회사적 시각에 해석의 초점을 맞추어 보면 이는 당시 내란(內亂)과 외침에 지친 평민사회의 성의식을 나타낸 작품이다.
5) 최동국: <쌍화점>을 골계적 행위로 보고 그 모티브가 제석본풀이 중부지방에서 안택(安宅)을 할 때 부르는 무악(巫樂)의 하나. 당금아기라고도 한다.
와 같은 무가 속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성행위와 관련시켜 보면 이러한 행위는 주인공의 탄생과정이며 그 궁극적 내용의 목적은 풍요로운 삶을 기원하는 것이다.
6) 나정숙 : 쌍화점은 당대사회의 부패한 면모를 풍자하는 사회성을 바탕으로 여성의 성적 욕망을 드러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1. 책
『고려사절요』 권20 충렬왕 6년 3월조
『고려사절요』 권 38 공민왕 4년 6월조
국어 국문학회, 『고려가요∙악장연구』, 태학사, 1997
고정옥, 『국어국문학 요강』, 대학출판사, 1949
김명준,『고려속요 집성』, 다운샘, 2002
김정환, 『상상하는 한국사 4권』, 푸른숲, 1997
김쾌덕, 『고려노래 속가의 사회배경적 연구』, 국학 자료원, 2001
문상준,『문익점 목화를 꿈꾸다 1』,아름다운 사람들, 2009
양주동, 『여요전주』,을유문화사, 1947
최미정, 『고려 속요의 수용사적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1990
Jonathan Culler, 『문학이론』, 동문선, 1999

2. 논문
김명준,「쌍화점 형성에 관한 외래적 요소」, 『동서문학비교』제 14호, 2006
나정순, 「고려가요에 나타난 성과 사회적 성격 -<쌍화점>과 <만전춘별사>를 중심으로-」,『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6, 한국고전문학연구회, 2003
정운채, 「<삼장> 및 <쌍화점>과 <서동요>관련양상」,『고전문학연구』제 10집, 1995

3. 기타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902180081
http://movie.naver.com/movie/mzine/read.nhn?office_id=140&article_id=0000013109 씨네 21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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