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경제학] 게임시장의 동향과 트렌드-국내외 게임시장의 규모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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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1. 국내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2. 국내 게임시장 수출입 동향
3. 국내 게임시장 현황

제2 절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1.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2. 게임플랫폼별 세계시장 규모 및 전망

제3절 권역별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1. 북미권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2. 일본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3. 중국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제4절 세계게임시장의 주요 트렌드
1. 기존 콘텐츠를 활용한 수익성 극대화전략
2. 수익 모델의 다각화
3. 신규 시장개척

본문내용
또 美 캐주얼게임 업체 PopCap이 시장조사업체인 Information Solutions Group에 의뢰해 지난 2월 12일~3월 6일까지 AT&T 휴대전화 고객 1,16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AT&T 이동통신 가입자의 15%만이 모바일게임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데모버전(28%)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좋아하는 장르(27%), 적당한 가격대(18%)가 구매에 영향을 미친 요소로
거론되었다.대부분의 모바일게임 이용자는 단말기에 번들로 포함된 게임만을 즐기며(76%), 다운로드 받더라도 무료 타이틀에 한정되어(33%), 실질적으로 모바일게임에 비용을 지불한 유저는 1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말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장조사업체 comScore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비중은 지난 2008년 11월 기준으로 전년대비 2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터치 기능을 비롯한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갖춘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게임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 일본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일본 게임 시장의 규모는 2008년 154억 100만 달러 규모에서 2009년에 156억 2,600만 달러 규모로1.5%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며, 2014년까지 연평균 1.8%씩 증가하여 170억 7,0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성장세는 지난 2008년 일본의 주요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아케이드게임과 콘솔게임 시장의 급락과 환율변동으로 인해 전년대비 23.2% 하락했던 데에서 반등한 것으로, 콘솔게임 시장이 소폭 회복세를 보인데다, 아케이드게임 시장의 감소세가 둔화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가. 일본 콘솔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일본 콘솔게임 시장규모는 2008년 62억 500만 달러에서 2009년 64억 5,600만 달러로 전년대비 4.1%성장한 것으로 추정되며, 2014년까지 6.3%의 연평균 성장률을
참고문헌
<참고 자료>

미래에셋, 2010년 글로벌 게임시장 전망, 2009.11.9
스트라베이스, 20010 게임 산업 주요 트렌드 Top 12, 2009.11.27
스트라베이스, PC 게임 업계의 DRM 존폐 논쟁 가열… 매출 확대 위한 제3의 길 모색 中, 2009.6.12
스트라베이스, [Regional Outlook]일본 온라인 게임시장 트렌드 및 전망, 2009.12.6
스트라베이스, 게임업계가 Twitter를 품은 이유와 활용 사례, 2009.10.1
스트라베이스, 중국 웹게임 시장 현황 및 이용자 Profile, 2009.11.27
스트라베이스, 콘솔 게임기 및 타이틀 구매 결정요인, 2010.1.7
스트라베이스, 헐리우드 영화사가 자사 영화기반의 게임개발에 직접 나선 이유, 2009.7.22
한국콘텐츠진흥원, 대한민국 게임백서 2009, 2009.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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