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E]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질적연구의 개념
1. 질적연구
2.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차이

Ⅲ. 질적 연구의 방법 - 질적연구를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
1. 표집(눈덩이식 표집, snowballing)
2. 참여 관찰
1) 비참여 관찰
2) 소극적 관찰
3) 중간 참여관찰
4) 능동적 관찰
5) 완전참여
3. 면접(개별심층 면접)
4. 질적 기술, 분석, 해석

Ⅳ. 좋은 질적연구의 평가 방법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질적연구는 인식론적 관점에서 해석주의(interpretivism)를 바탕에 깔고 있다. 따라서 질적연구와 계량적 연구 간에는 서로 건널 수 없는 인식론적 차이가 있으며, 그 차이는 바로 패러다임적(인식론적 신념의) 차이이기도 하다.
해석주의자의 견해에 의하면, 실재(reality)는 객관적으로 존재해있는 것이 아니라 그 상황에 참여하고 반응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부단히 구성되어지는 것이며, 질적연구자는 그 실재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교육에서 질적연구자는 당대 삶의 현장에서 사람들이 ‘장애’(disability)를 어떻게 체험하고 있는가를 문제 삼는다.
Ferguson(1992)등의 질적연구자들은 문제를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가에 주목하면서,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문제를 이야기하고 이해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최근 사회학문에서 패러다임 이동은 객관성에서 주관성에로, 미시적(분석적)인 것에서 거시적(총체적)인 것으로 이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교육의 이론, 실천, 담론을 지배해온 것은 미시-객관성을 존중하는 기능주의였다. 기능주의는 객관적으로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절차를 거쳐 법칙을 정립하고자 하기 때문에 연구방법에 있어 계량적 기법을 선호하기 마련이다.
이에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John W. Creswell, 조흥식 역, 질적 연구방법론, 학지사, 2010
J. 아모스 햇치, 진영은 역, 교육 상황에서 질적 연구 수행하기, 학지사, 2008
김영천, 질적 연구방법론, 문음사, 2006
곽영순, 질적연구, 교육과학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
  • 질적으로는 한걸음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내 자신부터 고개 숙여 반성해 본다.4장. 부모놀이치료아동과 아동 중심의 놀이 세션들을 수행하기 위해서 아동 부모나 양육자가 훈련 받는 놀이 치료의 일종이다. 부모놀이치료는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가 약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치료기법이다. 부모놀이치료에서 부모는 자녀와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어떻게 실시하는가를 배워서 1차적인 변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교육을 통하여 주입함으로 후천적 리더십 양성 가능 * 특성이후 리더십연구의 진행 리더가 어떤 사람이냐 하는 것이 아니라(특성추구이론) ①그가 무엇을 하고 있느냐(행동이론)로 부각되기 시작 ②그 상황에서 어떠한 사람이 효과적인 리더가 될 수 있는가? 연구 진행 3. 리더십 행동이론 * 1950년대-리더십 특성추구이론 비판-리더의 실제행위에 점차 관심 고조 → 리더의 행동은 무엇이며, 어떻게 행동하는가 하는 관점 * 현장, 실험실연구리더의

  • [선교학] 역사적 고찰을 통한 중미 선교 전략 연구
  • 평가, 그리고 독립 이후의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등장한 해방신학과 복음주의의 갈등, 또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유럽과 미국의 주도적인 선교에서 제3세계로 선교의 주류가 변화되는 상황에서, 제국주의적 식민주의 선교를 극복하고, 진정한 그리스도의 복음을 어떻게 전해야 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B. 연구 범위와 방법본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연구를 통해 보고가 되고 있긴 하지만 이것이 하나의 독립된 장애로서 인정받으려면 이 장애가 생겨나는 원인, 병리과정, 진단기준, 치료방법 등이 입증이 되어야 한다.1) 인터넷 중독의 원인- 인터넷 중독은 근본적으로 의사소통의 장애이다(Waltherm 1994, 2000).인터넷 중독의 원인을 바라보는 가장 설득력 있는 이론중의 하나이다. 인터넷은 현시 세계에서 의사소통의 비효율성, 혹은 실패를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보상수단의 하나가 될 수 있다.

  • 청소년의 사이버(인터넷) 이용(커뮤니티, 게임, 음란물, 채팅)에 대한 상호관계 분석 및 장단점 분석
  • 연구를 통해 보고가 되고 있긴 하지만 이것이 하나의 독립된 장애로서 인정받으려면 이 장애가 생겨나는 원인, 병리과정, 진단기준, 치료방법 등이 입증이 되어야 한다.1) 인터넷 중독의 원인- 인터넷 중독은 근본적으로 의사소통의 장애이다(Waltherm 1994, 2000).인터넷 중독의 원인을 바라보는 가장 설득력 있는 이론중의 하나이다. 인터넷은 현시 세계에서 의사소통의 비효율성, 혹은 실패를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보상수단의 하나가 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