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명작기행4공통)영화박치기재일(在日)정체성갈등과 해결방식표현한장면예시후 본인생각서술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일본명작기행
공통 ※ 소설 ‘GO’, 영화 ‘GO’ ‘박치기’ ‘우리학교’ 중 1편을 선택하여, 재일(在日) 이라는 정체성의 갈등과 해결방식을 표현한 인상적인 장면을 예시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A4 3장)
목차
1. 박치기 줄거리
2. 재일(在日) 이라는 정체성의 갈등과 해결방식을 표현한 인상적인 장면을 예시
3. 재일 정체성갈등 해결위한 본인의 생각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박치기 줄거리

일본과 한국은 가장 가까운 나라이면서도 민족적인 감정은 별로 좋지 않다. 대다수 일본이 우리나라에게 피해를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선진문화를 백제와 고구려 유민들이 전혀 줘 그들에게 정신적인 지주역할을 하고 삶의 구심점이 되었지만, 임진왜란과, 일제36년의 지배 속에 한민족을 얼마나 멸시하고 천대 하였는가? 그래도 반성할 줄 모르는 민족이 일본인들이다. 이 영화는 재일 한국인에 관한 영화로 일본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먼저 박치기의 경우 1968년경을 배경으로 히가시고교와 조선고교 학생들간의 갈등, 각 학교에 속한 일본인 남학생과 재일 조선인 여학생의 사랑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작게는 ‘조선인학교 학생 VS 일본인학교 학생’의 단순한 갈등으로 보일 수 도 있지만. 이는 결국, ‘재일교포 VS 일본인’의 갈등으로 대표된다.
난 일본영화장르중 애니메이션분야를 제외한곤 그다지 좋아하진 않는다. 일본 침몰도 그러하고 공포영화였던 주온 역시 보고나서 실망을 주었기 때문이다. 이 영화가 질풍노도의 10대 청소년을 주인공으로 만들어진 만큼, ‘임진강’을 제목으로 정했다면, 왠지 무거운 느낌의 영화로 보여 질 수 있을 것이다. 영화초반부터 조선족학교 학생들이 일본학생들과 다른 그들만의 독특한 무기로서, ‘박치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영화를 보는 관객들로 하여금, 왠지 시원함과 통쾌함을 안겨준다. 그런데, ‘임진강’이라는 제목은 영화를 우울하고, 무겁게 만들어 버린다. 10대청소년을 주인공으로 하여 만든 영화인만큼, 우울하고 무거운 분위기를 통쾌하고, 유쾌하게 승화시키고자하는 감독의 의도가 아니었을 까 하고, 지레짐작해 본다. 이즈쓰 가즈유키 감독은 ‘일본의 역사’를 그려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 <박치기!>를 만들었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영화박치기재일(在日)정체성갈등과 해결방식 표현한 장면을 예시후 본인생각서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일본그국가.민족.국민』, 윤건차, 일월서각, 1997
『디아스포라기행-추방당한자의시선』, 서경석, 돌베개, 2007
『역사와책임』, 나카노도시오, 김부자, 선인, 2008
『근대일본의사상가들』, 가노마사나오, 삼천리, 2009
영화 ‘GO’, 2001
영화 ‘박치기’, 2004
영화 ‘우리학교’, 2006
『GO』, 가네시로가즈키, 북폴리오,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근현대사] 박치기 -Love&Peace- 감상문
  • 일본의 모습을 그대로 담아내고 있다는 점이다.이러한 모습을 본다면 는 바로 현재의 일본 사회의 모습과 겹쳐지며 더욱 강한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영화라는 생각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모습은 국내 영화에서조차도 일찍이 볼 수 없는 강렬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하게 되었다. 또한, 현재의 일본을 살아가고 있는 자이니치(在日)라고 불리는 재일교포들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만드는 계기로

  • [일본언어] 일본예술계 안의 자이니치
  • 일본예술계 안의 자이니치(在日)3. 분야별 자이니치 예술가(1) 문인 분야① 작품을 통해 살펴본 서경식의 재일조선인로서의 삶② 정의신의 작품에 반영된 자이니치로서의 삶(2) 영화 분야① 양영희와 디어평양을 통해 본 북한국적 자이니치의 삶② 최양일과 그의 작품세계로 본 자이니치 영화감독의 발전방향 (3) 여성 자이니치 예술가① 들어가기 전에② 정구미의 삶과 작품 활동③ 안샐리의 이력과 활약④ 백향주의 삶과 활약4. 마치는 글3

  • [북한정치특강] 자이니치 3세의 정체성이 북일관계에 미치는 영향(조총련계 가정을 소재로한 일본영화를 중심으로)
  • 영화들은 재일교포에 초점을 두어 제작되었더라도, 우리는 이러한 영화들을 통해 재일교포와 함께 그려진 일본인의 의식과 생각 또한 엿볼 수 있다. 특히 민족학교에 다니는 여자 주인공과 일본인의 사랑이야기를 그린 ‘박치기’와 조총련 출신 재일한국인 3세와 일본여자와의 사랑을 그린 ‘GO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특히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일본인의 인식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게다가 이 두 영화 모두 재일교포와 일본인의 화해와 결합의 장면

  • 재일동포에 대한 일본 대학생들의 인식조사
  • 재일한국조선인의 국적Index2재일동포의 분포1재일동포의 정의 및 분류3재일동포 사회의 집단5재일동포에 대한 일본 대학생들의 인식조사4재일동포 교환학생의 인터뷰6현재 재일동포 사회의 관심2.재일동포의 분포1위 오사카 22%(13만 6천310명)2위 도쿄 18%(11만 2천310명)3위 효고현 9.42%(5만 5천915명)4위 아이치(나고야) 7.12%(4만 2천252명)5위 쿄토 5.7%(3만 3천834명)6위 후쿠오카 3.31%(1만 9천623명)킨키지방이 가장 많으며 오사카, 효고, 쿄토를 합치

  • 독후감,서평 27권 135페이지 분량 (국부론,총균쇠,선량한 차별주의자,자유론,동물농장,에밀,논어,이기적 유전자 등등 독후감 모듬)
  • 독후감,서평27권 135Page 모음(1) 국부론 서평(2) 자유론 서평(3) 화폐전쟁 서평(4) 파피용 서평(5) 침묵의 봄 서평(6) 총균쇠 서평(7) 카프카의 변신 서평(8) 정의란 무엇인가 서평(9) 이기적 유전자 서평(10)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서평(11) 아큐정전 서평(12) 설국 서평(13) 선량한 차별주의자 서평(14) 사랑의 기술 서평(15) 부분과 전체 서평(16) 무진기행 서평(17) 루소 에밀 서평(18) 동물농장 서평(19) 돈키호테 서평(20) 대학사용법 서평(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