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평가 |
---|---|---|---|---|---|
A형 |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평가의 개념
1) 교육평가의 정의
2) 교육평가의 필요성
3) 교육평가의 목적과 의의
4) 교육평가의 원리와 절차
2. 유아교육평가의 중요성
1) 평가의 정의
2) 평가의 목적
3) 평가의 중요성
3. 교육평가의 유형
1) 준거지향평가
2) 규준지향평가
3) 진단평가
4) 형성평가
5) 총합평가
4. 교육평가의 모형과 방법
1) 교육평가 모형
2) 교육평가 방법
5. 교육평가의 문제점
6. 교육평가의 개선방안
1) 교육의 한 과정으로서 평가
2) 학습의 기쁨을 주는 최상 경험을 위한 평가
3) 학생과 함께 하는 평가
4) 개별화된 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교육평가의 개념
1) 교육평가의 정의
학습자의 행동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이용하여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거나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 교육평가는 첫째, 인간의 현실성보다 가능성에 더 비중을 둔다. 가능성을 부인하고 현실성에 집착할 때 인간을 심판·판단·범주화시키는 인간규정의 의식이 대두되며, 가능성에 더 의미를 부여할 때 인간이해의 평가개념이 성립된다. 교육평가의 목적은 행동증거를 수집하여 얻은 결과에 의해 현재 상황을 진단하고, 다음 단계의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둘째, 평가자료와 대상과 시간은 무한하다. 학생이 남겨놓은 낙서 한 줄, 그림 한 장, 일기장 한 토막, 대화 한 마디가 모두 인간이해의 자료가 될 수 있다. 이러한 흩어진 자료를 교육평가의 자료로 쓸 수 있기 위해서는 그것을 이해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교사는 교과전문가이기 이전에 인간이해자여야 한다. 셋째, 계속적이고 종합적인 과정이다. 종합성(comprehensiveness)이란 평가의 과정이 한 학생의 전체에 걸쳐 폭넓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뜻이다. 넷째, 인간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특성의 변산(variability)을 다룬다. 이것은 그 특성을 정확하게 측정·규명·변별해주는 것보다는 그것이 왜 발생하고 무엇이 그것을 발생시키는가를 분석함으로써 그것을 통제해 변산을 극대화하거나 극소화하거나 또는 0으로 떨어뜨릴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2) 교육평가의 필요성
교육과정 평가는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가 올바로 설정 되었는지와 계획된 바에 따라 교육과정이 제대로 운영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교육과정 평가는 교육과정의 효율성 또는 바람직함을 평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히스 Heath 1964 는 교육과정 평가의 기능을 다음과 같이 제시 하였다.
첫째 교육과정 개발단계에서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목표와 내용에 대해 계속적으로 점검하는 형성적 평가의 개념이다.
둘째 여러 가지 경쟁적 교육 프로그램과의 합리적 비교를 촉진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교육 프로그램의 상대적 비교를 목적으로 한 것이다.
셋째 효과적 교육과정 설계 개발에 관련된 일반적 지식이나 이론의 발달에 공헌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교육관련 문제를 비교적 전체적으로 보는 방법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정종진(2005) 교육평가의 원리. 교육출판사
김대헌,·김석우(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경배, 김재건, 이홍숙(2005).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김재훈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이돈희, 조화태(2001). 교육철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한국교육심리학회 편(2000).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학지사
한국교육평가연구회(1995). 교육측정, 평가, 연구, 통계 용어사전. 중앙교육진흥연구소
홍순정, 백순근(2006). 유아연구 및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황윤한(광주교대) 조영임(광주계림초등학교),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
이해명 역(1994).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교육과학사
백순근(2001). 교육측정 및 평가론. 대한민구학술원 편. 한국의 학술연구: 동양철학 교육 학. 대한민국학술원
백순근(2002). 교육측정 및 교육평가의 발전과제.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육학회소식지 231 호
Tyler, R. W.(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Worthen, B. R. & Van Dusen, L. M.(1994). Nature of evaluation. In T. Husen and T. N.
유아마당 http://www.uamadang.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연구및평가4A)평가의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입장에서 논하시오0
- 아동학대의 모든것
- [2020 유아사회교육3A][출처표기] 1.‘인권’ 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목적 2.‘인권’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과 진행과정 3.‘인권’ 교육활동에서의 교사 역할과 인권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평가 A형]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