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 이해 B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사마천의 사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대상도서 목록은 2011년 3월 25일 문화교양학과 홈페이지 게시함)
하고 싶은 말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동서양고전의 이해 B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사마천의 사기
본문내용
사기 - 공자세가
사기에서 <본기>는 제왕의 역사이며, <세가>는 제왕이라는 축을 둘러싸고 전개되는 제후들의 역사이다. 하지만 공자는 제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마천은 공자를 제후의 대열인 <세가>에 집어넣었다. 이것은 당대 이미 공자의 위치가. 한 고조 유방이 공자 묘소에 참배한 이래 제왕들이 자기들의 도덕정치의 정당성을 주장키 위한 이데올로기적 근거로서 존숭되었다는 사실, 그리고 한 무제가 동중서의 건의로 유교를 국교로 삼은 이후의 사태를 반영하기도 하는 것이지만. 무엇보다도 사마천 자신이 공자를 지성으로 존숭하고 공자가 전개한 역사가 결코 일개 제후가 전개한 역사에 조금도 뒤지는 것이 아니라고 판단한 확고한 역사인식에 기초한 것이다. 이처럼 공자를 <열전>에 집어넣지 않고 <세가>에 포함시킨 사마천의 과감한 역사인식은 귀천을 따지지 않는 그의 역사적 인물에 대한 존경과 흠모의 주관을 뚜렷하게 나타내고 있다. 사마천은 <공자세가>라고 하는 공자의 전기를 쓰기 위하여 곡부의 구석구석을 직접 답사하였다.
사기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태사공왈, 관중니요당차복예기, 제생이시습예기가, 여지형유지불능거원.”

(나는 노나라로 직접 가보았었다. 그래서 중니의 사당과 살던 집, 그리고 그가 탔던 수레, 입던 옷, 그리고 예에 썼던 그릇들을 다 보았다. 그리고 아직도 많은 유생들이 그 집에 모여 때에 맞추어 예를 배우고 있는 모습도 관람하였다. 나는 공자에게 존경하는 마음이 절로 우러나와 머뭇거리며 그 곳을 떠날 수가 없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문] 고사성어에 관한 모든 자료
  • 후 한유(韓愈)가 그 우정에 감복하여 유종원의 묘지명을 썼는데‘사람이란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참된 절의(節義)가 나타나는 것이다. 평소에는 서로 그리워하고 같이 술을 마시며 놀고 즐겁게 웃는데 마치 간담(肝膽)을 내보이는 것처럼 하고 죽는 한이 있어도 우정만은 변치 말자고 맹세한다. 그러나 이해관계가 있으면 눈을 돌려 모르는 듯한 얼굴을 한다.’라고 하였다.『柳子厚墓誌銘』출전 : 韓愈柳子厚墓誌銘에 握手出肝膽하여 相示라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및 기관 소속 주요 인명록부록 3 친일파문제에 관한 연구현황과 과제 이완용한일합방의 주역이었던 매국노의 대명사李完用, 1858∼19261905년 을사보호조약 체결 공로로 의정대신 서리 겸 외부대신 서리1920년 한일합방 공로로 백작. 1921년 후작, 중추원 고문 겸 부의장미국통에서 친러파친일파로한일합방조약 체결 당시의 내각 총리대신으로, 매국의 원흉으로 지목되는이완용의 생애는, 일단 관계로 나아갔다가 육영공원(育英公院)에서

  • [동서양고전의 이해 A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에드워드 카 역사란 무엇인가
  • 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A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역사란 무엇인가 에드워드 카, 김택현 옮김, 까치, 2007 발췌요약탐구의 길이 끝없는 과정이라고 생각되어, 끈기 없는 일부 학자들은 회의주의에 빠지거나, 어떠한 역사도역사 진리란 있을 수 없다는 학설로 도피해 버리게 되는 것이다. 액턴은 빅토리아 시대 후기의 긍정적인 신조를 가지고 있는 반면, 조지 클라크 경은 절망과

  •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대승기신론 소-별기 원효, 은정희 역해, 1991발췌요약 【논】 이미 인연분(因緣分)을 말하였으니, 다음에는 입의분을 말한 것이다. 대승이란 총괄하여 설명하면 두 가지가 있으니, 무엇이 두 가지인가? 첫째는 법(法)이요, 둘째는 의(義)이다. 법(法)이라고 하는 것은 중생심(衆生心)을 말함이니 이 마음이 곧 일체의 세간법(世間法)과

  • [동서양고전의 이해 D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헨리 소로우 월든
  • 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D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월든 헨리 소로우, 홍지수 옮김, 펭귄클래식, 2010발췌요약‘내가 숲속으로 들어간 것은 인생을 의도적으로 살아보기 위해서였다. 다시 말해서 인생의 본질적인 사실들만을 직면해 보려는 것이었으며, 인생이 가르치는 바를 내가 배울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던 것이며, 그리하여 마침내 죽음을 맞이했을 때 내가 헛된 삶을 살았구나 하고 깨닫는 일이 없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