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고전의가치와 문장파예술가정지용등을 중심으로서술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참고문헌 : 박태상,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샘, 2010./ 다른 참고문헌도 많이 구해 읽을 것/논문체제 중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전의 가치
1) 문학적인 면에서 가치
2) 교육적인 면에서 가치
3) 문화적인 면에서 가치
2. 대표적 문장파 예술가의 활동
1) 문장(文章)의 창간과 폐간
2) 문장파 예술가
3) 문장파의 활동
3. 정지용의 작품세계와 문학사적 의의
1) 작품세계
2) 작품 경향
3) 정지용 시의 특징
① 언어를 독특하게 변형시켜 자신만의 시어로 개발했다.
② 철저한 동양의 전통적 시론에 닿아있다.
③ 한국 현대시의 성숙에 결정적인 기틀을 마련
4) 문화사적 의의
4. 이태준의 인물소개와 창작기법 및 평가
1) 상허 이태준의 인물소개와 사상적 배경
2) 이태준의 장편소설의 특징과 창작기법
① 그의 소설들이 분위기 소설 혹은 서정성이 뛰어난 것이 주류이다.
②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사건과 인물을 선명하게 남기고 있다.
③ 이태준은 아이러니 기법을 통해 사건을 비극적으로 구성하며 비장미를 창출하고 있다.
3) 평가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도 중고등학교 때 고전을 접한 적이 있다. 현시대와 맞지 않는 애매한 글자와 한자는 읽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또한 작품 속에 빠져들다 보면 선인의들의 삶과 문화를 한눈에 일 수 있어 그 작품 나름대로의 강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고전은 역사적 가치와 현대적 의의를 동시에 가지는 오래된 작품을 말한다. 고전은 시공을 초월한 보편적 가치를 담기 때문에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그 대안을 제시함에 있어 중요한 지침이 되곤 한다. 오늘날 중고등학생들은 ‘고전’을 어렵고 재미없는 책으로만 여긴다. 대부분의 우리 고전이 한자로 씌어진 데다 내용이나 주제가 요즘 학생들의 문화나 정서에 맞지 않는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문장'파란 최서해 주간의 [문장]지를 중심으로 활동한 문인들을 지칭하며, 그 주체로 가람 이병기, 정지용, 상허 이태준이 있으며, 이들의 이념을 계승한 조지훈을 손꼽을 수 있다. [문장]지는 단순히 잡다한 경향의 글들을 모아놓고 잡지가 아니고, 집단 이념을 지닌 잡지였다. 문장을 통해 후진양성에 힘을 기울려 많은 후배들의 귀감이 되었다. 한민족의 삶의 정서를 시로서 표현하였는데 이는 유교적 문화에 깊숙이 관련된 전통주의로 고전 부흥 운동에 영향을 입은 것이다. 시에는 지용, 문장에는 태준'. 이런 말이 있을 정도로 소설가 이태준은 시인 정지용과 함께 1930~40년대 우리나라 문학계를 대표하던 문장가였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 시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까지의 대다수 시인이 감정의 분출에 의거하여 본능적인 시를 썼다면 1920년대 초반에 작품 발표를 시작하여 1930년대 대표적인 시인으로 군림하게 된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로 포착해 내는 시가 씌어진다. (20년대 소월이 자아표출을 통하여 자기감정을 과다하게 노출한 감상적 낭만주의의 경향을 보였다면, 지용은 대상의 뒤에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

참고문헌
1. 김학동 편, 정지용전집, 민음사, 1988
2.김윤식, 한국 근대 문학사상 비판, 일지사, 1978
3. 민충환, 이태준 소설의 선본문제 사상의 월야를 중심으로, 근대문학과 이태준, 깊은샘, 2000.
4. 배한봉, 정지용 시의 생태시학적 연구, 경희대 대학원 석사학윈논문, 2010.
5. 신정은, 정지용의 신앙시 연구, 단국대 대학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6. 안웅선, 정지용 시 연구 : 발표 매체를 중심으로, 고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7. 이정은, 정지용 시의 이미지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8. 정정심, 이태준 단편소설 연구 : 해방전 지식인 등장소설을 중심으로, 안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9. 황종연, 문장파 문학의 정신사적 성격, 동악어문논집 21, 1986
10. 최승호, 한국 현대시와 동양적 생명사상, 다운샘,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고전‘의 가치1) 고전의 교육적 가치2) 고전의 문학적 가치3) 고전의 문화적 가치2. 월북 작가 정지용3.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1) 정지용과 모더니즘2) 정지용 초창기의 시3) 정지용 반성기의 시4) 정지용 완성기의 시4.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Ⅰ. 서론Ⅱ. 본론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1) 문장파 예술가2) 정지용에 대해서2. 정지용 시의 시사적 배경1) 모더니즘의 등장배경2) 구인회의 조직, 활동, 성격3. 정지용의 시 세계와 시사적 의의 1) 정지용의 시 세계 2) 정지용 시의 시사적 의의 4. 정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Ⅰ. 서론Ⅱ. 본론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1) 문장파 예술가2) 정지용의 생애2. 고전의 가치와 1920년대 이후 시대상3. 정지용의 작품과 모더니즘 시인으로서의 위상 1) 정지용의 시 세계 (1) 정지용의 시 세계 (2) 정지용의 작품활동2) 모더니즘 시인으로

  • 1930 1945년대 문학사
  • 론의 도입 등으로 펼쳐졌다. 이 중에서도 언어 자체에 집착한 『시문학』(1930)파와 ‘구인회’(1934) 등의 활동이 뚜렷하였다. 1930년대 시문학은 다양한 형태로 분화 ․ 발전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일제 강점기 말로 접어든 1940년대는 일제의 식민지 지배가 더욱 가혹해지면서 많은 문인들이 변절을 하거나 붓을 꺾는 등 민족 문학의 암흑기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상황 1940년대 일제의 우리말 말살 정책의 시작과 함께『문장』과 『인문평론』이 폐간된 것

  • (방통대 2016-1)`고전`의 가치와 잡지
  •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1. 고전의 가치2.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1) 이병기 - 외적규법으로서의 상고와 자기동일성의 공간2) 이태준 - 미적취미로서의 상고와 심미적 경험3) 정지용 - 예술적 혁신의 계기로서의 상고와 감각적 경험3. 문장파 예술가들의 상고주의와 전통적민주주의1. 고전의 가치이 절에서는 ‘문장’의 전통지향성이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