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2개선택설명 하이스코프프로그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3)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
4) 디스타 프로그램
5)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6)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목차


제1장.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배경
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및 원리
3.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및 활동
4.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제2장.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내용 및 활동
4.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교사의 역할
5. 한국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참고자료
본문내용
새로운 21세기의 환경은 새로운 능력을 갖춘 새로운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사회에서는 물리적인 힘 대신에 다양한 창조적인 두뇌를 사용하게 될 기회가 많아지게 될 것이며 이에 걸맞는 인간을 양성해 내야한다. 이는 필연적으로 우리교육이 새롭게 변신해야함을 말하고 있다. 정보화된 사회가 심화되어갈수록 컴퓨터 자판을 민활하게 두두리는 인간보다는 더욱 높은 지력과 예민한 인간적 감수성, 개성과 창의력이 요구되고 있다.
아동교육은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아동교육이 잘 되면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올바른 정상을 할 수 없어 많은 장애에 봉착할 수 도 있다. 우리 사회는 산업화․도시화에 따라 핵가족, 소가족에로의 가족구조의 변화, 취업모 증가 등으로 인해 가정을 통한 유아교육과 함께 유아교육기관을 통한 전문적인 유아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유아의 교육방법에 있어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도록 하여 글들의 자발적인 수업의 참여가 있으면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럼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유아들의 세계를 끝임 없이 들여다보고, 의사소통하며 얻은 정보를 기록하여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숙자 곽상신 우수경 이진향 서성미(2003). 영유아교육프로그램. 문음사.
김정규(2003).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신화식 외(2004)영유아교육프로그램. 敎文社.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개정2판. 교문사.
임재택(1994). 현대유아교육과정. 良書院.
임재택(2001).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이기현 방인옥 박찬옥 김은희 공저, 2006, 유아교육과정 -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카미 드브리스,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숲 유치원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 프로젝트 접근법1920년대 미국에서 듀이(Dewey)와 킬패트릭(Kilpatrick)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을 교수의 중심활동으로 통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이러한 시도는 당

  • 유아교육 접근법 및 프로그램-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위치한중소 도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1991년 12월 →미국 「뉴스위크」에 선정 →세계적으로 알려지기 시작. - 상징적 표상에 초점→유아들의 지적 발달 유도 교육방법 발전. - 프로젝트 교육과정 맥락 안 유아들의 상징적 언어 사용 강조. - 다양한‘언어’, ‘표현방식’을 통해 자신들을 표현하도록 격려. -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운영하는 13개의 영·유아 센터,20개의 유치원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교육철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 카미 드브리스 ,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 프로그램으로 계획되어 실행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보육활동을 위해서 사전에 충분한 준비과정을 거쳐 보육계획을 수립하여야만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인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숲 유치원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1920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
  • 2. 프로그램접근법John DeweyWilliam Heard KilpatrickP 198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철학①생활과 분리되지 않는 교육 ②전인발달의 도모 ③유아와 교사 가의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지는 교육 ④공동체 정신을 살리는 교육 ⑤현실상황에 대처하는 적극적 도전의식(2) 프로젝트 접근법의 방법①집단토의 ②현장 활동 ③표현 ④조사 ⑤전시P 199, 200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활동1, 2단계프로젝트의 준비와 시작3단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의 평가 및 실제
  • 2단계)4) 프로젝트 마무리단계 (3단계) 3. 프로젝트 접근법의 평가 1) 프로젝트 평가의 목적과 의미 2) Chard가 제시한 프로젝트 활동평가준거4. 다른 교수법과의 비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과의 비교2) 몬테소리 프로그램, 생태 유아 교육 프로그램과의 비교 3) 하이스코프 프로그램과의 비교5.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별첨)1.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의 첫 배경으로는 1830년대 Cobbet에 의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