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회학]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교육사회학3공통)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학교교육에 대한 견해)
-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교육사회적기능, 기능이론강약점, 갈등이론강약점-
- {{교육사회학}}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 목차
-
1. 기능이론(Functional theory)
1) 기능이론 개관
2) 기능이론의 사회관
3) 기능이론의 교육관
4) 하위이론
2. 갈등이론(Conflict theory)
1) 갈등이론의 개관
2) 갈등이론의 사회관
3) 갈등이론의 교육관
4) 하위이론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1) 사회관 비교
2) 교육관 비교
3) 연구방향 비교
4)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유사점
- 본문내용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모두 교육이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기능이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 기능이론은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한다고 했고 갈등이론은 교육이 기존 사회질서를 재생산․유지하는 데 기여한다고 했다. 두 이론은 거시적 접근에 치중하여 개인 행위자의 힘을 무시했으며 사회구조가 교육을 결정하며, 개인은 여기에 순응할 뿐이라는 생각을 가진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및 출처>
- 김병성, 『교육과 사회』, 학지사, 2007.
- 김경식,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2.
- 피에르 부르디외의 ‘아비투스’, http://luckymch.egloos.com/268712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