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능이론(Functional theory)
1) 기능이론 개관
2) 기능이론의 사회관
3) 기능이론의 교육관
4) 하위이론
2. 갈등이론(Conflict theory)
1) 갈등이론의 개관
2) 갈등이론의 사회관
3) 갈등이론의 교육관
4) 하위이론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1) 사회관 비교
2) 교육관 비교
3) 연구방향 비교
4)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유사점

본문내용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모두 교육이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기능이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 기능이론은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한다고 했고 갈등이론은 교육이 기존 사회질서를 재생산․유지하는 데 기여한다고 했다. 두 이론은 거시적 접근에 치중하여 개인 행위자의 힘을 무시했으며 사회구조가 교육을 결정하며, 개인은 여기에 순응할 뿐이라는 생각을 가진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출처>
- 김병성, 『교육과 사회』, 학지사, 2007.
- 김경식,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2.
- 피에르 부르디외의 ‘아비투스’, http://luckymch.egloos.com/26871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Ⅰ. 서 론교육사회학 연구도 사회학 연구의 분석수준에 따라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에서 행해진다. 전자가 학교체제와 사회체제의 관계 속에서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이라면, 후자는 학교자체 내지는 교실에 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즉, 거시적 접근은 사회, 제도, 조직에 관심을 갖고 있고, 미시적 접근은 소집단,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고 있다. 기능론 및 갈등론적 접근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대규모사회 및

  • [교육학] 교육사회학 이론 연구-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 접근
  • 교육사회학 이론서론교육사회학 이론1) 기능이론2) 갈등이론3) 해석적 접근결론Contents왜 우리나라에는 스티브 잡스 같은 인물이 없는가?! 고교 다양화 정책 자율형 사립고마이스터고동성고각종 원어민 수업 및 영어능력 시험대비특강 개설충북반도체고(반도체장비분야)충북지역 4대 전략산업인 차세대 반도체 분야의 필요 인력 양성을 위하여 동부하이텍 등 27개 관련업체와 고용연계 기업 맞춤형 교육 실시 (’12년까지 수요인력 6,100여

  •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Ⅰ 서론교육사회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들을 종합해보면 크게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 그리고 해석학적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은 사회구조의 질서와 갈등을 연구하는 거시적인 접근방법인데 비하여 상징적 상호작용, 교환이론, 민속방법론 등을 포함하는 해석학적 관점은 미시

  • [교육사회학]갈등이론을 서술하시오(교육의 사회적 기능 갈등론)
  • 교육사회학갈등이론을 서술하시오.(교육의 사회적 기능 : 갈등론)목 차1. 개요2. 사회관3. 교육관1) 내용2) 갈등론적 교육의 한계점4. 다양한 문제의 갈등론적 관점1) 소득과 빈부의 격차 문제2) 학업성적의 차이 문제3) 교육기회의 불평등 문제4) 학교교육의 사회화기능5) 학교교육의 분배와 선발기능5. 갈등이론의 평가 및 비판6. 참고문헌1. 개요사회체제로서의 학교의 기능을 낙관적으로 보는 기능주의적 관점에 맞서 1960년대를 전후로 하여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경쟁적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 ※교육사회학의 경쟁적 이론- 기능이론, 갈등 이론 교육사회학 이론은 크게 관점에 따라 거시적 교육사회학적 관점과 미시적 교육사회학 관점으로 구분된다. 거시적 관점에는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을 포함시키고 있다. 이 외에도 교환이론, 비판이론 등이 있다.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기본전제를 보면,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사회적 통합을 위한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였다. 반면 갈등론적 교육이론은 자본주의 사회의 학교교육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