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유아교육) 비고스키 이론과 삐아제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삐아제와 비고스키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면서 인간의 발달은 과연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 목차
-
I. 서론
I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개념
2. 인간 행동 내면의 심리학적 기본 단위
3. 인지 발달 단계별 특성
III. 비고스키 인지발달이론
1. 비고스키의 기본 과정
2. 비고스키 관점의 교육적 적용
IV. 두 이론의 유사점
V. 두 이론의 차이점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I. 서론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배우는 주체적인 능력과, 풍부한 지식이 습득되는 것이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유아교육은, 종래의 교사주도에 의한 지식의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 하여 유아의 발달에 따라서 그 주체적인 활동을 중시하는 지도로 변환 시켜 가는 것 이 불가결 하다. 이 새로운 유아교육의 올바른 방법으로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이며 유아교육에 있어서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기로 한다. 삐아제의 인지이론은 그 동안 지배했던 당시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반대되는 이론을 주장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고스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며,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사회, 문화, 역사적인 측면을 제시한다. 그럼 삐아제와 비고스키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면서 인간의 발달은 과연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다시 한 번 이해해 보아야 하겠다.
- 참고문헌
-
김영모. 지방자치단체 영유아보육정책의 과제와 방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2008
류윤석.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교육아카데미. 2002
양옥승 외. 영유아 보육 개론. 학지사. 2005
이소희 외. 영유아 복지론. 양서원. 2005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2
이기현 방인옥 박찬옥 김은희 공저,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2006.
죠 앤 핸드릭. 레지오 접근법의 첫걸음. 2004
김은희. 레지오 아멜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적용.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