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유아교육) 비고스키 이론과 삐아제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삐아제와 비고스키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면서 인간의 발달은 과연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개념
2. 인간 행동 내면의 심리학적 기본 단위
3. 인지 발달 단계별 특성
III. 비고스키 인지발달이론
1. 비고스키의 기본 과정
2. 비고스키 관점의 교육적 적용
IV. 두 이론의 유사점
V. 두 이론의 차이점
*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배우는 주체적인 능력과, 풍부한 지식이 습득되는 것이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유아교육은, 종래의 교사주도에 의한 지식의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 하여 유아의 발달에 따라서 그 주체적인 활동을 중시하는 지도로 변환 시켜 가는 것 이 불가결 하다. 이 새로운 유아교육의 올바른 방법으로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이며 유아교육에 있어서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기로 한다. 삐아제의 인지이론은 그 동안 지배했던 당시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반대되는 이론을 주장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고스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며,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사회, 문화, 역사적인 측면을 제시한다. 그럼 삐아제와 비고스키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면서 인간의 발달은 과연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다시 한 번 이해해 보아야 하겠다.
참고문헌
김영모. 지방자치단체 영유아보육정책의 과제와 방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2008
류윤석.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교육아카데미. 2002
양옥승 외. 영유아 보육 개론. 학지사. 2005
이소희 외. 영유아 복지론. 양서원. 2005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2
이기현 방인옥 박찬옥 김은희 공저,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2006.
죠 앤 핸드릭. 레지오 접근법의 첫걸음. 2004
김은희. 레지오 아멜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적용.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 비고스키가 말하는 고등정신 기능은 논리적․추상적 사고 및 자기반성을 의미한다.이렇듯 피아제와 비고스키가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강조했다 하여 어떤 심리학자들은 이 두 사람이 서방 세계에서 역점을 두는 정신 과정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유럽인 중심인 사고를 벗어나지 못했다고 비판하기도 하였다. 4.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차이점첫째, 피아제에게 인지 발달은 유아의 문화적 맥락과는 관계없이 보편적인 성격을 지니

  • (A+ 레포트)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 및 이론 비교・고찰, 유사점과 차이점 논하시오.
  • 이론의 교육 프로그램 평가 32. 구성주의 이론 4(1) 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 4(2) 구성주의의 개념 4(3) 구성주의의 주요 이론 41) 피아제 42) 비고스키 4(4) 구성주의의 특징 5(5) 구성주의에서의 교사 역할 5(6) 구성주의 프로그램 5(7)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6III. 결론 6* 참고자료 6I. 서론이 자료는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한 A+ 레포트

  • [교육철학] 비고츠키의 생애와 사상
  • 비고츠키Lev Semionovich Vygotsky(1896-1934)- 목 차 -Ⅰ. 생애1. 어린시절~대학시절2. 대학 졸업 후~1924년3. 1924년~1934년Ⅱ. 시대적-학문적 배경1. 아동기2. 청년기3. 사상 보급에 영향을 끼친 요인Ⅲ. 사상1. 비고츠키 이론 2. 유아 학급에서의 교육 원리 3. 발달과 교수-학습을 촉진하는 전략 4.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특징5.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장점6.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단점7. 비고츠키와 피아제 의 이론 비교Ⅳ.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1. 공동으

  • [심리학] 삐아제이론(피아제이론)
  • 이론들이 미국에서는 계속 간과되어 오다가 1930년경에 한 차례 돌풍을 일으키곤 곧 잠잠해졌다. 그러다가 1955년경에 다시 그의 이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부활하기 시작했다. 현재는 많은 연구의 이론적인 기초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유아교육의 이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음이 사실이다. 제 2 부 발달 심리학의 기초1. 발달의 의미(1) 발달이란발달이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인간에게 일어나는 질서 정연하면서도 순차적인 모든 변화의 양상과

  • [교육심리] Piaget(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교육은 유아가 갖고 있는 인지 능력에 맞추어져야 한다. 비고스키의 관점에서는 학습과 발달의 관계가 훨씬 복잡하다. 지식의 종류나 내용, 그리고 유아의 연령에 따라서 한 걸음의 학습이 두 걸음의 발달을 의미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 학습과 발달이 좀더 고른 속도로 나아갈 수도 있다. 하지만 교육은 언제나 유아의 현재 능력보다는 새롭게 생기는 능력에 맞추어 가야 한다고 하였다.5. Piaget이론의 교육적 적용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은 교육의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