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형사립고]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 및 교육의 질제고 충족 여부논의-자율형사립고현황, 자율형사립고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B형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하고 싶은 말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에 관한 자료입니다.
-주석을 삽입하였으며,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각종 도표를 제시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율형사립고의 현황
2. 자율형사립고의 추진계획 및 기대효과
3. 고등학교 유형비교(일반계사립고, 자립형사립고, 자율형사립고)
4. 자율형사립고의 도입과정
5.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운영의 투명성 확보 조치
6. 다양한 유형의 고등학교
1) 특수목적 고등학교
2) 특성화 고등학교
3) 자율학교
4)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7. 자율형 사립고와 일반고의 차이점
8. 자율형사립고의 장점
1) 자율과 다양성 확대
2) 사립고등학교의 건학이념 실현
3) 특목고 및 자사고에 대한 수요 분산
4) 공립학교 투자여력 증대
9. 자율형사립고의 단점
1) 초중등생의 입시과열에 따른 사교육비 증가
2) 높은 등록금으로 인한 교육기회 불균등
3) 고교서열화
4) 공교육에 대한 국가 책무 소홀
5) 제도 도입을 위한 여건 형성 미비
6) 학생들 간의 위화감 조성
10. 자율형사립고의 학생 학교선택권 보장 여부에 대한 논의
11. 자율형사립고의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 충족 여부에 대한 논의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 및 교육의 질제고에 대한 논의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

최근 들어, 특히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명목상으로는 학교 선택의 다양성 보장과 사립고등학교의 자율성 부여,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에게 이러한 역할을 기대한다는 것은 애초에 무리였다고 볼 수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등장은 사실상 고교평준화로 인한 교육의 하향평준화를 우려한, 비평준화 정책의 편법적 수단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물론 평준화로 인해 교육의 다양성이 상실되고, 경쟁원리가 말살되면서 교육의 질적 저하, 우수학생들의 학습의욕 상실 등의 문제가 일어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하지만 무분별한 고교다양화 정책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는 없다. 특히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는 더욱 그러하다. 이대로라면 자립형 사립고의 짝퉁으로 발전해나갈 수밖에 없다.
수업의 자율성을 위해서라면 비싼 등록금 부담을 안겨주는 자립형 사립고 보다 차라리 자립형 공립학교를 늘리는 편이 낫다. 그리고 학생들의 학교선택권 보장을 위해서라면 학생들의 특기와 재능을 살려줄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특목고를 늘리는 편이 낫다. 일반고등학교와 별로 다를 것 없는 입시위주의 사립 고등학교가 어떻게 학생들의 고교 선택권을 넓혀 줄 수 있단 말인가? 사실상 입시학원화 된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취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그 대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해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자율형사립고 및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08.12.29일자.
2. 김기석, 고교 평준화정책 효과 실증 검토, 교육과학사, 2010.
3. 윤숙경, 소외계층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2008.
4. 최준렬, 이명박 정부의 자율형 사립고 정책에 대한 평가,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2010.
5.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91조 제 1항
6. 정희상,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의 효과 및 발전 방안, 전북대 교육대학원, 2007.
7. 이세욱, 사교육의 실태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 경영행정대학원, 2008.
8. 정은주,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2010.
9. 이주호, 교육개혁의 방향과 과제, 안민정책포럼, 2010.
10. 조형곤,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 진단과 대안 제시, 자유기업원,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주관적인 의견만 나열되었다고 보입니다.
    저의 경우 도움이 않되었습니다.
  • pbk***
    (2011.04.20 16:49:0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자율형 사립고
  • 교육과정, 교원 인사, 학사 운영 등을 학교가 자유롭게 운영하고, 그 책무성을 학생과 학부모의 선택에 의해 평가를 받게 하는 사립고교 운영 모형이다. 기존에 전국 6개의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학생선택권 확대, 학생ㆍ학부모 만족도 증가 등의 성과는 확대시키고, 높은 전입금부담(학생 납입금 총액의 25%), 사교육비 유발 등 문제점은 최소화하는 모델이다.(2) 자율형 사립고 제도를 도입하게 된 배경 및 취지 국회도서관 자료고교

  • 외고 자사고 폐지 논란의 현황과 향후 추진방향0k
  • 논의가 요구된다. 이 장에서는 자사고 폐지 논란의 현황과 향후 추진방향에 대하여 작성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외고 자사고 폐지 논란자사고란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를 의미한다. 사립학교가 건학이념에 따라 교육과정학사운영 등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고등학교로 학교 운영의 자율성이 보장되는 사립 고등학교. 정부의 보조금을 받지 않고 학교 스스로 교과 과정을 운영하며, 학생과 교사의 선발, 교육비 책정 등에 대해서도 정부의 간섭을 받

  • [교육철학] 자율형 사립고 도입에 관한 고찰
  • 사립고등학교란1) 자율형 사립고란 어떤 형태의 학교인가2) 자립형 사립고와의 차이점 2. 자율형 사립고 도입 배경 및 진행 상황3. 자율형 사립고 도입 후 현황 4. 자율형 사립고의 실제 사례 1) 긍정적 사례2) 부정적 사례5. 외국 사립학교1) 미국의 차터스쿨(charter school)2) 영국의 자율학교6. 자율형 사립고의 장단점 (찬성/반대 의견)1) 찬성 측 입장2) 반대 측 입장3) 학부모 입장 찬성, 반대 의견4) 학생들 의견5) 기타Ⅲ. 결론1. 자율형 사립고등

  • 영훈중학교를 통해본 국제중학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학교에 대한 전체적인 논의1) 국제중학교란?국제중학교는 외국어고등학교나 과학고, 자립형사립고와 마찬가지로 특별한 학사과정과 교육방침을 가지고 교육청의 설립인가를 받은 학교로 현재 부산에 있는 부산국제 중학교와 경기도 가평에 청심국제 중학교 2군데가 있다. 이들 학교는 국어와 국사 등 일부 과목을 제외한 전 과목을 영어로 강의 하며 일반 중학교와 달리 학교별 입학절차를 거쳐 선발 한다.2) 국제중의 실질적 운영주체국제중학교 건

  • [교육행정]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추진방향과 개선방안ok
  • 사립고교 정책의 도입에 관한 논의는 1995년에 제안된 이후 교육부의 정책 연구, 사립중등학교 및 연구기관의 정책개발연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의 연구 등에서 찬반 의견이 서울과 지방, 평준화 지역과 비평준화 지역에서 엇갈리고 있다. 도입을 한다면 일정 기준에 도달한 학교, 서울에서 지방으로, 선정은 제3의 기구에서 할 것 등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는 학생의 학교선택권과 학교의 학생선발권을 확대 보장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