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생활 교과]즐거운생활 교과의 특성, 즐거운생활 교과의 내용, 즐거운생활 교과의 학습지도방법, 즐거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즐거운생활 교과의 특성

Ⅲ. 즐거운생활 교과의 내용
1. 놀이와 표현
2. 감상
3. 이해

Ⅳ. 즐거운생활 교과의 학습지도방법
1. 교육 과정의 근본 정신에 벗어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교수․학습 지도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항목에 대한 융통성을 가진다
1) 즐거운 학교 생활을 위한 교육
2) 다양한 학습 지도 방법의 적용
3) 수업 시간의 탄력적 운영
2. 수업에서는 학생 중심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
1) 학생 개개인 모두에게 균등한 학습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한다
2) 학생들의 과제 참여시간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한다
3) 학생의 발달 상태를 고려한다
3. 내용 영역은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Ⅴ. 즐거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방법
1.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2. 교수∙학습 자료 개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즐거운 생활 교과는 생활 주변 전반에 걸쳐서 다양하고 즐거운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하여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으로 자라게 하며,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으로 창의적인 표현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아름다움을 보고, 느끼고, 즐길 수 있는 심미적인 생활 태도를 기르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교과 목표를 살려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것을 찾아보고, 우리 나라를 나타내는 것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여 봄으로써 나아가서는 우리 나라 문화에 대한 관심과 함께 소중하게 여기는 태도를 기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학생들의 실태 분석 결과 우리 나라를 대표하고, 우리 나라를 나타내는 것에 대해 대부분 태극기나 무궁화, 애국가를 주로 알고 있을 뿐 건축물이나 유물, 문양, 색, 의복, 생활용품 등 다양한 종류의 상징에 대해서는 많은 인식이 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표현 방법 면에서도 주로 크레파스로 그리는 것이 간단하고 시간이 적게 걸리며 번거롭지 않고 쉽다는 이유로 다양한 표현 방법들을 시도해 보지 않으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전반적으로 학생들의 소극적이고 단적인 표현 방법들을 즐거운 생활에서 목표로 하고 있는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고 즐겁게 나타내며 대상에 대하여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서 수업을 전개하고자 한다.
문제 파악 과정
참고문헌
ⅰ. 교육부(200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즐거운 생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ⅱ. 교육부(2000), 초등학교 교과서 1, 2학년 즐거운 생활
ⅲ.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즐거운 생활
ⅳ. 교육인적자원부(2001), 교육마당 9월호
ⅴ. 김창호(2003), 창의성 수업 실제, 교감연수 자료, 경상북도교육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