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사이버무역과 전자상거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이버무역이란?
2. 전자상거래란?
3. 전자상거래와 사이버무역의 비교
4. 국제 전자상거래의 이슈
5. WTO와 OECD의 전자상거래 관련 논의
☆주요 쟁점☆
1. 전자상거래는 상품과 서비스로 구분되는 전통적인 무역분류시트템에 문제
2. 지적재산의 저작권, 특허 및 상표의 문제
Ⅲ. 결론
Ⅳ. 생각해볼 문제
별첨 1. ※도메인 네임과 상표권 충돌
별첨 2.
1. 분쟁조정기관
2. ICANN의 UDRP(Uniform Dispute Resolution Policy)→분쟁해결지침
3.분쟁조정사례
- 본문내용
-
Ⅰ. 서론
“2000년은 사이버무역(인터넷무역)의 원년이다.”
“전세계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초고속 정보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앞으로 5년 안에 세계무역의 30%는 사이버 무역으로 변할 것.”
이 말은 1999년 제 36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이 한 말이다.
한 나라의 대통령까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이버무역, 그리고 얼마되지 않아 세계의 무역판도를 바꿀 것이라고 예견되는 사이버무역, 과연 사이버무역은 대통령이 직접 언급할 정도로 중요한 것일까?
컴퓨터의 사용으로 인하여 무역거래의 주체들은 보다 간편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위하여 국제기구에서는 표준을 만들고 서류 없는 무역거래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들이 제대로 실행에 옮겨지지 못하였거나 변화의 속도는 너무나 더디었다. 불과 몇 년 전부터 우리에게 다가온 인터넷은 기존의 거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기 시작하였다. 또 여러 가지 형태의 비즈니스모델들이 나오게 되었으며 무역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인터넷을 통하여 시장조사를 하고 바이어와의 전자메일을 통하여 상담을 하고, 통관절차를 간소화 시켰으며 상품의 운송과 보험, 결제방식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전통적 무역에 대한 상대 개념으로서의 무역에 대한 새로운 용어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렇게 해서 생성된 용어가 사이버무역이다.
Ⅱ. 본론
1. 사이버무역이란?
사이버무역은 인터넷무역과 거의 같은 뜻으로 사용되며, 사이버무역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없지만 대체로 “인터넷을 이용하여 실제의 무역거래과정을 단축하거나 효율화하는 과정 혹은 방법” 또는 “무역의 전과정 또는 일부를 인터넷이나 전자문서교환(EDI)등 각종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처리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무역업무를 보다 신속,정확하게, 그리고 경제적으로 수행하는 무역거래 방식”으로 이해된다. 바꾸어 말하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전통적인 무역거래의 일정부분을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대체한다는 것이다.
인터넷을 사용해 기존의 무역거래 일부를 대체한다는 점에서 이것은 전자상거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전자상거래의 기본적인 특성도 인터넷을 이용해 이루어지는 상거래기 때문이다. 사실 국제기구에서는 사이버무역을 별도의 현상으로 파악하지 않고 국제적으로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e-trade란 용어로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사이버무역이 현재 이루어지는 모든 무역거래를 대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지적 재화는 기존의 운송로를 통해 이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디지털 재화와 같은 상품의 거래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면 사이버무역은 현재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무역거래를 완
- 참고문헌
-
․ 한국무역협회 사이버무역부, 『사이버무역 국제동향과 성공전략』, 굿이포메이션
․ 고윤승, “사이버무역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논문
․ 강성진,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에 관한 OECD의 논의와 정책적 시사점』, OECD연구시리즈3, 대외경제정책연구원, 1999.
․ 강원진, “국제 전자결제를 위한 SWIFT 신용장의 활용과 과제”, 2000년도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무역학회, 2000. 12.
․ 강원진, “무역결제분야의 교과목의 연구방향 검토”, 2000년도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국제상학회, 2000. 12.
․ 문희철, “Global e-SCM : 동향과 과제”, 2000년 학술논문 세미나자료집, 한국통상정보학회, 2000. 11.
․ 심상렬, “ 사이버 무역 교육에 관한 제언”, 2000년도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국제상학회, 2000. 12.
․ 김기홍(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사이버무역, 전자상거래, 디지털경제” 논문중에서
․ 현대경제연구원, “전자상거래를 통한 경쟁력 기반 구축”, VIP Report, 1998. 11.
․ 전자상거래와 기업, 산업연구원 1999.6.
․ http://www.kita.net/
․ http://www.kotra.or.kr/main/main.jsp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osi0***
(2013.04.08 22:45: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