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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휴머니즘(인도주의, 인문주의)의 의미

Ⅱ. 휴머니즘(인도주의, 인문주의)의 근거

Ⅲ. 휴머니즘(인도주의, 인문주의)의 발달

Ⅳ. 휴머니즘(인도주의, 인문주의)과 사회개혁

Ⅴ. 휴머니즘(인도주의, 인문주의)과 민족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휴머니즘(인도주의, 인문주의)의 의미
휴머니즘이란 말이 인간주의·인도주의·인본주의 또는 인간중심사상 등 여러 가지 숭어로 불린다는 사실은 무엇보다도 휴머니즘의 내용과 성격이 다채다양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명칭과 성격을 달리하는 여러 갈래의 휴머니즘을 一貫하는 공통적 요소, 기본적 태도는 인간성의 해방과 존중, 인간성의 옹호와 완성에 있다. 인간성을 속박하고 억압하고 歪曲하는 一切의 사상제도와 조건과 세력에서 인간성을 해방하여 이것을 육성하고 발전시켜서 인간성을 완성하는 데 휴머니즘의 기본정신이 있다. 인간의 自己疎外, 自己喪失에서 인간의 自己回復으로, 이것이 휴머니즘이 지향하는 중심방향이다.
全人類가 저마다 사람으로서 사람답게 대접을 받고, 사람답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생활하려는 自覺과 努力이 휴머니즘의 根本 이데아다.
Ⅱ. 휴머니즘(인도주의, 인문주의)의 근거
휴머니즘의 대표 학자인 사르트르의 사상은 한마디로 실존주의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실존주의는 하나의 철학사조로서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불안하고 어두운 정신적 풍토 속에서 유럽에서 일어난 하나의 철학 운동이다
참고문헌
김수동, 인간교육이론, 책사랑, 2000
사르트르 지음, 방곤 역,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운암사(雲岩社), 1983
이재규, 로저스 인간중심 상담에서의 존중의 의미, 서울대 대학원, 1995
임영방, 르네상스 미술에 있어서 휴머니즘 문제Ⅰ, 서양미술사 학회, 서양미술사 학회논문집 1권, 1989
찰스 나우어트 지음, 진원숙 역, 휴머니즘과 르네상스 유럽문화, 도서출판 혜안, 2003
최정훈, 인본주의 심리학, 법문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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