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중심교육,영재교육(교수)프로그램, 심성계발교육,가족심리교육(교수)프로그램, 국제공동교육,STS교육(교수)프로그램, 성교육(교수)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활동중심교육(교수)프로그램
1. 활동중심 교육프로그램 구성 및 계획
2. 활동중심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육과정 운영
3. 활동중심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사의 역할

Ⅱ. 영재교육(교수)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특성
2. 재능 영역 및 수업모형
1) 재능의 인지
2) 재능의 습득
3) 재능의 숙달
4) 재능의 적용
5) 재능의 전이

Ⅲ. 심성계발교육(교수)프로그램
1. 필요성
2. 사례
1) 말 전하기
2) 자화상 그리기
3) 가족(부모) 자랑하기
4) 원안에 뛰어 들기(나가기)
3. 효과

Ⅳ. 가족심리교육(교수)프로그램
1. 기능적 유형 분류
2. 구조적 유형의 분류

Ⅴ. 국제공동교육(교수)프로그램
1. 필요성과 의의
1) 교육적 효과
2) 교육외적 효과
2. 추진 경과 및 현황
1) 고등교육 시장개방 경과
2) 주요 운영 프로그램 현황

Ⅵ. STS(과학기술사회)교육(교수)프로그램
1. 과학·기술·사회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준거 및 원칙
2. 과학·기술·사회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및 방법

Ⅶ. 성교육(교수)프로그램
1. 필요성
2. 목적
3. 기능적 생활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조
4.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활동중심교육(교수)프로그램

활동중심 교육프로그램은 첫째, 현행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교육목표를 중심으로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경험을 일정한 틀에 얽매이지 않고 아동의 흥미와 목표수준에 적합하게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한 것이 있고, 둘째, 유아의 일상생활, 계절, 흥미를 고려하여 대 주제 및 소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된 형태의 주제별 학습지도 계획 및 일일 학습안을 작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중심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유아의 감성능력을 개발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유아의 감성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먼저 활동중심 교육을 전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중점 사항을 제시하였다.

1. 활동중심 교육프로그램 구성 및 계획

(가) 주제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모든 교과영역을 통합하여 상호 연결해서 다룰 수 있는 주제들을 파악하였다.
(나) 아동의 주변여건, 흥미수준 등을 고려하여 어떤 개념과 아이디어부터 시작하고 어떤 활동을 도입활동으로 해야 하는가를 결정하여 주간계획을 작성하였다.
(다) 하루의 일과는 대집단 활동과 소집단 또는 개별활동이 교차적으로 진행되도록 진행하되 모든 활동은 운영과제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 - 교육활동 실천사례 모음집, 교육부, 1996
문태형 외 - 교육심리학, 대구대학교 출판사, 2001
유안초등학교 - 심화학습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초등학교 영재교육의 효율성 연구, 교육인적자원부지정 영재교육 정책연구학교 보고서, 2001
이관순 -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성관련 지식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4
정완호권영주김영선 - STS교육운동의 국내 연구 경향 분석과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3
전라남도교육연구원 - 심성계발지도자료, 교육연구제659호, 전남 : 광신 인쇄 출판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성경에서 나온 아동복지(3) 시대별 아동복지7. 아동복지의 최근 동향(1) 영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2) 미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3) 스웨덴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1) 아동과 가족을 위한 조치2) 아동보호서비스의 변화 (4) 일본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5) 아동복지의 세계적 동향 Ⅲ. 아동복지의 교육 방법 1. 장애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

  • 21세기 한국 교육의 방향과 전략
  • 성취의 요구-기본 문해력 이외에 정보통신활용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력 및 창의력, 전문직업능력, 노동시장에서의 직업전환능력 등이 새롭게 요구나. 세계화에 따른 인적자원개발의 요구-생애교육의 관점,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는 학습주의의 관점, 인간능력계발의 관점다. 고령화 사회의 도래에 따른 노인교육의 요구-다양한 노인교육프로그램계발, 노인의 심리적 특성 및 사회적 역할의 재규정, 고령 인적자원

  • 음악예술중학교 보고서
  • 활동Ⅶ 결론※참고문헌※부록Ⅰ서론 - 음악예술 중학교 설립취지예술은 미(美)를 염원하는 인류의 근원적 창조활동입니다.소질있는 학생을 조기에 발굴하여 체계적이고 철저한 개인지도를 통해 맑고 밝은 심성을 지닌 문화 예술인으로 육성하는 일은 인간의 영혼을 밝히는 소중한 열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본교는 아름답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예술의 꿈을 지닌 어린 재목들에게 예술 영재들의 조기교육을 통해 자유, 사랑, 평화의 이

  • [육아학]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심리적 능력(창의성과 다양한 사고)
  •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심리적 능력창의성&다양한 사고【목 차】Ⅰ. 들어가는 말Ⅱ. 본론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적 사고1) 창의적 사고의 기능2) 창의적 사고의 과정3. 창의성 교육1) 창의성과 유아2) 창의성과 교사3) 창의성과 부모4.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1) 창의성 계발 이론2) 창의성 계발 기법3) 창의성 프로그램Ⅲ. 나오는 말1. 창의성 관련 동영상2. 창의성 관련 신문기사Ⅰ. 들어가는 말지식정보화 사회는 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