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교육 중요성, 학습부진아교육 운영, 학습부진아교육 사례, 학습부진아교육 방법, 수학과,국어과,영어과 학습부진아교육자료(지도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부진아교육의 중요성

Ⅱ. 학습부진아교육의 운영
1. 운영 방침
2. 운영 내용
1) 지도 대상
2) 지도 기간
3) 기초학력 부진학생 선정
4) 교과목별 성취 목표 도달 판정 평가
5) 기타

Ⅲ. 학습부진아교육의 사례
1. 문제점
2. 적용
3. 효과

Ⅳ. 학습부진아교육의 방법

Ⅴ. 수학과 학습부진아교육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1) 기본학습 부진아용 차시별 학습 자료를 제작한다
2) 차시별 학습자료를 활용하여 기본 학력을 신장시킨다
4. 효과

Ⅵ. 국어과 학습부진아교육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1) 내용면에서
2) 활용면에서
4. 효과
1) 교수 노력면에서
2) 학습 효과면에서
3) 활용 가능성면에서

Ⅶ. 영어과 학습부진아교육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방향
4. 원칙
5. 구성 체계
6. 기대 효과
1) 학생
2) 교사
3) 학부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습부진아교육의 중요성
민주교육은 인권의 존중과 교육의 기회 균등이라는 점에서 출발하는 것이므로 누구나 고르게 배우고, 성취하고, 성장할 권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개인은 국가 일원으로서 자기실현이 가능하도록 부모와 교사, 국가와 사회가 능동적으로 조처해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 학교와 학급 내에서 개인차가 나타나고 있는 현상은 결과적으로 학습 부진아가 늘어날 가능성을 주는 것이다. 또한 학년이 높아감에 따라 그 수가 많아지는 경향은 주목할 만한 일이며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될 일이다. 학습 부진아가 늘어난다는 것은 개인의 학력저하로 인한 욕구 좌절은 물론 사회적 불안도 늘어나는 것이며 국가적으로 보아 인력 손실과 재정의 낭비도 크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심각한 교육의 과제로 등장한 학습 부진아에 대하여 선천적으로 두뇌가 우둔하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구제가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물론 이들은 지능이 낮고 지적 흥미나 학습에 대한 기초 개념이 부족하고 언어와 수리 능력 등이 부족하여 정상 학습을 수행하는데 결함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러한 선천적인 것보다도 다른 환경적 요인이 누적되어 생겨난 것이 더 많다. 보통 사람은 자신이 지닌 잠재 능력의 5%~10%밖에 계발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학습 부진아에게도 알맞게 학습 내용을 조직하여 적절한 방법에 의한 지도를 하면 구제될 것이다.
Ⅱ. 학습부진아교육의 운영
1. 운영 방침
㈎ 국어수학영어 교과목의 기초학력이 부진한 학생들을 특별 보충 지도하여 기초학력을 신장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즐겁고 밝은 학교생활을 하도록 한다.
㈏ 학교별로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대책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 매 학년 초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실태조사와 학력부진의 원인을 분석하여 지도 계획을 수립한다.
㈑ 교과 교사, 담임교사, 상담 교사, 부장 교사 등에 의한 개별지도, 소집단 지도를 실시한다.
참고문헌
박도순,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용 교수-학습자료 개발, 한국교육과정평과원, 1999
박성택,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방안 개선연구, 한국교육개발원배두본, 영어 교육학, 서울 : 한신문화사, 1995
전문수, 국어과 기초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문사, 1974
정원식 외 5인, 학습부진아의 원인 규명을 위한 사례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79
정종식, 학습 부진아의 진단과 치료, 서울 : 교육 과학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사 회 : 황혜정(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장소: 강당】발표자 : 박경미(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론자 : 박교식(인천교육대학교)김주남(배화여자중학교)제2분과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사 회 : 이근님(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소: 제2세미나실】발표자 : 최진황진경애(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론자 : 강영은(동덕여자대학교)이석영(용곡중학교)제3분과 : 국어과 수준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운영 방향◆ 총론 :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1◆ 교과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ㅇ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27ㅇ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43ㅇ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61ㅇ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85ㅇ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109Ⅱ. 99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 자료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교육/학교의 필요성1) 근대교육에 대한 이해2) 학교교육의 한계6. 대안교육/학교 관련법령 7. 대안학교의 유형 및 현황1) ‘제도’와의 연관성별2) 추구이념별3) 운영형태별8. 대안학교의 운영9. 인가형 대안학교1) 경주화랑고등학교2) 동명고등학교3) 양업고등학교4) 반딧불고등하교5) 세인고등학교6) 푸른꿈고등학교7) 영산성지고등학교8) 한빛고등학교9) 두레자연고등학교“10) 간디학교“11) 원경고등학교10. 국외대안교육/학교사례1) 독일

  • [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 학습인물의 사진이나 이미지를 제시해 주고 완성하게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3) 토의 학습찬반 토의의 경우 찬성이나 반대에 대한 근거나 이유가 여러 가지일 때 쉽게 정리가 가능하며 모든 의견을 종합하여 발표할 때 매우 효과적이다.4) 수학 문장제 학습문장제 문제를 마인드 맵으로 구조화하면 문제 자체에 대한 이해를 도와 쉽게 풀 수 있다(이성은 외, 2005, pp. 340-344).Ⅲ. 마인드 맵의 실제1. 마인드 맵을 위한 선수 학습가. 약화 그리기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