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교육 중요성, 학습부진아교육 운영, 학습부진아교육 사례, 학습부진아교육 방법, 수학과,국어과,영어과 학습부진아교육자료(지도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육 영어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육 도덕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정의, 특성, 배경, 구성, 열린교육의 편성, 학습형태, 과목별수업, 열린교육의 문제점, 내실화 방향, 시사점 분석
- [교육학] 다중지능을 활용한 학습 프로그램
- 목차
-
Ⅰ. 학습부진아교육의 중요성
Ⅱ. 학습부진아교육의 운영
1. 운영 방침
2. 운영 내용
1) 지도 대상
2) 지도 기간
3) 기초학력 부진학생 선정
4) 교과목별 성취 목표 도달 판정 평가
5) 기타
Ⅲ. 학습부진아교육의 사례
1. 문제점
2. 적용
3. 효과
Ⅳ. 학습부진아교육의 방법
Ⅴ. 수학과 학습부진아교육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1) 기본학습 부진아용 차시별 학습 자료를 제작한다
2) 차시별 학습자료를 활용하여 기본 학력을 신장시킨다
4. 효과
Ⅵ. 국어과 학습부진아교육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1) 내용면에서
2) 활용면에서
4. 효과
1) 교수 노력면에서
2) 학습 효과면에서
3) 활용 가능성면에서
Ⅶ. 영어과 학습부진아교육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방향
4. 원칙
5. 구성 체계
6. 기대 효과
1) 학생
2) 교사
3) 학부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학습부진아교육의 중요성
민주교육은 인권의 존중과 교육의 기회 균등이라는 점에서 출발하는 것이므로 누구나 고르게 배우고, 성취하고, 성장할 권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개인은 국가 일원으로서 자기실현이 가능하도록 부모와 교사, 국가와 사회가 능동적으로 조처해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 학교와 학급 내에서 개인차가 나타나고 있는 현상은 결과적으로 학습 부진아가 늘어날 가능성을 주는 것이다. 또한 학년이 높아감에 따라 그 수가 많아지는 경향은 주목할 만한 일이며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될 일이다. 학습 부진아가 늘어난다는 것은 개인의 학력저하로 인한 욕구 좌절은 물론 사회적 불안도 늘어나는 것이며 국가적으로 보아 인력 손실과 재정의 낭비도 크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심각한 교육의 과제로 등장한 학습 부진아에 대하여 선천적으로 두뇌가 우둔하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구제가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물론 이들은 지능이 낮고 지적 흥미나 학습에 대한 기초 개념이 부족하고 언어와 수리 능력 등이 부족하여 정상 학습을 수행하는데 결함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러한 선천적인 것보다도 다른 환경적 요인이 누적되어 생겨난 것이 더 많다. 보통 사람은 자신이 지닌 잠재 능력의 5%~10%밖에 계발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학습 부진아에게도 알맞게 학습 내용을 조직하여 적절한 방법에 의한 지도를 하면 구제될 것이다.
Ⅱ. 학습부진아교육의 운영
1. 운영 방침
㈎ 국어수학영어 교과목의 기초학력이 부진한 학생들을 특별 보충 지도하여 기초학력을 신장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즐겁고 밝은 학교생활을 하도록 한다.
㈏ 학교별로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대책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 매 학년 초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실태조사와 학력부진의 원인을 분석하여 지도 계획을 수립한다.
㈑ 교과 교사, 담임교사, 상담 교사, 부장 교사 등에 의한 개별지도, 소집단 지도를 실시한다.
- 참고문헌
-
박도순,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용 교수-학습자료 개발, 한국교육과정평과원, 1999
박성택,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방안 개선연구, 한국교육개발원배두본, 영어 교육학, 서울 : 한신문화사, 1995
전문수, 국어과 기초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문사, 1974
정원식 외 5인, 학습부진아의 원인 규명을 위한 사례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79
정종식, 학습 부진아의 진단과 치료, 서울 : 교육 과학사,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