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토의식수업][실기][자기][포트폴리오][관찰]토의식수업평가방법, 실기평가방법, 자기평가방법, 포트폴리오평가방법, 관찰평가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토의식수업평가방법

Ⅲ. 실기평가방법

Ⅳ. 자기평가방법

Ⅴ. 포트폴리오평가방법

Ⅵ. 관찰평가방법
1. 관찰 평가의 특성
2. 관찰평가에서 고려할 사항
1) 체계적인 관찰
2) 관찰 대상
3) 결과 처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천택은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한 초등학생들의 쓰기에 대한 자기 평가 반응을 탐구하였다. 관찰, 면담, 기록물 분석 등의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학습자에게 쓰기 워크샵에 참여하도록 하여 교사/동료 협의, 간이 수업, 자기 평가 기회를 제공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는 쓰기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자기 평가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학생들은 일반적인 쓰기 용어를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포트폴리오 평가는 쓰기 교수-학습과 통합되어야 하고 교사들은 학생들이 다른 사람과 수시로 쓰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한석문은 포트폴리오 평가를 쓰기 수업에 현장 적용하였을 때 포트폴리오 평가가 초등학교 국어과 쓰기 학습 능력과 정의적인 영역에 미치는 영향, 적용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검사 도구는 글쓰기 능력 평가 과제, 선행 연구자의 준거를 참고로 하여 만든 글쓰기 능력 평가 도구, 정의적 영역에 대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의 해결을 위해 아동의 사전 사후 면담, 포트폴리오의 구성, 협의시간의 태도,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소감 등을 종합하여 미시적으로 질적 분석을 병행한 결과, 쓰기 학습에서 포트폴리오 평가가 쓰기 능력의 신장을 가져왔고, 특히 내용, 조직, 표현, 표기법의 네 가지 평가 범주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증가가 있었음이 밝혀졌다. 이 연구는 쓰기 능력뿐 아니라, 아동의 글쓰기에 대한 정의적인 영역인 흥미, 자신감, 기능의 중요성, 습관, 쓰기 과정상의 태도 요인에서 유의한 변화가 나타났고,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반응이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김종서 등(1997)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석문주, 송명섭 외 편저(1997) :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이종일 : 사회과 학습 평가의 새로운 경향-수행평가를 중심으로
이화진 외(1998)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방안 연구, 교육과학연구원 연구보고서
최호성(1999) : 교육과정과 수행평가의 적용, 한국교육과정학회 1999년도 연차학술대회 학술대회 자료집, 새 학교문화 창조와 교육과정
황정규(1987) :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사회 교과교육론] 고차사고력의 학습
  • 분석해 결론 내리는 사고의 과정Ø 수업방법 또한 탐구력 바탕으로 한 문제해결 과정을 따라야 한다 (Figure 1.1 참조)Ø 탐구수업은 학생의 능동적 문제해결에 참여하는 특징을 갖는다Ø 교사는 학생들의 능동적 탐구가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2. 의사결정력다양한 일상에서의 중요한 선택의 문제 직면 – 최근 사회과에서 중요시 되는 사고력 차경수동문사 pp.273-2741) 정의 : 선택 가능한 여러 개의 대안 중에서 자기가 가진 문제에 적

  • [교육환경]유치원교육환경, 독서교육환경, 개별화교육환경, 영어교육환경, 실과교육환경, 영상 디지털 컨텐츠 제작 교육환경 분석
  • 포트폴리오 환경 구성학교에서 보통 A4나 B4 파일집을 가져오게 하여 미술 작품이나 수업 시간에 활용한 학습지 등을 꽂아 두는 실정이기 때문에 학부모님들이나 학생들이 파일집 사용 방법을 쉽게 알 수 있는 점을 이용하여 A4 파일집을 가져오게 했다. 그리고 표지에 ‘독서 감상 표현 활동집’이라는 명칭과 학생 이름을 붙여 놓아 언제든지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였다. Ⅲ. 개별화교육환경준비된 학습 환경에서 중

  • [도덕과][도덕과학습][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 교육) 성격,원칙,교과서,수행평가, 도덕과(학습, 교육) 열린교육,도덕적사고,교수학습지도
  • 교육)의 교수학습지도 분석Ⅰ. 도덕과(학습, 교육)의 성격Ⅱ. 도덕과(학습, 교육)의 원칙1. 생활 환경의 확대2. 지행합일의 지향3. 학년별 계열성 확립Ⅲ. 도덕과(학습, 교육)의 교과서 1. 1차시(인지적 측면 중심)2. 2차시(정의적 측면 중심)3. 3차시(행동적 측면 중심)Ⅳ. 도덕과(학습, 교육)의 수행평가1. 도덕과 수행평가의 개념2. 도덕과에서의 수행평가의 필요성3. 도덕과 수행평가 도구의 유형1)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수행평가의 방법2) 수행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장학재단인 양현고의 지원, 9재학규-기숙사마다 과목을 다른 등급제)   2) 교육목적 : 유학사상의 보급과 인재양성   3) 교육내용 : 강독, 제술, 서법   4) 교육방법 : 승재 시험을 통한 단계적 학습     ① 승재시험 단계 - 논어재, 맹자재, 예기재, 춘추재, 시재, 서재, 역재     ② 성적고사 - 일고, 순고, 월고, 삼일제, 구일제     ③ 원점절목(평가규정) - 대통, 통, 약통, 조통     ④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반복적 학습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관찰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결과의 생산을 강조 행동 목표 과제 분석 , ,기준 참조 평가 - 수업이 시작될 위치를 결정하기 위한 진단 평가 학습자 분석 수행의 더 복잡한 수준으로 진행하기 전에 이전 단계 마스터를 강조 교수제시의 계열 화 완전학습 , 수행에 영향을 주는 강화의 사용 확실한 보상 교육적 피드백 , 강한 자극 반응 연상을 보장하는 단서 모형과 연습의 사용 연습의 단순에서 복잡으로 - , 계열화 자극 의 사용 , (prompts) 수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