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음악교과서 구성, 초등학교음악교과서 전통음악단원,리코더연주, 초등학교음악교과서 활용상유의점, 초등학교음악교과서 활용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음악교과서의 구성
1. 편찬방향
1) ‘음악하기’ 중심의 교과서가 되도록 하였다
2) 문제 해결력,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과서가 되도록 하였다
3) 융통성 있는 체제의 교과서가 되도록 하였다
2. 구성체제
Ⅲ. 초등학교음악교과서의 전통음악단원
Ⅳ. 초등학교음악교과서의 리코더연주
Ⅴ. 초등학교음악교과서의 활용상 유의점
Ⅵ. 초등학교음악교과서의 활용 방법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음악 시간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이 되게 하는가는 교사의 교수․학습 설계에 달려있다. 국가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의 목표나 내용을 그대로 따라 가르칠 수는 없다. 지역적인 특징이 다르고, 학교마다 구성원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학교 교육과정에서 재구성해야 한다. 교육과정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교과서의 악곡을 고수하지 않아도 되며, 더 효과적인 악곡과 방법이 있다면 그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명심해야 할 것은 재구성에는 그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음악 수업을 계획할 때, 우리가 벗어나야 하는 고정관념이 있다. 그 하나는 ‘음악 수업을 잘하는 것은 학생들이 제재곡을 능숙하게 아름다운 목소리로 부르거나, 악기 연주를 잘하는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유창하게 노래하고 연주하는 학생들이 음악적인 아름다움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은 의미 있는 음악 수업이라고 말하기 힘들다. 가창, 기악, 창작, 감상 의 모든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스스로 음악적인 아름다움을 느끼고 스스로 음악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내면화 할 수 있게 될 때 비로소 음악 수업은 성공적이라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 하나의 고정관념은 ‘음악시간은 즐겁기만 하면 된다.’ 라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즐거운 음악시간이 음악을 학생들과 가깝게 해 주는 것이 사실이고, 즐거워야 함은 당연한 것이다. 그렇지만, 그냥 즐겁기만 해서는 안 된다. 흥미로운 음악적 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은 음악을 가까이 느끼게 되고, 음악을 직접 체험하며, 그 속에서 음악적 개념이나 원리를 알고 음악적 능력이 향상되도록 하여야 한다. 나아가서는 이를 통해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고 자신의 생활 속에서 음악을 즐기고 향유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음악 수
- 참고문헌
-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 :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9b
*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실제,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22, 1999
* 박향미,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대한 연구, 전남 : 전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신계휴,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1997
* 이용일, 음악 교육학 개론,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1992
* 충청남도 교육청, 제7차 초등학교교육과정편성·운영지침,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체계,교재,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분석
- 초등음악 학습지도안 - 17. 놀람 교향곡(6학년 감상)
-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국악교육과 장단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적용과 협동학습적용,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 평가 분석
- [초등음악교육] 초등음악과 단원 재구성 및 모의수업(4학년 1학기 -2. 나물 노래)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한국전통음악) 율명과 계이름,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의의,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내용과 방해요소,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사례, 효과적인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활용방법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