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성교육(교수학습)지도
1. 스트레스에 현실적으로 對處(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肯定的(긍정적) 自我槪念(자아개념)의 형성을 돕는다
3. 삶의 意味(의미)와 目標(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4. 成長促進的(성장촉진적)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Ⅱ. 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1. 읽기 전 활동
1) 예측하기
2)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
2. 읽는 중 활동
1) 구조를 생각하며 읽기
2) 질문하기
3) 협의하기
3. 읽은 후 활동
1) 다른 장르로 바꾸기
2) 토의하기

Ⅲ. 글쓰기교육(교수학습)지도
1. 글쓰기 교육의 방법
1) 꼭 쓰고 싶은 이야기를 쓰게 한다
2) 하찮은 일이라도 내가 잘 알고 있고 자신있게 쓸 수 있는 일을 쓰게 해야 한다
3)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고 세세히 살피는 습관을 갖게 한다
2. 글쓰기 지도 단계
1) 쓸거리 찾기
2) 글감 고르기
3) 얼거리 짜기
4) 겪어 보기
5) 글쓰기
6) 다시 읽고 보태어 쓰기
7) 글 고치고 다듬기

Ⅳ. 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1. 국어과에서의 독서지도
1) 독해를 중심으로 한 지도과정
2) 독서를 중심으로 한 지도 과정
3) 정보를 얻는 독서 지도
4) 과제 해결 중심의 독서 학습
2. 사회과에서의 독서 지도
3. 기타 교과에서의 독서 지도

Ⅴ. 도자(도자기)공예교육(교수학습)지도
1. 도자 공예 교육의 중요성
2. 미술교육과정에서 도자 공예 교육의 지도 실제
1) 발상 단계의 지도
2) 표현 활동의 지도

Ⅵ. 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1. 문학 교육 지도의 방향
1) 수용 이론
2) 상호 텍스트성
2. 문학 교육 지도의 내용 체계
3. 문학 교육 지도의 방법
1) 교수-학습 방법(모형)
2) 교수-학습 기법
3) 교수-학습 활동의 역동성을 강화하는 활동

Ⅶ.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1. 미술작품감상지도의 단계
1) 묘사(관찰, 서술) 단계
2) 분석 단계
3) 해석 단계
4) 판단 단계
2. 미술감상지도 방법
1) 단독 감상법
2) 비교 감상법
3) 분석 감상법
4) 종합 감상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성교육(교수학습)지도

1. 스트레스에 현실적으로 對處(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우리의 삶은 스트레스의 연속이며 이것을 피할 수는 없다. 스트레스는 불안을 야기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한다는 것은 어렵지만 미숙하고 불안정한 청소년들이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도록 부모, 교사가 청소년의 불안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불안이 경감되면 현실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해 나가는 것을 돕는다.

2. 肯定的(긍정적) 自我槪念(자아개념)의 형성을 돕는다

자아개념은 개인이 자신에 대하여 가지는 지각, 관념 및 態度(태도)의 독특한 체제라고 볼 수 있는데, 인간은 지각된 자기를 유지하려는 경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일단 형성된 자아개념은 다양한 상황에서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인이 되고 인성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자아개념은 성장과정에서 부모, 교사, 同僚(동료) 등 이른바 중요한 타인(significant others)들의 평가와 이에 대한 자신의 평가에 의하여 주로 형성되므로 긍정적 자아개념이 형성되도록 무엇보다도 부모, 교사가 자녀, 학생들에게 인간적 이해와 존중의 태도를 보여 청소년이 잘못을 저지르거나 학업에 실패하였을 때 구체적 행동에 대해서는 적
절한 지도를 하되 그들로 하여금 지나친 인간적 무능감이나 무가치감을 느끼지 않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권영아, 미술감상수업을 위한 지도방안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구인환·박대호·박인기·우한용·최병우, 문학교육론, 삼지원, 1989
김민애, 쓰기 지도를 위한 과제 진술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양승봉, 인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천경록·이재승, 읽기 교육의 이해, 서울 : 우리교육, 1998
최재현, 독서․토의․쓰기를 통한 고등학교 논술지도방안 연구, 순천대학교,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방과 후 활동에 대하여
  • 교육 인프라와의 연계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모든 자원을 활용하기 운영5)학교 밖 교육을 학교 안으로 끌어 들임으로써 학교의 권위 수립4. 방과 후 프로그램의 특성1) 기본방향 : 사고력 신장과 창의성 개발2) 지도내용*아동의 안전한 보호 -가정교육(부모)을 대신하는 활동, 생활지도, 숙제지도, 자율학습지도 -학교교육 (교사)을 보완하는 활동 -특별활동 - 과학탐구, 창의성 글쓰기, 음악, 미술, 연극 등 -아동의 요구 및 흥미를 위한 활동 Ⅱ. 본론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학습지(열린학습지,수준별학습지등)를활용하여 기초 지식 함양과학 실험 설계능력이 부족하다.진지한 실험태도를 갖도록 지도하며실험전,후의 평가를 강하게 한다. 토의 수업시 발표력부족 및 서술형문항 체계적 전개부족발표할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부여하며,서술형문제를 평소에 많이 다루어준다.사고력부족창의성 교육교수-학습지도안을 도입하여 사고력향상에 힘쓴다.다.학년 목표1학년 목표(1)수준별 학습지를 사용하여 과학에 관한

  • [대안학교] 한빛고등학교
  • 학습내용1>다음과 같은 과목을 특성화생태학과 문학상상력 / 환경영여 / 인간과 벡터 / 미술실기 / 음악실기 / 체육실기 /생명사랑/ 영어로 역사 읽기2>각 과목의 강의 편성은 해당 선생님의 자율에 맡긴다.♦학습방법1>3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선택과목으로 운영한다.2>주 1회 2시간 연강을 하도록 한다.3>본교교사들 위주로 강의하되. 실기과목은 학생이 원하는 경우 위탁교육을 한다.♦평가1>특성화 지식교과인 관계로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병행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교육, 새로운 사회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 새로움의 내용이란 무엇인가? 물론 새로움의 구체적인 내용은 극복하고자 하는 문제의 내용이 무엇인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예컨대 경쟁 지향적인 현대 사회의 원자화된 개인주의를 문제로 본다면 대안 교육은 공동체 정신과 생활의 구현을 추구할 것이며, 반대로 획일적인 전체주의적 통제를 문제로 본다면 대안 교육은 학습자의 개성을 최대한 신장할 수 있는 학교를 만들고자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