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 이야기학습(스토리텔링),어휘학습, 영어과 전신반응학습(TPR),노래,챈트학습지도, 영어과 자연적교수학습,열린학습지도, 영어과 게임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영어과교육(영어교육)활동중심,과제중심학습, 영어과교육(영어교육)침묵식,암시적교수법, 영어과교육(영어교육)노래학습,스토리텔링,자연교수법,TPR
- [영어교육][영어과교육]영어(영어과교육) 총체적언어학습,전신반응교수법,이야기중심학습,암시적교수법,활동중심학습,의사소통학습,과제중심학습
- 영어교육(영어과교육) 침묵식교수법과 전신반응교수법(TPR), 영어교육(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과 이야기중심학습(스토리텔링), 영어교육(영어과교육) 의사소통학습과 암시적교수법, 과제중심학습과 총체적언어학습
-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
- 과업중심교수학습,의사소통중심학습,듣기중심학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시유의점
- 목차
-
Ⅰ. 영어과 이야기학습(스토리텔링)지도
Ⅱ. 영어과 어휘학습지도
1. 중요성
2. 내용
1) 의미(meaning)
2) 단어 사용(word use)
3) 단어 형성(word formation)
4) 단어 문법(word grammar)
Ⅲ. 영어과 전신반응학습(TPR)지도
Ⅳ. 영어과 노래와 챈트학습지도
Ⅴ. 영어과 자연적교수학습지도
Ⅵ. 영어과 열린학습지도
1. 목표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Ⅶ. 영어과 게임학습지도
1. Pass the parcel
1) 준비물
2) 팀 구성
3) 활동 내용
2. Go and Get
1) 준비물
2) 팀 구성
3) 활동 내용
3. What`s missing
4. Go fish Game
1) 준비물
2) 팀 구성
3) 활동 내용
5. Speed Game
1) 준비물
2) 팀 구성
3) 활동 내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영어과 이야기학습(스토리텔링)지도
Storytelling의 사전적 의미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활동을 말한다. Storytelling은 흔히 ’구연‘이라는 용어로 많이 쓰이는데 이 경우에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법에 초점을 두어 듣는 사람들(청자)앞에서 감정을 살려 생동감 있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Storytelling의 의미는 넓게 자연스럽게 언어를 체득하기 위해 학습자에게 동화나 우화 등을 들려주는 활동을 의미하면서도 더불어 사물의 움직임을 그대로 서술하거나, 아름다운 정경을 시로 낭송하는 일 또는 미술박물관에서 작품에 대해 설명해주는 활동 모두를 Storytelling에 포함시킬 수 있다.
강영은은 동화를 통한 영어공부의 장점을 다음과 같이 들었다.
(1) 초등학교에서는 느긋하게 동화를 읽듯이 영어를 즐기면서 배울 수 있다.
(2) 동화를 통해서 올바른 어감(nuance)을 아주 쉽고 자연스럽게 습득 할 수 있다.
(3) 동화의 문장들은 거의가 회화체여서 생활영어를 따로 배울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
(4) 동화의 문장들은 간결하면서 같은 문장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아 쉽게 외울 수 있다.
(5) 재미있는 동화는 어린이들이 반복해서 읽기를 즐기므로 많은 경우에 반복되는 표현을 쉽게 외울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서 영어수업시간에 아동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자극하는 학습지도를 통해 기능어 지도에 효과적이라고 본다.
Ⅱ. 영어과 어휘학습지도
1. 중요성
자신의 언어창고에 풍부한 어휘가 저장되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과 큰 차이가 있다. 알고 있는 어휘의 양이 많은 언어 사용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언어의 4기능이 더 뛰어날 것이다. 의사소통을 할 때 자신의 풍부한 어휘 지식을 바탕
- 참고문헌
-
* 김만수(2001), 열린 수업의 길잡이, 서울 : 교학사
* 김성환(1992), 의미장 접근법에 의한 어휘지도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지형(1993), 전신반응 교수법을 활용한 영어의 의사소통능력 신장방안 연구,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경자·조인정 역(1989), 자연 교수법, 서울 : 한신 문화사
* 송정란(2006),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실제 문학아카데미
* 안양옥(2002), 초등학교 게임수업 탐구, 무지개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영어교육]제 7차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 이야기 교수법(Stroytelling)적 측면에서-
- 영어과(영어교육) 전신반응,자연적교수학습법,청화식교수학습법,의사소통중심교수학습법, 영어과(영어교육) 노래지도법,역할놀이지도법,챈트지도법
- 영어과(영어교육)자연교수법,의사소통학습,총체적언어학습,노래학습, 영어과(영어교육)전신반응교수법,과제중심학습,이야기중심학습,침묵식교수법
- 영어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내용, 영어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모형, 영어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방법과 제언
- [영어교육][영어지도][영어학습]영어교육(지도,영어학습)목표,경향,전신반응교수법,자연교수법,과제수행학습, 영어교육(지도,영어학습)사례,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