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교육과정 자율운영,진로교육,직업교육,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연계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중도탈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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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개요
Ⅱ.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교육과정 자율운영
Ⅲ.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진로지도(진로교육)
1. 실업계 고등학교 진로 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
2. 실업계 고등학교 진로 지도 방향
1) 개인적 측면
2) 국가사회적 측면
Ⅳ.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직업교육정책
1. 실업계 고등학교 직업교육정책의 변천
2. 실업계 고등학교 직업교육정책의 문제점
1) 실업교육의 정책 부재
2)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한 정책적 배려 미흡
3) 실업교육 관련 정책간의 연계성 부족
4) 실업교육에 대한 연구 부진
5) 관련 정책 집행 부서간의 유기적 협력 체제 미비
6) 실업교육 재정지원의 감소
Ⅴ.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연계교육과정
Ⅵ.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의 중도탈락
1. 신입생 미달과 부적응 학생의 유입
2. 학벌 위주의 사회 구조와 사회적 편견
3. 정부의 인력 양성 정책의 불안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 나라의 실업계 고등학교는 일대 전환기에 서 있다. 현재의 상황과 앞으로의 사회적 여건 변화를 정확히 진단하여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고, 주도면밀하게 실천해 나간다면 우리의 실업계 고등학교는 국가발전에 더욱 이바지하고 학생 개인들에게 보다 유익하게 될 것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 심각한 어려움에 처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때에 실업계 고등학교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필요하다.
첫째,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 목적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 목적을 진학 위주로 할 것인가, 아니면 취업 위주로 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으로 실업계 고등학교 체제를 다양화하여 유형에 따라 차별화된 목적과 역할을 설정하거나 현행 실업계 고등학교의 체제를 개편하지 않고 진학과 취업이라는 두 가지의 목적을 동시에 수행하도록 역할과 기능을 수정하는 방안이다.
둘째, 실업계 고등학교 전체, 계열별, 전공별 적정 규모를 설정하는 것이다. 즉, 실업계 고등학교의 규모가 나라별로 경제적․사회적인 환경에 따라 달라지므로 우리나라의 실업계 고등학교의 규모가 우리의 실정에 적절한 것인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현재 실업계 고등학교의 미달사태의 주요 원인은 중학교 졸업자 수가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고등학교 정원을 중학교 졸업자 보다 많이 책정함에 따라 일반계 고등학교부터 정원이 채워져서 실업계 고등학교는 미달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에 전체 고등학교의 정원은 중학교 졸업자수를 기준으로 정하도록 한다.
셋째, 실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인적자원개발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수한 인적자원을 선발․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기관 및 단체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즉 실업계 고등학교로의 입학을 유인할 수 있는 다양한 인센티브(incentives) -장학금 지급 확대, 병역혜택, 취업, 4년제 대학으로의 진학- 가 마련되어야 한다.
넷째,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을 통하여 우수한 인적자원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개발․적용하여 산업사회와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함과 동시에 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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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위탁 연구과제 답신보고서 / 제 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2000
강경종 외 /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의 산업체 연수 방안, 교육부 정책연구과제 보고서, 1999
김판욱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 1999
부안여자상업고등학교 / 실업계 고등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2001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 운영 방안, 기본연구, 1998
홍영표 / 실업계고 육성,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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